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람이 Oct 28. 2021

상상이를 활용한 상상력과 창의력

씨앗4. 다빈치처럼, 상상력과 창의력을 (2)


 <어린 왕자>에서 사막에 떨어진 주인공을 깨우는 목소리가 말했습니다.

"저어... 나 양 한 마리만 그려 줘."

양을 그려 본 적이 없던 주인공은 이렇게도 저렇게도 양을 그려 주었지만 계속 싫다고 하고 다른 양을 그려 달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마지막으로 그려 준 것은 '양' 대신에 '상자'를 그려주었습니다.

"이건 상자야. 네가 갖고 싶어 하는 양이 이 속에 있어"라고 하자, 그림을 본 아이는 그제서야  얼굴이 활짝 밝아졌습니다.

어른에게'네모난 상자'가 어린왕자에겐 '양'인 것입니다.  상자는 자신이 원하는 양을 마음대로 상상하는 촉매로 작용한 것입니다.

  다빈치 수업은 4학년들을 데리고 한 수업이었습니다. 다빈치에 관한 책 <레오나르도 다빈치 : 하늘을 나는 상상/다림>을 독서 수업하면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위한 재미있는 수업을 했습니다.


  호기심 상자를 만들어서 가운데에 두고 빙 둘러앉게 했습니다. 그리고 어린왕자의 네모난 상자 이야기를 주었습니다. 호기심 상자 안에 것을 '상상이'라고 불렀습니다. 아이들에게 상상이를 자기 마음대로 상상해 보라고 했습니다.


첫 번째로 상자 속에 무엇이 있을지 상상하고 그림으로 간단하게 그리고, 자신의 상상 노트에 ‘상상이’를 언어로 표현하기를 했습니다. 얼마 전에 화난 것이 있으면 상상이에게 화를 푸는 내용을 써도 좋다고 했습니다. 흉내 내는 말을 넣어 묘사하듯이 표현해도 된다고 했습니다. 상상이와 하고 싶은 놀이가 있으면 그런 것을 써도 되고, '내가 만약 상상이라면?'을 주제로 써도 좋다고 했습니다.(아래의 창의적인 독후활동 중에 언어 지능을 활용한 독후활동을 습니.)


 번째,  상상한 것을 몸으로 표현해보기를 했습니다. 가만히 앉아 있기 좀이 쑤시기도 했고, 아이들이 몸으로 표현하기를 하면 긴장감을 풀고 한껏 웃다 보면 생각그물이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상상이를 축구공이라 상상한 아이는 데굴데굴 몸을 굴렸습니다. 사과라고 생각한 아이는 사과 쪼개는 흉내를 냈고, 책은 침을 묻히는 척하며 책장을 넘기는 행동을 했습니다. 크레용은 색칠하는 모습을 표현했고,평소에 인형을 좋아하던 아이는 곰돌이 모양을 양손으로 공중에 그리고는 꼭 껴안는 표현을 했습니다.


 번째로 자신이 상상한 것을 친구에게 발표해보기. 이 과정은 본능적인 느낌과 정서, 직관, 쾌락, 상상, 창의력 등을 발휘하고 자신의 방식대로 상상이를 표현하도록 했습니다.

아이들은 필요한 자료를 컴퓨터로 출력을 해도 되냐고 물었습니다. 어떤 재료를 활용해도 좋다고 하니, 집에 모아 둔 스티커들을 아쉬워 하는 아이가 있었습니다.(1,3,4,6,7 독후활동 참고)


 번째 감정 이입시켜 발산해보기 : 자유로운 사고의 확장을 유도하는 과정이었습니다. 그래서 상상이를 집에 데리고 간다면?, 눈의 나라, 귀의 나라, 음악의 나라, 몸속 나라,바다 나라, 동그라미 등의 모양 나라, 하늘나라, 전쟁의 나라 등에 함께 갔다고 상상하면 무슨 일이 벌어질 것 같은지 자유롭게 이야기를 확대하거나 이어나가기를 했습니다.


더불어 다빈치 책에 대한 토론을 했습니다.

구체적으로 호기심 상자를 확인하기 전에 다빈치의 스케치에 있는 작품들이 현실에서 어떤 물건들로 발전했는지의 자료를 보여 주었습니다.

 세련된 디잔인을 하고 있는 헬리콥터의 모형, 탱크 내부의 설계도, 여러 무기 전시, 세계 최초의 자동차라고 할 수 있는 위대한 상상과 낫 배, 그리고 대형 석궁 등의 위대한 상상력이 먼 미래를 꿰뚫어 볼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다빈치 노트에 대한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물 위를 걷는 사람을 비롯한 많은 상상들이 지금의 미래를 예측해 놓은 듯했습니다. 많은 과학의 원리가 어떻게 문명과 결합하여 우리의 미래를 달라지게 할 수 있을지, 다빈치의 상상의 세계 안에서 실험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아이들은 감탄사를 연발했습니다. 다빈치의 책에 대한 토론도 했습니다. 꽤 활발한 토론 수업이 되었습니다.

 그 위대한 예술가가 우리에게 남긴 ‘위대한 상상력과 창의성’이 아이들에게 동기 부여를 해 주었습니다. 다양한 다빈치의 상상물들은 순간적인 것도 영원한 것과 통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했습니다. 그것이 예술의 위대한 힘이었습니다. 잘 관찰하고, 상상하고,꼼꼼하게 기록하는 것이 얼마나 위대한 것인가를 느끼게 했습니다. 다빈치의 영원할 수 있는 힘에 존경심과 위대함을 느꼈습니다. 그렇게 다빈치의 상상 스케치가 지금의 시대와 미래의 것이 맞닿을 수 있어서 몇 백 년이 지나도 다빈치의 상상력과 창의력은 위대하게 여겨진다고 얘기했습니다.

 좋은 그림이 다 그렇겠지만 다빈치의 그림은 사람들의 잠재의식 속 본능까지도 담아내는 듯했습니다. 다빈치의 아이디어 스케치 여행과 작품들을 대하면서 상상력을 통한 새로운 과학의 발견을 경험했습니다. 아이들에게 그렇게 상상의 날개를 달아주는 법, 새로운 시각에 눈 뜨는 경험을 얘기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상상이를 엉뚱한 상상으로 변용하는 것에 한참동안 얘기를 했습니다.


다섯 번째는 드디어, 기다렸던 호기심 상자를 열어 확인하고 통합해보기 시간이었습니다.


저는 아이들의 창의력이 <잭과 콩나무>의 마법의 콩나무처럼 하늘까지 닿았으면 좋겠다는 상상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별 고민없이 상상이를  씨앗으로 정했습니다. 씨앗들을 상상이로 정해놓고 내심 기분이 좋았습니다. 뭔가를 기대하면서 호기심 상자를 열었을 때, 조금 실망하는 듯한 얼굴빛을 한 아이도 있었습니다.

"쌤! 왜 씨앗들을 상상이로 했어요?" 그렇게 질문을 하는 아이도 있었습니다.

 솜에 둘러 쌓여 있는 작은 씨앗들을 아이들에게 나눠 준 후,상상이를 씨앗으로 선택한 이유를

아이들에게 얘기습니다.

  사실 씨앗 속에서 생명들이 싹을 틔우는 모습은 참 경이롭습니다. 잠자는 듯 고요하고, 오돌토돌 딱딱한 것들이 어느새 싹이 돋고 식물이 되어 꽃이나 열매가 맺히는 것은 많은 상상을 불러 일으킵니다. 성장 속도에 따라 다 다른 모습으로 변하는 것이 신기하기도 합니다.

저 씨앗은 어떤 우주를 담고 있나?

씨앗의 미래는 어떨까?

저마다의 씨앗이 숨기고 있는 비밀은 무엇일까?

어떻게 변화해갈까?


 마지막 통합의 과정에서는 내가 예시해창의적인 독후활동 7가지 중 선택해서 씨앗에 대해 각자가 집에서 활동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아이들은 숙제가 나오는 것을 싫어했습니다. 그래도 씨앗은 심어보고 싶다고 했습니다. 이 수업에 참가한 4학년 아이들에게 씨앗들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아이들은 집에서 씨앗을 키우는 얘기를 가끔씩 했습니다. 아이들은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고 힘들지 않은 간단한 독후활동을 습니다.


  다중 지능을 활용한 교수 방안 자료들을 상상이에게 적용해 보면 다양한 효과를 냈습니다. 책 속 주인공들에게 독후활동으로 해보고 싶어해서 꾸준히 확대해 나가기도 했습니다.



창의적인 독후활동의 예


1.  대인 지능을 활용한 독후활동

1)  상상이를 누군가에게 선물로 준다면 뭐라고 하면서 선물한 것인지 적어보기

2)  상상이와 관련된 이벤트 계획해보기 (이벤트에 초대하는 글도 써보기)

3)  상상이에 대한 별명을 붙여 주고 왜 그렇게 불렀는지 이유를 적어보기

4)  상상이를 주인공으로 상장이나 고발장 만들기

5)  상상이를 대상으로 모의재판이나 청문회 해보기

6)  상상이에게 칭찬할 만한 점을 최대한 많이 칭찬해 주기

7)  상상이가 저지를 수 있는 나쁜 피해를 찾아보고, 상상이에게 문제 해결을 충고해보기


2.  언어 지능을 활용한 독후활동(상상이가 씨앗)

1)  씨앗에 관한 마인드 맵 (생각그물) 만들기

2)  씨앗에 관한 말놀이 해보기. 흉내 내는 말을 넣어서 글 지어보기

3)  씨앗에 대한 궁금한 질문들(인터뷰 질문)을 만들고 그 대답을 찾아서 적어 보기

4)  씨앗에 관한 속담이나 표어로 나타내 보기

5)  씨앗에 관한 '생각 모으기 수첩' 써보기

6)  씨앗에게 편지 쓰기

7)  씨앗을 주인공으로 동화 만들기

8)  씨앗에 관한 신문 만들기 

9)  씨앗의 내용으로 뉴스 만들기

10) 씨앗에 관한 잡지 만들어 보기

11) 씨앗1,2,3,4 주인공으로 간단 연극 대본 쓰기

12) 씨앗이 우리 역사의 특정 사건과 연결시켜서 이야기 만들기

13) 씨앗에 대한 관찰문 쓰기


3.  공간 지능을 활용한 독후활동

1)   상상이에 관한 연대표 (TIME LINE) 만들기

2)  상상이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하기

3)  상상이에 관한 책을 읽고 가장 인상적인 장면을 독서감상화 그리기

4)  상상이의 이미지를 엽서만들고 간단한 글 적기

5)  상상이를 캐릭터로 그려보기

6)  상상이 이야기를 만들고 이야기 삽화를 그려 넣어 보기

7)  상상이 이야기 책 표지 만들기

8)  상상이 관련 책의 배경을 설계하거나 평면도에 그려보기

9)  상상이 관련 배경이 되는 마을을 지도에 표현해 보기

10)  상상이 이야기 만화로 그리기

11)  상상이를 잡지,사진 등을 이용해 꼴라쥬로 표현해보기

12)  상상이에 관한 활동들을 북아트로 모아보기

13)  상상이에 관한 광고문이나 팸플릿 제작하기

14)  상상이 이야기를 종이 접기로 소품들 만들어 보기

15)  상상이와 관련된 명화 소개하기

16)  상상이 이야기로 모빌 만들기

17)  찰흙으로 상상이를 표현해보기

18)  차트나 PPT상상이에 관한 자료 만들어 보기

19)  상상이연극을 위한 배경 그림이나, 활동 공간 연출하기

20)  동영상 자료 만들어보기

21)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상상이의 환경이나 소품 만들기

22)  상상이 스토리를 만들어 젓가락에 캐릭터를 붙여 연극해보기 (즉흥 1인 연극도 좋아요)


4.  음악 지능을 활용한 독후활동(상상이가 씨앗)

1)  다른 노래에 씨앗 이야기로 가사 바꿔 부르기

2)  씨앗을 소재로 동요 만들어 불러보기

3)  여럿이 어울려서 부르는 노래로 화음을 넣어서 변형해보기

4)  씨앗을 소재로 랩 가사말 만들어 부르기

5)  씨앗과 어울리는 노래에 맞는 악기 연주해보기

6)  씨앗 소재의 노래가 다양하다면, 어떤 스토리의 배경음악이 되면 좋을지 얘기해보기


5.  신체 운동 지능을 활용한 독후활동

1)  상상이 모양의 가면을 쓰고 춤추기

2)  상상이에 관계되는 단어를 10개를 선정해서 몸으로 설명해 보고 맞추기 게임을 해보기

3)  음악을 켜고 첸트에 맞춰 상상이의 변화를 몸으로 표현해보기

4)   상상이 테마를 정해 춤으로 연결해보기


6.  논리, 수학 지능을 활용한 독후활동(상상이가 씨앗)

1)    씨앗의 자라는 과정을 순서대로 정리해서 간단하게 요약하기

2)    씨앗 성장에 관해 수량화해서 표현해보기

3)    씨앗들의 닮은 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기

4)     다른 씨앗들과 비교해보기 : 밴다이어 그램이나, 도표로 환경의 차이를 통한 성장 차이 분석하기

5)    자신이 키운 씨앗들에 관한 독서 퍼즐 만들기

6)    씨앗을 소재로 주사위로 할 수 있는 게임 만들기 


7.  지성 지능을 활용한 독후활동

1)  '상상이'가 되었다고 가정하고 일기 쓰기

2)  '상상이'가 남기는 유언 써보기

3)  '상상이'에 관한 자서전 써보기

4)  '상상이'에 관한 책 소개하기 (인상적인 구절과 감상, 느낌 등)

5)  '상상이'에 관한 시 지어서 친구들에게 낭송해보기

6)  '상상이 1,2,3,4,'가 토론하는 내용을 적어보기

7)  '상상이'의 역할을 통해 지구를 위한'상상이'의 길에 대해 제안해보기


**위 자료는 다중 지능을 활용한 문학교수 방안 논문(박경옥)을 독서교육 자료로 편집 응용한

자료입니다.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될까 하고 공유합니다.


(사진 : pixabay)

.


이전 03화 다빈치처럼, 상상력과 창의력을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