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ype n blank May 30. 2021

슬랩 세리프-Slab-serif

type n latin 04



디돈-Didone (Didot + Bondoni)과 포스팅이 이어집니다.


Slab-serif

19세기 초 기계 생산으로 대량생산과 판매가 가능해지면서 광고의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다양한 광고들이 등장하면서 짧은 시간에 주목을 끌고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활자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고, 슬랩 세리프는 그에 맞게 두껍고 눈에 띄는 형태로 디자인된 서체입니다.

슬랩 세리프는 초기 등장했을 때 인기가 엄청났지만 시간이 지나 주목성이 강한 산세리프 계열과 경쟁하게 되며 인기가 감소했습니다.

슬랩 세리프 관련하여 재미있는 점은 프랑스의 지도자 나폴레옹이 이 계열 중 이집션(Egyptian)이라는 명칭과 연관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나폴레옹은 1798년부터 1801년까지 영국을 견제하기 위해 이집트와 시리아의 오스만 영토에 167명의 학자와 과학자들을 보내어 과학 사업 등을 진행했습니다. 이 계획은 프랑스 군대의 철수로 끝났지만, 참여했던 학자와 과학자들은 이집트 문화에 대해 연구했고 많은 지식들을 유럽으로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유럽 및 서구에서는 이집트 문화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고,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이집트 문화의 유행으로 인해 같은 시기에 부흥했던 슬랩 세리프는 이집트와 연관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집션(Egyptian)으로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이 이야기는 정치적 행동이 타이포그래피에도 영향을 끼친 재미있는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시대의 유행을 기념하기 위해 20세기에 이집트와 관련된 폰트명을 붙인 예로 카이로(Cairo),

멤피스(Memphis), 카르낙(Karnak) 등의 슬랩 세리프 폰트들이 있으며, 이러한 경우 때문에 오늘날까지

이집션 스타일의 폰트명과 관련된 혼란이 계속되는 듯합니다.


슬랩 세리프의 경우 다양한 유형으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유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이집션(Egyptian 또는 Antique)

> 초창기 슬랩 세리프의 형태로 세리프와 획 굵기가 비슷하며, 세리프와 가로획이 직각으로 만나는 형태입니다.

예시로는 록웰(Rockwell), 세리파(Serifa) 등이 있습니다.


2. 클라레든(French Clarendon 또는 Italienne)

> 세리프가 기둥과 곡선으로 연결되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시로는 클라렌든(Clarendon), 센추리(Century), 멜리어(Melio)가 있습니다.


3. 지오메트릭(Geometric Design)

> 브래킷(bracketed)이 사라지고 세리프와 기둥의 굵기가 시각적으로 비슷하게

디자인되어 서체에 일관성 및 균형이 있습니다.

예시로는 로스미니(Rosmini), 멤피스(Memphis), 뉴트라페이스 슬랩(Neutraface Slab)이 있습니다.


4. 타입라이터(Typewriter)

> 타자기에 쓰였던 글꼴로 모든 글자의 폭이 고르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예시로는 쿠리어(Courier), 프레스티지 엘리트(Prestige Elite)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라틴 글꼴 분류법의 세 번째 이야기가 끝났습니다.

슬랩 세리프의 경우 이집션(Egyptian)이라는 명칭이 형태적 특징에서 불려 온 것이 아닌 그 시대의 상황과 유행에 맞물려 불렸다는 점이 가장 흥미로웠습니다.

다음 글부터는 산세리프의 시작입니다.


타입 관련 용어에 대해 궁금하거나, 타입 디자인을 공부하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됐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참고

좋은 디자인을 만드는 33가지 서체 이야기(세미콜론/김현미),

Joseph Alessio / Making Sense Of Type Classification,

Marc Schenker / Slab Serifs: History, Types & Inspiring Examples,

https://www.olivertypewriters.com/



다음 이야기는 라틴 글꼴 이야기 -Sans Serif와 Grotesque Sans- 입니다.







안녕하세요. type and blank를 통해 type과 관련된 수많은 이야기를 기록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크게 아래와 같은 분류로 이야기할 예정이며, 공백(blank)의 영역은 미지수로 주제에 맞게 변화하고 추가될

예정입니다.

- type n design > 타입 디자인에 관련된 전반적인 이야기

- type n latin > 라틴 관련 이야기

- type n 한글 > 한글 관련 이야기

- type n 단상 > 타입에 대한 개인적인 단상


type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거나 글에 대해 함께 의논할 이야기가 있는 분들은 주저 없이

댓글 또는 type.n.blank@gmail.com로 메일 보내주세요.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이전 09화 디돈-Didone (Didot + Bondoni)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