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긴급) 상승장에서의 투자 전략 2

말이 쓰러지길 기다려라

코인시장이 상승장을 넘어 활황장으로 치닫고 있다. 이에 긴급하게 상승장에서의 투자 전략 1, 2를 연이어 연재한다. 상승장에서의 투자 전략 1편에서는 달리는 말에 올라타라는 방안과 그에 따른 전략을 공유했다. 적은 돈을 갖고 투자하라는 말이 아닌, 처음부터 큰돈을 투자하라는 전략에 반응은 뜨거웠다. 질문도 많이 주시고 응원도 많이 주셨다. 특히 초보 투자자분들의 고민과 어려움을 함께 나눌 수 있었던 기회가 되었다. 필자 역시 투자 시장에 진입한 지 5년밖에 안된 초보 투자자로서 그들의 고민과 어려움이 남의 일처럼 느껴지지 않았다. 조금이라도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상승장에서의 투자 전략 2편을 연재한다. 여기서는 말이 쓰러지길 기다리는 방안과 그에 따른 전략을 공유한다. 상승장에서 상대적 박탈감과 FOMO에 빠진 상태라면 이 방안은 각골명심(刻骨銘心)할 만하다.  


2. 말이 쓰러지길 기다려라


달리는 말은 언젠가 반드시 멈춘다. 미친 듯이 달리는 말이라면 멈추는 걸 넘어서서 반드시 쓰러진다. 투자 시장에서는 이를 폭락이라고 한다. 여기서 말하는 폭락은 5~10%의 하락이 아니다. 고점 대비 20~50%의 하락을 말한다. 코인 시장에서는 폭락의 역사가 반복된다. 2018년, 2022년 모두 그랬다. 비트코인 기준으로 각각 고점 대비 84%, 77% 하락했다. 주식 시장도 마찬가지다. 2008년 서프라임모기지 사태를 맞아 코스피지수는 40% 이상 하락했고, 코스닥지수는 50% 이상 급락했다. 이렇듯 미친 듯이 달리는 말은 반드시 쓰러진다. 그리고 말이 쓰러졌을 때가 바로 투자의 적기다.


하지만 말이 쓰러지길 기다리는 방안은 기나긴 인내가 필요하다. 미친 듯이 달리고 있는 말을 물끄러미 바라만 봐야 하는 심정이 어떨까. 폭락을 기다리는데 지금보다 가격이 2배 가까이 오른다면, 그 기분은 이루다 말할 수 없다. 투자했다면 벌어들였을 기회비용이 생각나서 더더욱 괴롭다. 비트코인이 상승할 때마다, 최고점을 갱신할 때마다 괴롭다. 그 결과 지금보다 더 높은 가격에 구매하는 어리석은 행동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심리를 잘 다스릴 수 있다면, 그리고 어리석은 행동만 하지 않는다면 폭락 후 투자하는 방안은 돈을 잃지 않는 아주 현명한 투자방안이다. 


일단 투자하지 않았으니 돈을 잃을 가능성이 0%이다. 이는 워렌 버핏의 투자 원칙 '첫 번째 돈을 잃지 마라.', '두 번째 첫 번째 원칙을 잊지 마라.'와 일치한다. 그는 “어떤 물건을 가치보다 훨씬 더 낮은 가격으로 사면 돈을 잃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불과 1년 전만 하더라도 비트코인의 가격은 3,000만 원대였다. 기관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된 직후 5,000만 원 중후반대에 진입했다. 지금의 가격은 8,000만 원 중후반으로 결코 낮은 가격이 아니다.(글을 쓰는 이 순간에는 9,000만 원까지 올랐다.) 물론 1~2억 원까지 갈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기억하자. 미친 듯이 달리는 말은 반드시 쓰러지게 되어있다. 


이 방안을 선택할 경우의 전략은 끈기 있게 하락장을 기다리는 것, 그리고 모두의 절망과 고통이 극에 달해 더 이상 비트코인에 관심조차 없을 때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다. 상승장인 지금은 투자 대신 노동을 통해 열심히 투자금을 모은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폭락하면, 그리고 뉴스에서 폭락 사태를 보도하면 그때부터 투자를 준비한다. 하락장이 시작되면 연이어 악재 뉴스가 터진다. 21~22년도 그랬다. 테슬라의 비트코인 결제 중단, 하루아침에 99% 하락한 테라와 루나 사태, 전 세계 3위권 코인거래소 FTX의 파산 등 약속이나 한 듯이 악재가 터졌다. 악재 뉴스로 인해 가격은 더욱 가파르게 하락한다. 더 이상의 악재 뉴스가 나오지 않으면 비트코인에 대해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다. 이때가 바로 투자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때다. 가격의 큰 하락도 큰 상승도 없이 밑바닥에서 지지부진한 조정을 받고 있을 때 투자해야 한다. 


이 방안은 비록 지금 당장은 돈을 벌지 못하지만 향후 돈을 벌 수 있는 아주 확실한 방법이다. 치 있는 대상이 저렴할 때 투자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달리는 말에 올라탔다가 함께 쓰러지는 위험을 피하고 싶다면 말이 쓰러지길 기다리자. 그때까지 노동을 통해 확실한 수입을 얻고, 투자 대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면 금상첨화다. 시간이 지나 말이 쓰러지면 고민 없이 확실하게 올라타기만 하면 된다.  



이전 07화 (긴급) 상승장에서의 투자 전략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