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지금 비트코인>을 연재하는 기간 동안 비트코인의 가격은 무섭게 상승했다. 현재 비트코인은 바이낸스를 기준으로 약 6만 2천 달러(약 8,200만 원)에 거래되고 있다. 바이낸스 기준 전고점인 6만 9천 달러를 곧 돌파할 기세다. 한국에서는 이미 전고점을 돌파하고 대략 8,600만 원 대에 거래되고 있다. TV에서는 연일 비트코인 관련 뉴스를 쏟아내고, 전문가들은 상승 원인과 향후 전망에 대해 열변을 토한다. 자칫 대중들이 상대적 박탈감과 함께 자신만 뒤처지는 것 같은 두려움, FOMO에 빠져 준비되지 않은 투자를 할까 두렵다.
독자 중에도 최근의 상승세를 예의주시하며 비트코인에 투자하겠다고 결심한 분이 있을지 모르겠다. 만약 있다면, 지금과 같은 상승장에서 선택할 수 있는 투자 방안과 전략을 공유하고자 한다. 준비되지 않은 투자로 인해 많은 돈을 잃었던 경험이 있기에, 그것이 극복하기 위한 시간과 노력이 얼마나 필요한 지 알기에, 긴급하게 글을 써 올린다. 공유하는 방안과 전략은 비트코인의 상승세가 뚜렷한 이 시점에서 99% 성공할 수 있는, 그러니까 99%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라고 자부한다. 그러니 끝까지 잘 읽어주시길 바란다.
일단 지금의 상승장에서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선택할 수 있는 방안은 단 두 가지다. 달리는 말에 올라타거나, 그 말이 쓰러지길 기다리거나. 전자는 지금 당장 투자하는 방안이고, 후자는 폭락한 후 투자하는 방안이다. 방안이라고 하여 제갈량의 비단주머니를 기대했는데 막상 열어보니 강아지 똥주머니라고 욕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뒤로 가기를 누르지 않았다면 필자의 방안과 그에 따른 전략을 한 번만 읽어보시길 바란다. 특히 투자에 있어 초보라면 더더욱 읽기를 귄한다.
1. 달리는 말에 올라타라
비트코인이든,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대다수의 초보 투자자는 지금과 같은 상승장에 투자시장에 진입한다. 아니, 할 수밖에 없다. 주변의 분위기가 그렇게 하도록 만든다. 투자시장이 격렬하게 상승하고 투자에 대한 이야기가 화젯거리로 떠오르면, "나도 한번 해볼까."라는 마음이 저절로 들게 된다. 특히나 주변인 중에 누군가가 수익을 얻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나도 한번 해볼까."라는 마음이 "나도 한번 해보자."라는 다짐으로 바뀐다. 이때 투자 대상에 대한 공부나 투자 전략은 결여되어 있다.
그나마 즉흥적으로 시작하면서 전재산을 투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우선 작은 자금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대개 수익을 낸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초보 투자자가 투자시장에 뛰어드는 순간은 늘 시장이 활화산처럼 끓어오를 때다. 말이 들판을 빠른 속도로 달려가는데, 그 말이 내 앞에서 갑자기 멈추는 경우는 없다. 말은 관성과 가속도에 의해 내 앞을 지나가게 된다. 따라서 활황장에 뛰어든 초보 투자자들의 경우 대개 수익을 낸다.
이때 내는 수익은 그야말로 행운이다. 차라리 이런 행운을 맛보지 않았다면 다시 준비를 해서 시작하거나, 아니면 영원히 투자시장을 돌아보지 않을지 모른다. 그러나 일단 처음에 수익을 낸 행운에 도취된 사람은 더 많은 돈을 시장에 쏟아붓는다. 그리고 더 많은 수익을 내기 위해 공부를 시작한다. 하지만 초심자의 행운은 이내 비극으로 다가온다. 상승장에서 높은 가격에 진입한 초보 투자자보다 더 높은 가격에 구매할 다른 투자자가 없으면 가격은 폭락한다. 반드시 폭락한다.
따라서 지금 당장 투자하는 경우, 성공할 수 있는 전략은 애초에 큰돈을 투자하여 행운의 돈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확률적으로 따지면 초보 투자자가 처음 투자를 시작했을 때는 수익을 얻을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 아까도 언급했다시피 달리는 말이 내 앞에서 갑자기 멈출 확률은 극히 낮기 때문이다. 이때 적은 돈을 투자하면 행운의 수익은 적을 수밖에 없다. 때문에 애초에 큰돈을 투자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1%의 수익이 나더라도 100만 원의 1%와 1억 원의 1%는 다르다. 이왕 초심자의 행운을 이용하려면 전략적으로 큰돈을 투자하자. 단, 달리는 말은 언젠가 반드시 멈춘다. 1%든 5%든 행운의 수익을 얻으면 바로 빠져나와야 한다. 초보 투자자가 시장에 진입한다는 말은 더 이상 시장에 진입할 사람이 없다는 뜻이다. 시장은 언제든 폭락할 준비가 되어있다. 따라서 코인시장에서는 대장격인 비트코인만 투자하는 것이 좋다. 설령 욕심이 지나쳐 미처 빠져나오지 못한 채 폭락을 맞이하더라도 비트코인만큼은 다시 회복시켜 주기 때문이다.
다음 글에서는 상승장에서의 투자 전략 2편 '말이 쓰러지길 기다려라'를 공유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