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풍 Sep 14. 2023

소망목록

대부분은 이룰수 있다?

소망은 아주 사소한 것부터 심오한 데까지 이르며, 대부분 우리 자신이 실행하여 성취할 수 있는 것들이다
우리 한 사람 한 사람 모두 창조적이다
나는 무엇을 소망하는가?

                                                         -아티스트 웨이 중


12주 아티스트 웨이를 하면서 마무리로 다시 소망 목록 20개를 적어봤어


1 나는 건강하기를 소망한다

2 나는 시간을 자유롭게 쓰기를 소망한다

3 나는 배움을 소망한다

4 나는 내 손으로 집 짓기를 소망한다

5. 나는 내 터전을 가꾸고 마당을 조경하고 나만의 터 만들기를 소망한다

6 나는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살기를 소망한다

7 나는 세 딸들이 자기가 원하는 삶을 살기를 소망한다

8 나는 내 책을 쓰기를 소망한다

9 나는 나만의 강의를 하기를 소망한다

10 나는 스스로 돈을 벌기를 소망한다

11 나는 건축주가 되어 임대수익을 만들기를 소망한다

12 나는 탁구를 멋지게 치기를 소망한다

13 나는 글과 말과 삶으로 사람들과 소통하기를 소망한다

14 나는 남편이 좀 더 자유로워지기를 소망한다

15 나는 퇴직하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기를 소망한다

16 나는 내가 더 넓은 세상에서 좋은 인연을 맺길 소망한다

17 나는 내가 아티스트 웨이를 쭈욱 가길 소망한다

18 나는 내 주변을 정리하고, 내가 원하는 일을 다하고 돌아갈 수 있길 소망한다

19 나는 나의 경험과 배움을 나누며 살 수 있길 소망한다

20 나는 나 자신과 맞는 삶을 살길 소망한다


오늘 생각나는 대로 적어본 소망목록이야. 엄마는 재 이런 걸 소망하는 사람이구나.

너는 오늘 무얼 소망하고 있니?  

대부분은 이룰 수 있다는 말이 참 인상적이었어.


공부가 지루할 때 한 번 적어보렴.

오늘 엄마는 소망을 향한

바로 다음 한 걸음을 걸으려 해.

건강하기 위해 필라테스를 하고

아티스트 웨이 12주 한 권을 마치고 6주 새로운 시작을 했어.

그리고 농업대에 배움을 찾아간단다.

무엇을 배우고 무슨 인연을 맺을지는 모르나

세상을 향해 온 마음을 열고 소망을 더하면

세상이 내게 답해주더라

지나고 보니 엄마는 세상에서 나를 보는 눈, 부모님의 눈

남들이 그린 그림에 맞추어 살려고 많이 노력했던 거 같아.


그래서 얻은 것도 많았지.

하지만 이제 나는 나의 그림이 그리고 싶다.

잘 그리고 못 그리고는 중요하지 않아.

나의 소망으로 나의 마음을 표현하며 나만의 길을 내고 싶은 거겠지


내가 가꾼 정원은 작고 소박해도 소중하고

남들이 해놓은 호텔의 으리으리한 조경에 비할 바 아닌 것처럼.


나중을 위해 지금 말해둘게

너는 엄마 아빠가 그리는 그림에 맞출 필요가 없단다

너만의 그림을 그리고 너만의 삶을 살아가거라

어찌 보면 내가 부모님께 듣고 싶은 말이었는지도 모르겠어


나는 네가 너의 그림을 그리며 너만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그 모습을 지켜보는 것을

행운이라고 자식을 키우는 행복이라고 느낄 거 같구나.

너의 소망과 너 자신의 자질과 맞는 그 지점을 잘 찾아가길

오늘도 엄마는 소망한다.


꼭 건강하기 위해 노력하고.


엄마가

매거진의 이전글 살아 있다는 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