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LANWE 우지현 May 18. 2024

매직서클(Magic circle) 들어가기

20세기 초중반의 네덜란드 철학자인 요한 후이징가(Johan Huizinga)는 호모 루덴스(Homo Ludens)라는 책을 썼습니다. 그 책에서 그는 종교, 정부, 법률 시스템 같은 삶의 심각한 측면이 게임 및 놀이와 깊이 연결되어 있다고 주장했으며 이러한 요소가 놀이 활동을 통합함으로써 사람들의 삶을 인간답게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고 믿었습니다. 그리고 그의 생각은 게임에는 게임의 세계와 우리가 말하는 현실 세계를 구분하는 물리적 또는 가상의 경계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경계를 매직 서클(Magic circle)이라고 합니다.


매직서클 밖이 현실세계이고 매직 서클 안은 게임 상황을 말합니다. 매직 서클 안에는 플레이어들을 참여시키는 시스템과 규칙이 있으며 매직서클 내에서는 당연히 현실 세계의 규칙이 아닌 게임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즉, 매직 서클 내 게임은 일상생활을 지배하는 규칙과는 다른 합의된 규칙에 따라 운영되며 이 규칙은 허용되는 행동, 플레이어의 상호 작용 방식, 달성하려는 목표를 정의하는 것이죠. 요점은 매직 서클에서는 현실세계의 평범한 활동이 특별한 의미를 갖게 된다는 것입니다. 체스에서 체스판은 체스의 규칙이 적용되는 매직 서클을 나타냅니다. 폰을 두 칸 앞으로 이동하거나 체크메이트를 선언하는 것은 이 맥락에서만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네트에 공을 던지는 단순한 행동은 축구장 내에서는 골을 넣어 점수를 얻게 되는 특별한 의미를 갖게 되지요.


셀프게이미피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시작하려면 매직서클에 들어가는 것이 필수입니다. 왜냐하면 게임화된 활동의 특별한 규칙과 역동성이 플레이어를 완전히 참여시키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정서적 공간을 만들어 외부세계의 방해를 최소화하면서 더욱 몰입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일반 활동과 게임화된 활동 사이에 명확한 경계를 설정하여 게임의 규칙과 목표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뚜렷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일상적인 작업을 매력적이고 보람 있는 동기를 부여하는 활동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분리는 일상적인 작업을 도전과 기회로 여기는 사고방식의 변화를 촉진한다는 것입니다. 매직서클은 실제 결과에 대한 두려움 없이 새로운 전략과 행동을 실험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이기 때문에 게임 내 성공과 실패의 학습을 통해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죠.  


일상을 게임화할 때도 마찬가지로 매직 서클은 게임 메커니즘이 일상적인 활동에 적용되는 순간이나 공간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특정한 도전과 보상으로 일상적인 운동 루틴을 바꾸는 것을 생각해 봅시다. 매직 서클에 들어갔다는 것을 인지함으로써 게임화된 운동의 규칙과 목표를 활성화하게 됩니다. 그리고 명확한 규칙과 목표를 갖는 것은 우리가 해야 할 일과 우리가 무엇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내가 디자인하는 게임 활동을 위한 정신적, 육체적 공간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때, 운동 게임을 언제 어디서 하는지 명확하게 정의하면 방해 요소가 최소화되어 운동에 더 집중할 수 있고 습관 형성도 촉진됩니다.


게다가 매직 서클에서는 일상적인 운동 루틴이 포인트, 게임 요소와 결합하여 매력적인 활동으로 진화합니다. 이러한 구조화된 접근 방식을 통해 진행 상황을 효과적으로 추적하고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게임을 즐기고 목표를 달성하는 즐거움은 정기적으로 운동하려는 동기를 높여 일상생활에서 더욱 즐겁고 지속 가능한 부분이 되도록 하는 것이죠.


이처럼 매직 서클은 게임이 어떻게 고유한 현실을 만들고 플레이어의 참여를 유도하는지 이해하는 기본 개념입니다. 이는 규칙, 자발적인 참여, 게임의 특별한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게임을 일상 활동과 구별하고 몰입, 학습 및 사회적 상호 작용에 대한 잠재력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에서 일상을 특별하고 매력적인 경험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특정 순간이나 영역을 게임화된 시스템과 개인 개발을 위한 집중적인 환경을 조성해야 하기 때문에 매직 서클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스스로 만들어 놓은 셀프 게이미피케이션 영역, 매직서클에 들어왔다면 나의 행동은 습관이 되고 그 습관으로 인생을 변하게 할 의미있는 행동임을 인식하고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을 시작해봅시다.


* Huizinga, Johan(1949), Homo Ludens: A Study of the Play Element in Culture.

* https://cinegamification.com/introduction/the-magic-circle/

이전 02화 일상을 게임으로 바꾸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