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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lena Apr 12. 2023

처리속도가 느린 아이

웩슬러 지능검사, 처리속도 훈련 방법, 몰입도 높이기

웩슬러 지능검사는 5가지 지표를 통해 지능을 산출합니다.

5가지 지표는 언어이해, 시공간, 유동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이며, 지표 안에는 각각의 소검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추가소검사 제외하고 10개의 소검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 처리속도 지표가 약한 아이들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처리속도 지표에 해당하는 소검사들은 주로 시각적으로 무언가를 찾는 활동이 구성되어 있으며 시간을 측정합니다.

처리속도에서 보고자 하는 능력

1. 몰입도

저는 설명을 드릴 때 쉽게 말해 '그 시간에 그것만 하는 능력'이라고 말씀드립니다. 하다가 먼산 쳐다보고, 검사자에게 말을 시키고, 딴생각을 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오로지 지금 해야 할 일, 그것만 향해서 몰입을 해야 하지요. 그래서 주의집중도 약간은 달라져야 하며, 다른 검사를 수행할 때 보다 더 큰 주의력이 요구가 됩니다.


2. 제어능력

몰입도와 비슷한 맥락입니다. 시간을 측정하고 있기 때문에 그 순간 하고 싶은 행동을 억제하고 지금 해야 할 일을 끝까지 완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머리가 간지러워도, 재미있는 생각이 났어도, 힘들어도 참아야 합니다. 

보통 웩슬러 검사의 처리속도 시간은 2분 이내입니다. 2분 정도는 하고 싶은 모든 것을 참고, 힘든 것도 참고 끝까지 해낼 수 있는 제어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3. 눈과 손의 협응능력

앞서 처리속도에 해당하는 소검사들은 주로 찾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시각적으로 빨리 찾을 수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시각적으로 빨리 찾을 수 있는 능력이 왜 필요할까요?

1) 책을 빨리 읽을 때 필요합니다.(속독)

2) 문제를 풀 때 핵심단어가 눈에 잘 들어옵니다.

3) 중요한 내용을 시각적으로 빨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공부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조금 더 빨리 읽을 수 있고 내용파악이 가능하다면 공부하는데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처리속도가 느린 아이들은 어떤 아이들일까요?

1. 몰입도, 주의력이 약한 아이들

순간적으로 집중이 잘 안 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머릿속에 이미 다른 생각들이 가득 차 있어서 지금 해야 할 일에 몰입이 되지 않습니다. 


2. 제어능력이 약한 아이들

쉽게 말해 참을성이 약한 아이들입니다. 제어를 한다는 것은 '참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때그때 떠오르는 것을 바로 실행해야 하고, 2분 동안 눈으로 찾는 것이 힘들어 속도가 느려진다면 앞으로 공부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겠지요.


3. 느린 기질의 아이들

타고 태어나기를 느린 기질로 태어난 아이들이 있습니다. 뭘 시켜도 느릿느릿, 빨리 해야 할 이유를 전혀 찾지 못하고 본인의 속도로 수행하는 아이들입니다.

4. 완벽주의적 성향의 아이들

이 친구들은 불안도도 함께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완벽하게 해내고 싶은데 완벽하지 않을까 봐, 틀릴까 봐 수차례 확인하며 검사를 수행한다면 속도는 느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5. 눈과 손의 협응이 느린 아이들

눈으로 찾는 활동이 어려운 아이들입니다. 앞에 있어도 잘 못 찾는 아이들, 심부름 잘 못하는 아이들 등 찾는 능력이 약한 것이지요.


그러면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처리속도를 빠르게 해 주겠다는 것이 목표는 아닙니다.

기질적으로 느린 아이들을 빠르게 할 수가 없으며, 찾는 능력이 약한 아이들을 갑자기 잘 찾게 되는 훈련을 하겠다는 것은 아닙니다.(어떠한 능력이든 평균 이상의 능력을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처리속도의 핵심은 

1. 몰입도, 주의력, 제어능력을 기르기

2. 시간제한에 익숙해지기

3. 시간개념 알기

4. 눈과 손의 협응이 너무 느리지 않게 하기

이렇게 요약할 수 있습니다.

도와줄 수 있는 방법

1. 몰입도, 주의력, 제어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그 시간에 그것만 하는 훈련'을 합니다.

-시간을 정해 놓고 (5분 미만) 다양한 활동을 하되, 하고 싶은 행동을 억제하며 그것에만 몰입하여 끝까지 해내는 경험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외부보상을 적절히 활용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해냈을 때 칭찬 스티커를 붙이는 등 동기부여가 되지 않을 때 보상을 적절히 활용하세요.

-시간을 짧게 시작하셔서 점점 늘리시는 것으로 추천드리며, 적절한 시간은 아이가 할 수 있는 만큼입니다.

(개인차 있습니다.)

-활동은 단순한 활동으로 배치하시고(심부름, 틀린 그림 찾기 등) 생각을 많이 해야 하는 어려운 과제는 이 훈련에서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또한 제어능력에는 운동이 도움이 되니 규칙을 확실히 따라야 하고 정해져 있는 시간까지는 끝까지 완수해야하 하는 운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2. 시간제한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시간을 정해놓고 다양한 활동을 해보면 자연스럽게 좋아집니다. 

다만 학습이 아닌 즐겁고 단순한 활동으로 구성해 주시고, 처음에는 아이가 수행할 수 있을만한 시간을 적절히 주시돼 시간을 재고 있다는 제스처만 보여주세요. 그래서 시간 안에 수행한 경험이 많아지고 즐겁게 느끼게 된다면 그때부터 서서히 시간을 줄여가시길 추천드립니다.(완벽주의적 성향의 아이들, 불안도가 있는 친구들은 이 훈련을 통해 조금씩 좋아질 수 있습니다.)

3. 시간개념을 알기 위해서는 계획표를 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계획표를 아이가 스스로 짜게 하고 1시간이라는 것, 2시간이라는 것, 30분이라는 것이 어느 정도의 시간인지 몸소 느끼게 해 주세요. 그래서 매일 시간표에 대해 아이와 평가하며 시간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 어떻게 하면 더 나아질지 이야기 나누고 반영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4. 눈과 손의 협응이 너무 느리지 않게 하기 위해 찾는 연습을 해봅니다.

-정해진 시간 안에 책을 소리 내어 읽어보기

-정해진 시간 안에 책 안에서 특정 글자 빨리 찾아보기

-정해진 시간 안에 필사하기

-정해진 시간 안에 서점에서 특정 책 빨리 찾아보기

-정해진 시간 안에 마트에서 특정 물건 빨리 찾아보기

-정해진 시간 안에 틀린 그림 찾기, 윌리를 찾아라, 미로 찾기 등 시각 협응 과제 해보기

이러한 활동들을 매일 10분씩 해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처리속도는 공부의 기본 개념이라기보다 공부를 하는데 필요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요하지 않은 것 같지만 결국 없어서는 안 되고, 공부를 효율적으로 하는데 가장 필요한 항목입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가장 적절한 방법을 찾으시어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도와주시길 바랍니다.^^



더 많은 글을 보시려면 : 라엘엄마의 육아일기 (withlae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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