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모바일 게임은 업데이트가 중요하다. 처음 출시할 때의 상태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빨리 문제를 수정하고 콘텐츠를 보강하는가도 무척 중요한 요소다. 플레이어가 콘텐츠를 소비하는 속도가 무척 빠르기 때문에, 추가적인 콘텐츠를 빠르게 추가하지 않으면 고객이 더 이상 즐길 것이 없는 상태에 빠질 수 있다. 게다가 워낙 대부분의 게임이 업데이트를 짧은 주기로 진행하기 때문에, 고객의 눈높이도 거기에 맞춰져 있다. 그래서 업데이트 주기가 긴 게임은, 고객을 위한 활동에 불성실한 게임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초기 모바일 게임들은 생명 주기가 짧았다. 1등을 찍은 게임도 몇 개월 지나면 식상한 게임이 되기 쉬웠다. 그러다가 점점 생명 주기가 길어져서, 지금은 성공적인 게임의 경우 몇 년 동안 인기를 유지하기도 한다. 그렇게 모바일 게임의 생명 주기가 길어지게 된 것도 잦은 업데이트 덕분이다.
이러저러한 이유로 모바일 게임을 만들 때는 항상 업데이트에 대한 준비도 같이 해두는 것이 좋다. 이번 글에서는 업데이트와 관련해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몇 가지 나열해보고자 한다.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작업은 어느 것이나 프로세스를 잘 정비해 두는 것이 좋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업데이트 프로세스는 특별히 더 신경을 써서 정리해 두어야 한다. 서비스 장애 등의 이유로 제품을 긴급하게 업데이트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평소에 업데이트 프로세스를 진두지휘하던 사람이 부재중인 상황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사람 모두가 다른 건 몰라도 제품이 스토어에 올라가는 과정에 대해서는 잘 이해하고 있는 것이 좋다. 그러기 위해서는 프로세스 자체가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어야 한다. 프로세스를 모두가 머릿속에 기억하고 있기는 어렵다. 하지만, 어딘가에 프로세스에 대해 정리해 놓고, 어디를 참고하면 될지를 기억하고 있는 것은 충분히 가능할 것이다.
게임이 업데이트되는 것은 플레이어들에게 좋은 일이다. 하지만, 그 과정은 불편할 수 있다. 새 버전을 다운로드하는데 시간을 써야 하고, 가끔은 데이터 용량도 사용하게 된다. 점검이 필요한 업데이트면 일정 시간 동안 게임을 플레이할 수 없게 된다.
고객의 불편을 줄여주는 것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이므로, 업데이트 과정에서도 고객의 불편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단, 업데이트를 정기적으로 진행하여, 미리 고객과 약속된 시간에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게임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는데, 점검이 걸려서 할 수 없게 되는 순간, 고객은 크게 실망할 수 있다. 만약, 업데이트가 언제 이루어지는지 고객이 미리 알고 있다면, 이런 실망의 순간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업데이트 시간은 보통 고객이 가장 적은 시간을 많이 이용한다. 현지 시간 기준으로 새벽이 보통 가장 유저가 적은 시간이 된다. 새벽에 업데이트하면 업데이트 과정으로 인해 불편을 겪는 유저의 숫자를 최소화할 수 있지만, 대신 개발팀이 자주 새벽에 작업을 해야 하는 일이 발생해서 힘들 수도 있다. 그래서, 개발팀을 고려해 다른 시간대에 진행할 수도 있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고객이 많이 몰리는 시간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
게임에 따라서는 한 번의 점검으로 여러 번의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한 달에 한번 점검을 진행하고, 그 한 번의 점검에 두 번의 업데이트 분량을 업데이트해 놓는다. 그러면, 첫 번째 분량은 점검 직후부터 게임에 적용되고, 두 번째 업데이트는 2주 정도 지난 후에 자동으로 게임에 적용되는 식이다. 고객이 게임을 못하는 시간을 줄이면서, 업데이트는 자주 진행하는 방법이다.
업데이트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업데이트되는 내용이 많을수록 장애 발생 가능성도 높아진다. 게임 플레이에 지장이 별로 없는 사소한 이슈라면 문제 될 것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게임 플레이에 지장이 있거나, 서비스 운영에 치명적인 위협이 되는 이슈가 발생한다면, 빠르게 서비스를 중단하고 다시 업데이트해야 할 수도 있다.
업데이트에 문제가 있어 재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경우는, 보통 고객이 예상하지 못한 경우에 속한다. 따라서, 고객의 불만에 잘 대응할 필요가 있다. 특히, 개발팀으로서도 예상치 못한 이슈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고, 문제 해결에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기 때문에, 고객을 위한 적절하고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게 된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의 대응에 대해 사전에 어느 정도 준비해 놓으면 좋다. 어느 정도의 이슈에 대해 어느 정도의 보상을 제공할 것인지,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할 것인지 미리 생각해 놓은 것이 있다면 보다 신속하게 고객에 대한 대응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예상치 못한 장애에 대해 빠르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면 오히려 고객의 신뢰를 더 확보할 수도 있으니, 미리 시나리오를 잘 그려놓도록 하자.
꾸준히 업데이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각각의 업데이트가 의미 있는 업데이트가 되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글자 몇 개 바꾸고, 사소한 버그 몇 개 고친 것은 고객에게 의미 있는 업데이트로 받아들여지기 어렵다. 의미 있는 업데이트가 되려면, 고객이 업데이트를 기다릴만한 정도의 내용이 업데이트에 담겨 있어야 한다.
정기적인 업데이트마다 의미 있는 업데이트를 진행하려면, 고객에게 의미를 가질 수 있는 최소한의 콘텐츠를 정의해 놓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캐릭터를 모으는 게임이라면 새로운 캐릭터가 그것이 될 수 있고, 디펜스 게임이나 레이싱 게임이라면 새로운 맵이나 유닛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새로운 시스템을 추가하는 것처럼 크게 임팩트가 있는 업데이트도 있지만, 그것을 짧은 주기로 계속 진행하기는 어렵다. 이럴 때, 최소한의 유의미한 콘텐츠를 정의해놓고 있다면, 그런 콘텐츠를 추가하는 것으로 업데이트에 의미를 부여해 줄 수도 있을 것이다.
캐릭터를 수집하는 게임에서 보통 새로운 캐릭터는 중요한 업데이트 요소가 된다. 그런데, 괜찮은 캐릭터가 두 개 만들어져서 한 업데이트에 두 개 모두를 업데이트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아마 한 캐릭터는 사랑받고, 한 캐릭터는 외면받는 일이 벌어지기 쉬울 것이다.
시스템도 마찬가지다. 퀘스트 시스템을 새로 넣으면서, 소셜 콘텐츠도 같이 넣으면, 두 콘텐츠 중 하나는 주목을 덜 받게 되고, 그 시스템이 가진 고유의 가치만큼 업데이트 요소로 인정받지 못할 수 있다. 사람은 비교를 통해 가치를 판단하고, 여러 개의 옵션이 있으면 가장 좋은 것에 주목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객의 시선을 끌만한 업데이트 내용을 두 개 이상 확보했다면, 한 번에 모두 업데이트하기보다는, 한 번에 하나씩 여러 번 업데이트하는 것이 기본적으로는 좋은 방향이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한꺼번에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게임이 거의 고객의 시선을 끌지 못하고 있는 경우에는 한 번 크게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게임이라면, 업데이트 내용을 적절히 배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고생해서 만든 아이언맨과 스파이더맨을 한꺼번에 업데이트하면, 둘 중 하나는 고생한 보람을 느끼지 못할 수 있다.
제품이라는 표현을 즐겨 쓰기는 하지만, 사실 모바일 게임이나 PC 온라인 게임은 서비스에 가깝다. 이제 막 출시했을 때의 모습은 고객이 최초로 체험하는 버전일 뿐이며, 고객과 상호작용을 겪으면서 점점 고객이 원하는 모습으로 진화해 간다.
그래서 업데이트에도 전략이 필요하고, 고객을 만족시키는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때문에, 게임이 출시되어 어느 정도 고객에게 좋은 반응을 얻어내고 나면, 업데이트를 위해 개발팀의 규모를 크게 늘리는 경우도 종종 있다. 과거 인기 있었던 어떤 게임의 경우에는, 보통 3개월 정도 소요되는 규모의 업데이트 콘텐츠를 매달 추가하기 위해, 게임 출시 이후 업데이트 콘텐츠를 제작하는 팀을 3개로 늘리기도 하였다.
그만큼 업데이트는 게임의 성공을 일구기 위해서도, 그 성공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중요한 과정이다. 따라서, 다른 게임들이 업데이트를 어떻게 진행하는지도 잘 살피면서, 좋은 업데이트 로드맵을 구성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면 좋을 것이다.
1. 구체적이고 명확한 프로세스
업데이트 과정은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긴급하게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므로, 누구나 알 수 있는 명확한 프로세스를 만들어 두는 것이 좋다.
2. 플레이어의 불편함을 최소화
업데이트는 고객을 위한 것이지만, 업데이트 과정은 고객을 불편하게 할 수 있다.
고객과 약속한 시간에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다.
한 번의 업데이트 과정에 여러 번의 업데이트 내용을 담는 경우도 있다.
3. 신속한 의사결정
업데이트 중에, 혹은 업데이트 직후에 서비스에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문제 해결에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고, 업데이트를 취소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응할지 사전에 생각해 놓는 것이 좋다.
4. 의미 있는 업데이트
의미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고객에게 인정받는 업데이트가 될 수 있다.
업데이트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최소한의 콘텐츠를 정의하고 활용하면 좋다.
5. 중요한 업데이트 요소는 한 개만
중요한 업데이트가 두 개 이상 동시에 포함되면, 한 개 외에는 고객의 외면을 받을 가능성이 커진다.
의미 있는 업데이트 요소를 여러 개 확보하였더라도, 한 번에 다 업데이트하기보다 여러 번의 업데이트에 나누어 진행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