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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Han Lee Apr 18. 2023

4. 트렌드의 메커니즘과 예측

트렌드를 지배하는 힘은 무엇인가?

- 목차 -

1. 트렌드의 정의와 종류

2. 트렌드의 역사

3. 트렌드의 확산

4. 트렌드의 메커니즘과 예측

5. 트렌드 사용


우리는 물컵 하나를 고르더라도 수많은 선택지 중에 하나를 고른다.

브랜드 스토리, 컵의 디자인, 이 컵을 내가 선택&구매하여 사용하는 데에 나에게 주는 가치, 등등 수많은 것들을 고민하여 가장 합리적이라 생각되는 물컵을 고른다. 짧은 순간이라도 우리는 수많은 고민과 함께 무언가를 선택한다. 그리고, 우리는 이런 행위들은 전혀 의식하지 못한 채 스스로 내리는 합리적 선택이라고 착각한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트렌드들은 계속 확산되고, 어떤 것들은 쇠퇴하여 소멸되는지에 대한 메커니즘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자.

트렌드 확산의 메커니즘은 이를 이해하는 것은 수많은 개인들의 결정과 그 결정이 내려진 조건들을 이해하는 일이다.

각 결정의 배경에는 경제, 사회적 사건, 즐거움이나 놀이, 개인적 성취 등 다양한 동기가 자리한다.


최상위 1%의 트렌드 크리에이터들이 만들거나 제시한 1,000개의 트렌드중에 모든 그룹에서 수용되는 트렌드는 몇 개 안 되고, 나머지는 확산 과정에서 소멸된다.


트렌드를 이해한다는 것은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집단 취향이 어떻게 형성되는가 하는 미스터리를 밝히는 일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트렌드는 수많은 개인들의 결정과 그 결정이 내려진 조건들을 이해하는 일이다. 각 결정의 배경에는 경제, 사회적 사건, 즐거움이나 놀이, 개인적 성취 등 다양한 동기가 자리하며, “남보다 우월해지고 싶은 우리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욕구”를 만족시키는 행위이다.





트렌드의 메커니즘


  소속된 집단에서의 선택지가 많아질수록 트렌드의 스타일도 많아진다.  

메이저 트렌드로까지 확산되는 수는, 그 사회 안에서의 트렌드의 선택지가 많을수록 이다.

A&B, 두 사회가 있다. 각사회 별 10개의 마을이 존재하며, A사회는 각각 마을에서 10개의 트렌드가 생성되어 100개, B사회에선 각각의 마을에서 20개의  트렌드가 탄생하여, 200개의 fad 또는 마이크로 트렌드가 존재한다면, A사회에서는 2,3개, B사회에선 15~20개가 메이저 트렌드로 성장하게 된다.



다원화가 될수록 트렌드의 종류와 수는 늘어나지만, 메인스트림이 갖게 되는 트렌드의 영향력은 적어진다.

90년대 비디오가게에선 3,40개의 비디오들이 인기 대여비디오였다면, 현재 넷플릭스에선 100개 이상의 인기스트리밍 영상이 존재하며, 그 영향력은 이전 비디오 대여점 시절의 인기 3,40 비디오보다는 약하다.




트렌드 예측이 가능한가?

그렇다면, 앞으로 다가올 트렌드는 예측이 가능할까?

트렌드 예측은 마치 미인대회에서 1등을 예측하는 것과 같다. 내가 좋아하는 참가자를 선택하는 게 아닌, 다수의 심사자들이 선택할 거 같은 참가자를 예측하는 일이다. 그렇기에, 100% 예측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며, 심사자들의 선택을 모방하는 것이 최선의 행동인 것이다.

  

1. 다음 트렌드를 100% 예측하는 일은 불가능하다. 미인대회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어야 100% 확신이 가능한데, 불가능하다.


2. 이렇게 불확실한 상황에서 모방은 이상한 행동이 아니며, 미인대회의 결과를 예측하는 최선의 고유의 행동이다.





트렌드를 지배하는 힘은 무엇인가?


사람은 안정감을 위해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자신에게 반영한다. 너무 많은 선택지들에서 합리적인 선택을 따르기 위해 트렌드를 따르면서(모방) 자신의 선택이라 생각한다.

우리는 트렌드를 예측하고 앞서기 위해 상위집단들을 모방하게 된다. 이는 집단에 속하고 싶은 인간의 기본 욕구이며, 이런 인간의 욕구를 마케팅&디자인분야에선 많이 활용하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집단에 속하지 못하고 있다는 불안감을 주거나, 집단이 사용하는 디자인의 모방, 본인들 제품을 써서 그 불안감을 해결해 줄 거라는 심리를 유도하여, 구매하도록 하고 있다.


우리의 복잡한 심리에서 모순이 발생한다. 시스템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불안함의 감정은 버릴 수 없다.


내가 선택한 트렌드, 이것을 자발적 욕구라고 착각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런 행위들은 전혀 의식하지 못한 채 스스로 내리는 합리적 선택이라고 착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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