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지음 Oct 28. 2022

지난해의 내가 올해의 나에게

2020년을 지나 2021년의 내가 되어

 2020년 근무에 대한 성과상여금이 나왔다. ‘내 모든 스트레스와, 두통과, 이석증 그리고 우울증 및 그 모든 것을 감당해 준 지갑에게 이 영광을 바칩니다.’ 셀프 시상식이라도 열고 싶은 기분이었다. 너무 많은 업무를 몰아준 게 미안하셨던 걸까, 아니면 그 업무들과 사람 스트레스로 나자빠진 (막내 아닌) 막내에 대한 속죄의 의미였을까.

 가장 좋은 등급의 성과금을 받았고, 그래서 당장의 나는 기뻤지만 한편으론 씁쓸하기도 했다. 이렇게 돈으로, 나의 고생을 치하해 주기 전에 조금 더 ‘일할 맛 나는’ 환경을 만들어 주실 순 없었는가. 누가 보면 배부른 소리다 하겠지만, 어쩌겠어 뭐. 난 진짜로 배가 부른 놈인가 보지.


 2와 0이 두 번 만나 동글동글 귀여워 보이는 2020년은 정말 ‘모든 것이 엉망이었다.’는 말로밖에 설명이 되지 않는다. 코로나로 시작된 전 세계적 팬데믹이 아니었대도, 내 인생의 팬데믹이 나를 아주 떼굴떼굴 굴리다 떠나간 한 해였기 때문이다.

 이 글을 쓰는 지금도 얼굴은 웃고 있지만, 그 시절을 설명하려고만 하면 지나치게 무거워지는 마음과 말과 글의 무게를 너무나 잘 알아서 어렵다. 가볍게 읽고 지나갈 이야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과 다르게, 그 시절은 지금도 나에게는 너무나 무거울 뿐이라서.




 그때는 정말 조금만 더, 조금만 더 하고 스스로에게 계속 되뇌었다. 누구나 다 지나가는 때라고, 조금만 더 버티면 된다고, 세상에 살면서 안 힘든 사람 아무도 없다고. 그 말이 참 맞는데, 그래서 그 말에 또 처 맞았다. 남들이 힘들다고, 내 힘듦을 몰라줘야 하는 건 아니었는데. 어딘가를 꾸욱- 누르면 다른 한쪽이 뿌욱- 하고 튀어나오기 마련인 것을, 그때의 나는 왜 그걸 모르고 그렇게 미련했을까.

 너무 섣부른 판단으로 휴직을 선택한 건 아니었을까 결정을 내리고도 고민이 많았지만, 달리는 폭주기관차에서 뛰어내리고 나니 그 선택이 옳았음이 보였다. 아무도 하차 버튼을 누를 수 없는 열차라면 뛰어내려서라도 나 자신은 내가 지켜야지. 뛰어내리다 생긴 생채기는 시간이 지나면 나을 거라 믿으며.


 어쨌든, 아무튼 등등으로 대표되는 접속사로 이야기를 환기해 보자면, 그래서 이 이야기의 시작점 즈음에 나는 휴직 중이었고, 지난날의 (개)고생에 대한 성과금을 받았고, 그래서 무엇이든 나 자신에게 보상을 해주고 싶었다. 마음과 몸의 상처는 다 아물지 않았을지라도, 그 상처를 덮어줄 반창고 하나쯤은 있었으면 했으니까.

 엄청난 액수는 아니라도 월급보다는 많은 금액을 받은 만큼 후회 없이 잘 쓰고 싶었는데, 그래서 더 고민이 되었다. 이 돈으로 뭘 하면 좋을까. 한참 고민했던 라식이나 라섹을 할까, 아님 그냥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데 야금야금 쓸까, 그것도 아니면 아이패*나 그림 그리는 툴 같은 걸 사서 다른 걸 준비해 볼까.




 그러다 문득, 정말 문득, 제주도 한 달 살기를 해볼까 하는 마음이 들었다. 그러곤 나도 모르게 스스로에게 되물었다. ‘네가...? 진짜...? 혼자서...?’ 처음엔 막 신나서 달려 나가다가 갑자기 물음표의 갈고리에 콱 잡혀 넘어지는 느낌이 들었다.

 나라는 인간에 대해 살펴보자면, 타고나길 집순이로 태어나서, 서른둘이 되도록 자취 한 번 해본 적이 없고, 밤엔 무서워서 혼자 잘 나가지도 않는 족속인데 그런 내가, 그래 바로 그 ‘내’가 동네 원룸도 아니고 제주도에 한 달이나 혼자 살러 간다고?


  아무리 봐도 미친 짓이었지만, 그래도 그냥 물건을 사는 데 이 아까운 돈을 쓰고 싶지는 않았던 내 마음속에 그때부터 제주도 한 달 살기에 대한 로망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다시 생각해 봐도 이거인 거 같다고, 지금이 아니면 못 갈지도 모른다고 생각한 순간. 사실은 그때 이미 끝난 거였던 듯하다.


 그렇게, 시작이 반이 아니라 시작이 이미 끝인 제주도 한 달 생존기가
시작되어버렸다는 사실을, 나는 지나고 나서야 알게 되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