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나 Mar 26. 2024

버킷리스트

"Shoot for the stars."

유명 강사 김미경 님이 쓴 ‘마흔수업’에 보니 “사람이 살면서 뭔가 이루려고 노력할 때 희망이 있어야 한다”라고 하더라고요. 버킷리스트가 큰 도움이 된다고 하셔서 제가 재취업에 성공한 후 하고 싶을 일들을 적어봤습니다. 버킷리스트를 아무리 생각해도 세 개 이상 생각이 나질 않아요. 더 생각나면 나중에 추가하기로 하고 지금 당장 생각난 것만 우선 적어봅니다. 취직이 다 금전적인 것과 관련된 것만은 아닐 텐데, 저 참 속물입니다. 적어놓고 보니 모두 다 돈과 관련된 것들이네요.


첫째, 401(K) (퇴직연금)에 저축하기. 미국에서는 취직해서 정규직으로 일하면 매년 2만 3천 불가량 강제 저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저축은 할 수 있지만 59.5세가 될 때까지는 페널티 없이 출금할 수 없습니다. 아주 작은 업체가 아닌 이상 대개의 회사들이 401(K)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직원 기여분의 50%까지 매칭해 주는 회사도 있다고 합니다. 제가 다닌 회사들은 안타깝게도 회사 매칭이 아예 없거나 너무 작았었습니다만 세금이 부과될 때 여기에 저축한 돈은 빠지기 때문에 절세 효과도 상당합니다. 401(K)에 납입한 돈으로 인덱스 펀드도 사고, 개별 주식에 직접 투자도 가능합니다. 오롯이 내가 일해서 번 돈이라는 생각이 들어 더 애정이 가는 투자처입니다. 어쩌면 남편이나 아이들보다도 낫습니다. 내 노후를 확실히 책임져 줄 곳이니까요. 빨리 취직해서 401(K) 넣고 싶어요. 요즘 같은 상승장에 인덱스 펀드에 넣어두면 황금알을 낳는 거위일텐데 참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둘째, 온 가족이 식당에서 외식하기. 1월 16일에 정리해고 된 후 아직까지 한 번도 외식을 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요리를 더 자주 하기 시작했고, 남편과 저는 냉장고에 있는 거 대충 챙겨 먹고 아이들은 일주일에 한 번씩 음식을 주문해 줍니다. 배달비 아끼려고 물론 직접 음식을 픽업합니다. 음식을 시켜 먹을 기회가 이제 일주일에 한 번 밖에 없다 보니 아이들이 뭘 먹을지를 놓고 열띤 토론을 벌이며 메뉴 선정에 온 정성을 다합니다. 한 번은 치포틀레(Chipotle)라는 멕시코식 인스턴트 음식을 시켰는데, 생각보다 맛이 없었나 봐요. 큰아들이 얼마나 안타까워하던지요. 돈이 없어서 저희가 외식을 안 하는 건 아닙니다. 물론 지금 시점에 한 푼이라도 아끼는 게 중요하긴 합니다. 하지만, ‘외식중지’에는 좀 더 큰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우선 취업하기 전까지는 외식이라는 호사를 누리지 않겠다는 제 ‘강력한 의지’(?)의 반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모든 게 풍족한 세상에 사는 아이들에게 이렇게라도 ‘설계된 부족함’을 경험하게 해 주면 감사한 마음을 갖고 사는 사람이 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마지막으로, 한국 온라인 서점에서 책구매하기. 제가 돈을 벌 때만 해도 2-3달에 한 번은 한국 예스 00 서점에서 해외배송으로 책을 구매해 봤습니다. 한 번에 10권 정도 사면 배송비가 60-70불 정도 나왔는데, 전체 금액으로 치면 미국에서 사는 비싼 한국책보다 약간 더 쌌습니다. 올해 들어 남편이 책 1-2권 산 것 말고는 새 책을 사지 않고 있어요. 대신 도서관이나 저희 집에 있는 책들을 다시 읽습니다. 이미 2-3번 읽은 책을 반복해서 읽는 것도 나쁘지 않네요. 저는 보통 책을 읽을 때 제가 맘에 드는 부분을 발견하면 형광펜으로 하이라이트를 하거나 짧은 노트를 남기고, 남편은 볼펜으로 줄을 긋거나 별표시를 합니다. 이전에 읽었던 책을 다시 읽다 보면 제 생각의 흔적을 발견합니다. 또한 제 남편을 더 잘 알게 되는 계기도 됩니다. 어떤 문장에는 별을 10개나 그렸는데, 별 그릴 때 얼마나 힘을 줬던지 종이가 찢어질 것 같습니다. 남편이 그린 별에는 그의 생각과 고민이 담겨 있습니다. 늘 좋은 남편, 아빠가 되고자 하는 남편의 따뜻한 마에 미소가 지어집니다. 하지만, 새 책 사고 싶어요. 아쉬운 마음을 사고 싶은 책들 리스트를 적으며 달래봅니다.


올해 안에 재취업에 성공해서 남은 401(K) 저축량 2만 불을 달성하고, 아이들 데리고 식당 가서 한 사람당 음식도 2개씩 시켜주며 기분 좋게 종업원에게 넉넉히 팁도 주고 싶습니다. 나중에 어느 맛집에 갔었고, 무슨 책을 샀는지 여러분께 공유할 날이 꼭, 그것도 빨리 왔으면 좋겠네요.     

작가의 이전글 나의 도서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