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6세 남아 유아 지능검사 의뢰가 있어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주의집중과 주의 지속력은 잘 이루어졌고 전반적인 지구력도 좋았습니다. 인상적인 부분은 자신감이 넘친다는 것이었습니다. 자신은 무엇이든지 잘할 수 있다며 자신만만한 모습을 보였으나 어려운 과제가 나오면 좌절하며 쉽게 포기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검사를 진행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었으며 마무리 후 어머니와 결과 상담을 하였습니다.
결과 상담 시 어머니께서는 아이의 능력과 특성에 공감하시고 걱정이 되는 부분이 있다며 고민을 말씀하셨습니다. 아이는 영어유치원에 다니고 있고 학습이 중심이 되는 교육을 받고 있는데 반복을 하며 연습하는 시간에 주의력이 떨어진다고 하였습니다. 여러 번 알려주어도 그 시간이 왜 필요한지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힘들어한다고 하시며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상담을 요청하였습니다.
반복을 싫어하는 아이, 왜 그런 걸까요?
1. 참을성이 약합니다.
새로운 걸 배우는 것은 해보지 않았던 것을 배우기 때문에 흥미가 생깁니다. 하지만 배운 걸 반복하는 것은 재미가 없습니다. 재미가 없는 것을 참고 외우고, 복습을 하는 것은 참을성, 인내가 필요한 과정입니다.
2. 다 안다고 착각하고 있습니다.
한번 배운 것을 잘 이해했다면 그것이 완벽한 자신의 지식이 되었다고 착각합니다. 공부를 할 때 강의만 들으면 안 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강의를 들을 때는 다 공부가 됐다고 생각이 들지만 실제로 문제를 풀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이 듣고 이해한 부분을 스스로 공부하며 반복하고 외우고 다시 보고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아이는 자신감이 넘쳤습니다. 자신감 넘치는 성향은 '나는 다 알고 있어서 그만 공부해도 돼.'라는 착각을 불러 일으키기도 합니다.
3. 자극이 높은 활동을 자주 합니다.
자극이 높은 활동 즉 게임, TV 시청 등을 자주 한다면 반복과 같은 지루한 활동을 이겨낼 힘이 적어집니다. 어린아이일수록 자연스러운 자극을 주시고 그것을 아이가 스스로 받아들여 그 안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깊게 탐구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스스로 생각할 기회가 없는 활동, 화면의 전환이 빨라 정지된 화면을 보는 게 지루하게 느껴지는 활동은 반복하여 학습해야 하는 아이들에게 방해가 되는 활동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1, 참을성을 기르는 활동을 합니다.
▶참을성은 기다림에서 시작됩니다. 가정에서 아이가 기다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셨는지 점검합니다. 너무 즉각적으로 아이의 요구에 반응하였는지, 아이가 원하기 전에 미리 필요한 것을 제공해주셨는지, 모든 일을 제쳐두고 아이의 요구를 제일 먼저 들어주였는지 검검해봅니다.
▶지구력을 기를 수 있는 운동을 합니다. 축구, 농구와 같은 친구와 함께 하는 운동도 괜찮고 스트레칭, 태권도 같은 혼자 하는 운동도 괜찮습니다. 운동은 힘들지만 참고 이겨내어 기쁨을 느끼는 경험을 하는데 매우 좋은 활동입니다.
▶하루 일과표를 세웁니다. 하루 일과표를 세워서 하고 싶은 활동을 생각나는 대로 행하는 게 아닌 기다렸다가 정해진 시간에 할 수 있음을 알려줍니다. 일과표대로 수행하는 것은 충동적인 부분을 줄이고 생활을 정돈하며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2. 자신의 능력을 정확히 알 수 있게 도와줍니다.(퀴즈로 접하기)
앞서 아이들이 안다고 착각하여 반복을 싫어하게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기에 아이들이 자신의 수준을 정확히 알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순하게 외우고 쓰고가 아닌 반복을 해야 하는 부분을 퀴즈로 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OX퀴즈든, 괄호 채우기 퀴즈든 다 괜찮습니다. 퀴즈를 풀어가는 과정을 통해 더 재밌게 접근할 수 있고, 또 자신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됩니다. 잘 풀지 못한 퀴즈가 있다면 그 부분은 따로 반복할 수 있게 도와주며 동기를 높여봅니다.
3. 반복을 통해 향상이 되는 활동을 해봅니다.
반복을 통해 빠르게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축구와 같은 활동은 처음엔 골을 넣지 못할 수 있지만 하다 보면 실력이 향상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반복이 즐거운 것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도와줍니다.
4. 범위를 크게 두고 학습을 합니다.
범위가 작으면 더 지루하고 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범위를 조금 더 늘려서 더 많은 것을 배우고 다시 돌아와서 반복해봅니다.
5. 거꾸로 외웁니다.
외워야 할 부분이 있다면 순서대로 외우기, 거꾸로 외우기, 중간부터 외우기 등 순서를 다양하게 배치해봅니다.
6. 학습도구 바꿔주기(필기도구, 재질 등)
학습도구를 다양한 것들로 제공해주시어 흥미를 높여봅니다. 연필로 쓰는 것이 싫다면 색연필, 사인펜, 형광펜 등도 괜찮고, 종이에 쓰는 것이 싫다면 화선지에 붓으로 쓰기, OHP 필름에 보드마카로 쓰고 지우기 등으로 제공해주셔도 괜찮습니다. 지루해하고 싫어할 때마다 도구를 바꿔줍니다.
7. 5분씩 끊어합니다.
긴 시간 동안 반복해야 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힘들다면 짧은 시간을 여러 번 배치해줍니다. 5분 반복하는 활동을 하고 5분 새로운 것을 배웁니다. 또 새로운 것을 5분 복습하고 5분 새로운 것을 배웁니다.
짧게 끊어서 반복하며 배운 뒤 마지막으로 퀴즈를 통해 학습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을 짧게 끊어 다시 반복합니다.
이러한 다양하게 반복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 기초를 튼튼히 하고 실력을 향상할 수 있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더 많은 글을 보시려면 : 라엘엄마의 육아일기 (withlae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