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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LANWE 우지현 May 21. 2024

성공에 대한 기대와 가치를 높이는 셀프 게이미피케이션

동기 이론 분야에서 1990년대에 Wigfield와 Eccles 가 연구한 기대 가치 이론이 등장했습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목표 달성에 대한 인간의 동기는 성공에 대한 기대와 그 성공에 부여하는 가치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는 개인이 작업을 수행하도록 동기를 부여받으려면 성공을 기대하고 작업에 가치를 두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기대치나 가치가 낮으면 동기도 낮기 때문에 성공에 다다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일이 가치는 있지만 성공할 가능성이 낮다고 생각될 경우(낮은 기대치) 그 일을 지속할 수 있을까요? 반대로, 내가 잘해 낼 수 있다고 믿지만 내 미래를 바꿀 수 있는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낮은 가치)는 어떨까요?


만약 아이가 수학을 잘하지만 수학이 인생에 도움이 안될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거나 수학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수학을 아무리 노력해도 못한다면 공부에 대한 동기가 떨어질것입니다. 따라서 부모나 선생님은 아이에게 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심어주고 공부의 필요성을 인지시켜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죠.


우리는 자신의 의견이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믿을 때, 그리고 자신의 목표에 가치를 둘 때 더 많은 기여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는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이 실제로 기대 가치 이론의 원칙에 따라 개인적인 성공에 대한 기대와 가치를 모두 높이는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1화에서 설명했듯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 디자인 요소와 원칙을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목표에 대한 동기 부여, 참여 및 즐거움을 높이는 방식입니다. 어떻게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이 자신의 목표와 업무에 적용했을 때 성공에 대한 기대를 강화하고 목표의 중요성과 가치를 높일 수 있을까요?


기대 측면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은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고, 달성가능하며 관련성과 시간제한이 있는 목표를 설정하도록 장려합니다. 이는 큰 목표를 작고 달성가능한 작은 목표로 분해하여 목표를 완료하기 쉽고 간단하게 만듭니다. 완료된 각 작업은 성공이 가능하다는 믿음을 강화하여 기대치를 높입니다.  


둘째,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은 진행률 표시줄, 체크리스트 또는 포인트 시스템을 사용하여 성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합니다. 실질적인 진전을 보는 것은 자기 효능감을 높이고 성공에 대한 기대를 강화합니다.


셋째,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은 점진적 과제를 수행하여 목표를 달성합니다. 쉬운 것부터 시작하고 점차적으로 난이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디자인하여 성공에 대한 기대치를 유지하는 동시에 도전감과 성취감을 지속적으로 느끼게 합니다. 또한 각각의 성취를 축하하고 보상함으로써 긍정적인 강화를 통해 자기 효능감을 높이며 자신의 성공 능력에 대한 믿음을 강화하죠.


다음은 성공의 가치측면의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설명입니다.


첫째,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 요소를 추가하여 일상적인 작업을 더욱 즐겁게 만들 수 있습니다. 목표, 보상, 진행과 같은 게임 디자인의 측면을 통합함으로써 일상적인 작업을 성장, 창의성 및 개인 개발의 기회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이 자신의 목표와 열망을 추구할 때 집중력, 의욕, 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작업을 더욱 매력적이고 의미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둘째,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해 해야 할 일과 목표를 개인적인 가치, 관심, 장기적인 열망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할 일과 목표를 "퀘스트"로 전환하고 "레벨"을 도입합니다. 퀘스트를 완료하면 더 높은 레벨로 발전하여 새로운 "퀘스트"를 만나게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각 "퀘스트"는 장기적인 목표를 향한 진행 과정을 반영하고 자신의 노력이 자신의 발과 직접적인 관련성을 갖는다고 인지하게 할 수 있죠. 그때 우리는 우리의 노력을 가치 있고 목표를 추구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인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셋째,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의 보상 시스템을 통해 성공의 가치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은 개인적인 목표 달성이나 작업 완료에 대해 스스로 보상하여 성취의 중요성과 가치를 높이는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상은 내재적(예: 성취감, 개인적 성장 등) 일 수도 있고 외적(예: 물질, 상금, 간식 등) 일 수 있고 의미가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개인 목표의 가치와 선호도에 맞는 보상 시스템을 설계하여 진행 상황과 성과를 인정함으로써 인지된 성공 가치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우선, 성공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면 개인적으로나 직업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의하십시오. 그런 다음,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하여 기술과 자신감을 쌓는 과정을 즐겁게 만드세요. 성공에 대한 기대치를 크게 높이고 노력의 가치를 주기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피드백 시스템도 필요합니다.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동기부여가 약해지고 있다고 생각되면 이점을 재평가하여 성공에 대한 기대를 다시 높입니다. 이러한 단계를 수행하면 성공에 대한 기대치와 목표 및 업무에 대한 인지된 가치가 모두 높아져 궁극적으로 더 큰 동기 부여, 참여 및 성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셀프 게이미피케이션은 여러분의 목표를 향한 여정을 더욱 즐겁게 만들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개선과 회복력에 대한 사고방식을 키워주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기대-가치 이론 출처:

Wigfield, A., & Eccles, J. S. (2000). Expectancy–value theory of achievement motiva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 (1), 68-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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