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사이다

by 휘루 김신영

<핵사이다>

현대인은 지금까지 인류의 어떤 시대보다 월등하게 풍요로운 세상에서 살고 있다. 우스갯소리로 옛날의 임금님보다 더 잘 먹고 잘 입고 있기 때문이다. 아니 이전의 세상에서는 상상하지 못할 만큼의 여유와 경제적 풍요가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는 질병에 시달리고 있다. 그중 마음의 문제가 심각하다. 왜 이렇게 악플러가 많은 세상이 되었는가?


배고픔이 해결되자 사람들은 오히려 많은 걱정거리를 안고 살게 되었다. 이전처럼 육체적인 노동보다 화이트칼라가 대세를 차지하는 현대는 기술과 의술과 과학의 진보로 무엇보다 정신세계의 만족을 추구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발전하는 세계에서 누구나 자신의 이상을 추구하고 있다.


지나온 시대처럼 절대적인 헌신과 희생보다는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목적이 된 것이다. 이로 인하여 사람들이 느끼는 소외는 훨씬 무거운 것이라 하겠다. 세상이 만만하지 않으며 호락호락하지가 않은 것이다. 경쟁이 너무나 심화되어 무한대의 노력을 요구하고 무한대의 인내와 끈기를 요구하니 이상과 현실의 괴리에서 자연 마음이 병들어 삐뚤어진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이전 시대보다 많아진 것이다.


예전에도 극악한 사람들이 간혹 있었으나 요즈음에는 사람과 사람 사이를 믿지 못하고 이웃을 믿을 수가 없는 불신의 시대가 되어 버렸다.


그리하여 답답한 가슴을 뚫어 주는 신선함 그리고 청량감을 느끼게 하는 사이다를 갈망한다. 속마음까지 뚫어주는 상쾌함으로 사이다를 마신다. 이 사이다의 속 시원함을 빗대어 핵사이다. 정치사이다 등의 용어가 등장하였다. 답답한 현실을 시원하게 해결해 주는 것을 비유한 것이다.


정치나 언론이 바로 이러한 사이다의 기능을 할 때 자주 쓰이는 용어다. 멀리 갈 것도 없이 우리의 주변에는 누가 옆집에 사는지도 어떤 사람이 사는지도 모르고 지낼 때 개인은 저마다 소외를 경험한다. 자신을 알아주지 않는 것도 문제이나 나를 드러내는 순간 의심을 받는다.


혹시 물건을 팔려는가? 전도를 하려는가? 이단인가? 보험하나? 등 의심이다. 그저 친하게 지내고 싶어도 선뜻 호의를 나타낼 수가 없다. 그러니 우리 사회는 점점 더 소외를 부추긴다.


그뿐 아니라 사는 모습도 다양해져서 일관적이던 예전과는 다르게 저마다 다른 삶을 살고 있다. 이에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는 것을 꺼리기도 한다. 이에 답답한 마음을 달래고자 사이다를 갈망한다. 사이다로 모자라 ‘핵사이다’를 열망한다.

* 대한의 원수를 갚았노라. 조국 광복을 못 본채 죽는 게 한스럽다. 저세상에서도 독립운동은 계속하리라-1928년 5월 14일 대만에서 일왕의 장인 구니노미야 척결, 24살의 조명하 의사.

독립운동가 조명하 의사와 그의 친필-이 독립운동가는 핵사이다급 시원함을 선물한다.

* ‘피해자다움’이란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수많은 피해자들이 저마다의 방식으로 현실을 극복하고 일상을 회복합니다. 아울러 가해자다움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성폭력을 저지르는 98%가 남성들로부터 저질러지며, 그 피해자의 93%는 여성이라는 사실입니다. 그가 아무리 이전까지 훌륭한 삶을 살아오거나 많은 이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예외는 없습니다.―장혜영 국회의원, 2021. 1. 25. 성폭력자에 대한 일갈-핵사이다 발언

* 약자와의 동행, 즉 모든 사람들이 함께 이해할 수 있는 글자를 만들어야 한다.―세종의 한글창제 정신-김진명, 소설 『직지』중에서 , 민중에 대한 지극한 배려-핵사이다 발명 한글

이러한 것이 사이다 격이라 하겠다. 사람들에게 유익을 끼치며 풀리지 않는 문제들에 대한 날카로운 지적 등이 이에 해당한다. 병든 마음을 치료할 사이다와 같은 말을 기대한다. 자신의 삶에서 그런 일은 어려울 것이므로 누군가 강펀치를 날리듯이 시원한 말 한마디를 해주기를 바라는 심리가 발동한다.

여기에 댓글이 사이다 역할을 한다. 시원한 한마디를 남기는 것이다. 이로써 자신과 사회가 다 같이 사이다맛을 느낄 수 있다면 좋겠다. 다만 그것이 자신만 시원하다면 문제가 된다. 다만 다른 사람들에게도 신선하고 상큼함을 제공한다면 의미를 더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
이전 14화편향성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