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ype n blank Jun 13. 2021

그로테스크 산스 - Grotesque Sans

type n latin 05


산세리프-Sans Serif와 포스팅이 이어집니다.


Grotesque Sans

그로테스크 산스는 19~20세기의 초에 디자인된 초창기 산세리프 계열의 글꼴들을 이야기합니다.

이 시대의 글꼴들은 대문자만 있거나 오래된 글꼴 샘플 책자에 인쇄된 형태로 남아 있지만, 디지털화된 글꼴들은 지금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산세리프 계열의 글꼴들은 오늘날 사람들에게는 매우 익숙합니다. 하지만 세리프 계열의 서체만 만들어 사용했던 과거의 사람들이 보기에 산세리프의 형태는 굉장히 충격적이었나 봅니다. 글꼴의 명칭이 '기괴함'이라는 뜻의 'Grotesque'로 불리고 있으니 말입니다. 디돈이나 개럴드처럼 인물의 이름을 딴 것도 아니고, 형태 자체에서 오는 느낌을 명칭으로 불리게 된 것이 이 계열의 흥미롭고 재미있는 점입니다.

그로테스크 산스의 경우 세리프에서 산세리프로 넘어오기 시작한 과도기적 계열로, 획의 굵기나 맺음 등이 아직 정리되지 않은 점이 큰 특징입니다.

초창기 세리프 계열인 휴머니스트(Humanist) 또한 손글씨에서 활자의 형식을 갖추기 시작한 과도기적 계열로, 손글씨의 흔적이 많이 남아있고 규칙 정리가 되지 않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변화를 시작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특징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로테스크 산스의 형태적 특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획의 굵기가 각기 다름

2. 곡선의 형태가 유려하지 못함

3. 소문자 a와 g의 형태가 2단으로 디자인됨(세리프 서체의 흔적이 남아있음)

4. 대문자 G의 spur

5. 통일되어 있지 않은 획 맺음 형태


그로테스크 산스 스타일 서체로는 악치덴즈 그로테스크(Akzidenz Grotesk), 프랭클린 고딕(Franklin Gothic), 뉴스고딕(News Gothic), 모노타입 그로테스크(Monotype Grotesque)등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로테스크 산스를 정리하면서 이 계열의 특징인 획의 굵기, 맺음의 형태 등이 아직 정리되지 않은 곳을 찾아보는 재미가 쏠쏠했습니다. 대문자 S를 자세히 보면 곡선이 엄청 불안정하고 맺음조차 통일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 어색함에서 오는 묘한 아름다움과 재미가 이 계열의 매력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글꼴을 만들 때 맺음, 굵기, 곡선을 최대한 정리하고 맞추어 최대한 깔끔하게 디자인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글을 쓰면서, 한 번쯤은 이렇게 자유로운 형태의 글꼴을 디자인하는 것도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래 프랭클린 고딕(Franklin Gothic)과 헬베티가(Helvetica)를 보시면서 형태적 재미를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헬베티가(Helvetica)는 다음 포스팅에 나올 Neo-grotesque Sans의 대표적인 글꼴입니다.

혼자 공부해 왔던 것을 공유하여 타입 관련 궁금한 게 있을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고자 브런치에 글을 쓰기 시작했는데, 글을 쓰면서 찾는 자료에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고, 한 번 더 복습하며 지식을 다지는 기회가 된 것 같아 스스로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타입 관련 용어에 대해 궁금하거나, 타입 디자인을 공부하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됐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참고

좋은 디자인을 만드는 33가지 서체 이야기(세미콜론/김현미),

Joseph Alessio / Making Sense Of Type Classification, Wikipedia,

Konstantin Kirilov, Nikolay Petroussenko / History and Evolution of Typography




다음 이야기는 라틴 글꼴 이야기 -Neo-grotesque Sans, Geometric Sans- 입니다.







안녕하세요. type and blank를 통해 type과 관련된 수많은 이야기를 기록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크게 아래와 같은 분류로 이야기할 예정이며, 공백(blank)의 영역은 미지수로 주제에 맞게 변화하고 추가될

예정입니다.

- type n design > 타입 디자인에 관련된 전반적인 이야기

- type n latin > 라틴 관련 이야기

- type n 한글 > 한글 관련 이야기

- type n 단상 > 타입에 대한 개인적인 단상


type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거나 글에 대해 함께 의논할 이야기가 있는 분들은 주저 없이

댓글 또는 type.n.blank@gmail.com로 메일 보내주세요.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이전 11화 산세리프 - Sans Serif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