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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올드카 아카이브 Aug 09. 2021

이름값하는 별종 SUV,
대우 바다

[아카이브 프로젝트 : 3]

대우는 회사의 황혼을 SUV 컨셉트카로 마무리했다. ⓒ Daewoo

DAEWOO VADA

[Archive 003] 2001, Designed by Daewoo Worthing Technical Center. ⓒ Dong Jin Kim

IMF 따윈 무서워하지 않았던, 적어도 겉으론 그렇게 보였던 대우는 쌍용을 인수한 후 SUV 라인업을 재편하는 계획에 착수했다. 대우는 쌍용이 인수 전에 개발하던 모든 프로젝트를 중지시키고, 개발 인력을 모두 대우로 이관시키며 자사의 입맛에 맞게 SUV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후에 렉스턴으로 출시된 Y-200, K-200 (뉴 코란도 후속 프로젝트, 이 차량은 후에 다뤄볼 예정.)이 있는데, 모두 초기 디자인엔 대우의 삼분할 그릴이 강인하게 자리하고 있었다. 이 차량들은 대우 통합 이후에도 대부분 기존의 쌍용 인력들이 주도적으로 개발을 했다.

실내는 만들어지지 않은 목업 모델이다.

물론 대우도 가만히 있지는 않았다. 바로 2001년에 대우 바다를 대중들에게 공개한 것. 대우의 인수 이전부터 FSO가 생산/판매했던 대우 혼커를 제외하면 비록 실내가 없는 목업 컨셉트카였지만 대우 최초의 SUV임이 분명했다.


바다는 영국의 대우 워딩 테크니컬 센터 (DWTC)에서 개발되었다. 디자인 테마는 1999년의 미래, 2000년의 무시로 컨셉트카에서 미리 보여준 'Versitile (다재다능)', 스포츠카의 성능과 핸들링, 그리고 SUV의 오프로드 주파 능력을 갖춘 신세대 차량을 목표로 개발되었다.


덕분에 SUV의 능력을 충족시키기 위한 ABS, 지능형 4륜 구동 시스템 등의 안정성 제어 기능이 적용되었는데, 특히 서스펜션에 포함된 컴퓨터로 제어되는 공압식 지상고 조정 시스템은 폭넓은 휠 트래블 (휠의 상하 작동 가능 범위)과 등판능력을 제공하여 오프로드 상황의 장애물들을 주파해 나갈 수 있게 도와준다. 반면 온 로드에서는 맥퍼슨 스트럿과 코일 스프링 서스펜션을 장착해 스포츠카의 스포티함을 유지한다.


도어 캐치가 낮은 곳에 위치한다.

익스테리어 컨셉 디자인은 스튜어트 재이미슨 (Stuart Jamieson)을 중심으로 로랑 볼레이 (Laurent Boulay), 크리스 밀번 (Chris Milburn), 밥 무디 (Bob Mudie), 라메시 베시 (Ramesh Bassi), 가이 콜본 (Guy Colborne)이 참했다. 그리고 풀사이즈 모델은 브라이언 오스본 (Brian Osorn) 등이 참여해 모델링 프로그램인 '알리아스'를 이용, 5개월 동안 개발되었다. 하얀색과 진청색 투톤으로 이루어진 익스테리어 컬러 디자인은 루이즈 우드워드 (Louise Woodward), 도미니크 레이 (Dominique Raye)가 관여했다. 인테리어 역시 디자인되었으나, 무슨 영문에선지 실물은 실내가 없는 모습으로 제작되었다.


바다는 한동안 한국GM 군산공장의 홍보관에서 전시되다 수년 동안 잠시 자취를 감췄었다. 필자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차량이 당연히 폐기되었을 것이라 예상했지만, 놀랍게도 군산공장의 전시 차량들이 군산대학교 새만금 캠퍼스에 기증/재전시되며 바다의 행방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주차장에 방치되다시피 한 관리 상태는 날이 지날수록 윈도우가 깨지는 등 심각한 파손을 야기했으며, 이후 군산대학교가 복원을 진행해 전보다 한 결 나은 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현재는 군산대학교에서 다시 포천의 아도니스 호텔로 옮겨진 상태이다. 참고로 이 호텔은 김우중의 차남인 김선협이 부회장을 맡고 있는 ‘(주) 아도니스’ 소속이다. 쉐보레에게 버림받은 차량이 다시 대우의 품으로 돌아간 셈이다. 물론 아직도 전체적인 상태는 좋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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