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속 Nov 26. 2023

신춘문예와 피자

늦가을의 추억

  대학원 시절이 괴로웠기에 언급하기조차 싫지만 유독 잊히지 않는 누군가의 표정이 있다. 나는 늦가을이 되면 으레 그녀의 표정이 떠오르곤 했는데 이제부터 친애하는 여러분과 그 추억을 나눠보려 한다.

  시론수업을 들었다. 필수 수업이었고 석박사 통합과정이라 박사과정을 밟는 선배언니들이 여럿 있었다. 시도 못쓰는데 시론을 배우자니 통 뭔 소린지 몰랐고 처음 들어보는 철학자 이름에 머릿속에선 지진이 나곤 했다. 시론 교수님은 이십 대 초반에 메이저 신문사에 시로 등단한 천재 시인이라는 소문이 자자했다. 내가 보기엔 그저 담배냄새를 폴폴 풍기는 중년 아저씨였는데 같이 공부하는 언니들이 그렇다니 좀 대단해 보이긴 했다.

  늘 존댓말을 썼으며 예의가 바른 분이었고 학구적인 분위기를 뿜어냈으며 카리스마까지 있었다. 나는 아는 게 없으니 의견도 없었고 이해력도 심하게 딸렸기에 교수님의 질문에 늘 꿀 먹은 벙어리가 되어 눈만 말똥말똥 뜬 채 자리를 지켰다. 웬만하면 한소리를 할만한 넓은 아량으로 단 한 번도 싫은 소리를 하지 않았다. 그런 성품이다 보니 제자들은 신춘문예 시즌이 되면 교수님께 시를 봐주십사 찾아오곤 했다. 보통 개인적으로 만나 의견을 듣는다는데 무슨 영문인지 처음 보는 한 선배언니가 수업 중에 교수님을 찾아왔다. 그녀의 손엔 커다란 피자박스가 들려있었다. 수강생이 10명이라 늘 의자를 둥글게 배치해서 앉았는데 마침,  맞은편 자리가 비어 언니가 미소를 지으며 자리에 앉았다. 

  피자 냄새가 솔솔 풍기는데 허기가 졌다. 그 언니는 교수님과 미리 이야기가 된 듯 후배들에게 피자를 주고 싶어 왔노라 밝히며 피자 상자를 열었다. 잘 먹겠다고 인사를 하던 사람들이 막상 상자가 열리자 모두 조용해졌다. 그리고 선배 언니는 당혹스러운 표정을 지으며 어쩔 줄 몰라했다. 커다란 상자 속엔 상자의 반도 채우지 못하는 작은 피자가 빼꼼히 자리했다.

  그 순간 작은 피자의 조각을 재빠르게 세었다. 사람은 열명이 넘는데 피자는 여섯 조각이었다. 피자를 자를 가위도 없었다. 눈치 빠른 몆 명의 선배들이 점심약속이 있다며 피자를 양보해 나는 한 조각을 맛볼 수 있었다. 언니는 피자 과대광고에 제대로 낚인 듯 정말 민망해했고 다른 학우들이 담소를 나누며 피자를 먹는 동안 교수님은 언니가 써온 시에 빠른 피드백을 주었다. 두 사람이 속삭이듯 대화를 나누었기에 무슨 말이 오가는지 듣지 못했다.

  이듬해, 그 언니가 메이저 신문사에 시로 등단해서 그 자리에 있었던 후배들에게 굴욕을 만회하듯 파파존스 미트피자 패밀리 사이즈를 한 판씩 선물해 줬다는 영화 같은 이야기를 전하고 싶지만 그런 일은 생기지 않았다. 십 년이 훌쩍 지난 지금까지도 등단 소식이 없는 걸 보면 신춘문예는 로또보다 되기 힘든 일인가 보다.

  간절함으로 교수님께 시를 한번 봐주십사 찾아온 언니와 한없이 작았던 피자 생각은 그 후 신춘문예 공모 시기가 되면 늘 떠올랐다.


  누구에게나 한 손에 든 피자 상자가 있다. 문학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응당.


사진은 최애 파파존스 피자



  

작가의 이전글 짝퉁의 역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