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나 Aug 27. 2021

수면마취의 비밀, 남편은 그동안 무얼 했나?

계류유산 소파술 후기(2)


덜컥, 수술실 문이 열리고 담당 선생님이 들어오셨지만 눈앞을 가린 천 때문에 얼굴도 볼 수가 없다. 시작한다 어쩐다 그 누구도 나한테는 말 한마디 건네지 않는다. 마취제를 12 투여하겠다는 간호사의 말에 '일단 10만 넣어볼게요' 사무적인 대답만이 들린다.


양쪽 팔과 다리를 활짝 펼친 채 선생님 시야에 보일 내 꼴까지 같이 떠올려보면, 그 순간 내가 아기집을 예쁘게 짓지 못한 아기를 떠나보내려 온 사람이 아니라 그냥 수술대에 잘 세팅된 자궁 넘버 17번쯤이 된 것 같아 기분이 별로다.


크고 바쁜 병원에서 효율적인 수술과 진료를 위해 어쩔 수 없는 방식임을 알지만, 그래도 나 아직은 깨어 있는데. '시작할게요'라고 다섯 글자만 나한테 말해줘도 아주 최소한은 존중받는 느낌이 들었을 것 같은데. 수술 전 진료를 볼 때부터 평소보다 친절력이 약간 떨어져 있던 선생님, 오늘 바쁜 날이셨나봐 컨디션이 좀 별로신가보군 하고 아무 일 아닌 듯 넘겨버리고 싶은데 막상 그 맘처럼 서운함이 쉬이 가시지 않는다.




후기에서는 다들 눈 떠보니 회복실이었다고, 나 무거운데 어떻게 옮겼지 하는 글들이 많았는데, 나는 간호사님이 나를 수술대에서 일으켜 걸어 나오던 때부터 다 기억이 난다.


"저 화장실 갈래요. 쉬하고 싶어요."라고 반복해서 말하는 내게 "지금은 화장실 가면 쓰러져서 못 가요. 잠깐 누워 있다가 가실게요"라고 하며 나를 부축해서 병실로 옮겨온 것이었다. 잠들어 있는 동안 들 것에 들려서 나오는 걸 거라고 상상했었는데, 알고 보니 내 발로 걸어 나오는 거였다니!


12가 아닌 10만큼의 마취약만 맞았기 때문인지 남들보다 좀 더 일찍 깨어난 내가 밝혀낸 이 놀라운 비밀을 소파술 후기를 썼던 많은 사람들에게 동네방네 떠들어 알려주고 싶어 이 글을 쓰는지도 모른다.




비몽사몽 그 길을 걸어오면서도 나는 눈으로 남편이 앉아 있었던 의자를 훑는다. 수술실에서 나오는 나를 보자마자 안쓰러운 눈동자를 장착하고 달려와 머리칼을 쓸어줄 거라고 상상했던 남편이 온 데 간 데 없다. 혼자 병실에 눕혀지는데 몸은 으슬으슬 춥고, 직빵으로 비추는 병실 조명에 눈은 너무 부시고, 배는 계속 우리우리하게 무겁다.


결국 콜 버튼을 누른다. 마취제를 놔 달라고 하자 수술실에서 맞았을 텐데 안 맞았냐고 되묻는다. 저 수면 마취했는데요.. 그걸 제가 어떻게 알아요...라는 말이 '모르겠어요'라는 웅얼웅얼거림으로 줄여져 나온다. 나는 모른다는 말밖에 할 말이 없는데 몇 번을 나한테 되묻다가 결국은 마취제를 가져와 놓아주신다. 다행히 마취제 효과는 직빵이다. 참지 않고 바로 약 달라고 요청한 나, 아-주 칭찬해.


춥다는 내 요청에 이불을 두 개 덮어주셨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오한이 든다. 발이 얼음장처럼 차가워서 아플 지경인데, 늘 온몸이 뜨끈뜨끈한 오빠 손으로 좀 만져주면 딱 좋을 것 같은데 오빠가 없다. 하아. 개똥도 약에 쓰.. 아니다.




아무래도 택배를 부치러 간 것 같다. 지난주 첫 초음파를 보러 왔을 때 전자기기 중고거래를 한답시고 이 근처 편의점에서 택배를 부치려다 실패했었는데, 아무래도 지금 그걸 재시도하러 간 것 같다.


지난주에도 굳이 그걸 임신 확인하는 날 산부인과 근처에서 해야 하나 싶었지만 안 좋은 소식을 들을 줄은 몰랐을 테니 아무 말 없이 웃어넘겼던 건데, 지금 내가 유산을 해서 수술을 받고 나왔는데 그 사이에 택배를 보내러 가? 분명 선생님이 10분이면 끝난다고 했는데 그새를 못 참고 나간 거야? 내가 지금 위내시경 받으러 갔다 왔어? 아니 위내시경을 받았어도 기다렸겠다!!!


후우.. 지금까지 내 손가락에 수술실에서처럼 심장박동을 재는 기계가 연결되어 있었더라면 아주 삑삑 삑삑 소리가 아우성을 치며 온 방을 메우고 있을 거다.



사진 © GDJ, 출처 Pixabay


[브런치북] 엄마를 떠나보내고, 엄마가 되어

작가의 이전글 아기를 보내며, 엄마를 생각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