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uya Dec 20. 2021

찬밥

그녀, 그리움

운이 좋게도 내가 어딘가에 소속되어서 찬밥신세라고 느껴진 적은 없다. 어쩌면 눈치가 장착된 내 성격상 알아서 찬밥 덩어리가 될 것 같으면 누구보다도 빠르게 그 상황에서 탈피했을 것이다. 그리고 일부러 누군가를 찬밥신세로 만든 적도 없는 것 같다. 물론 이건 확신은 할 수 없다. 내가 의도치 않게 소외감을 느끼게 할 수도 차갑게 마음이 식어버리게 할 수도 있었을 테니까. 하지만 난 나름 필요 이상으로 주변을 살피며 사는 성격이다. 나의 삶은 주목받고 기다려줄 수 있는 메인 요리의 삶은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냉대받는 혹은 찬밥 된, 잔반 처리 대상은 아니었다.

특히나 우리 집에서 난 찬밥이 아니었다. 부모님은 차별을 하시지 않는 편이었고 특히나 엄마는 모성애가 넘치는 사람이었기에 때론 부담스러울 정도로 늘 나에게 따뜻한 갓 새로 한 밥을 주시곤 했다. 그래서 난 남아있는 찬밥의 존재를 자각하지 못하고 삼십여 년을 천진난만하게 살 수 있었고 내가 받는 온기에 별다른 감흥도 없었던 것 같다. 누군가는 남겨진 찬밥을 처리해야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않고 꽤 오래 살아왔다.


하지만 어느 날 내가 갑작스레 홀로 집안일을 도맡아 하게 되면서, 찬밥이 내 앞에 놓여졌다. 처음에 나에게 남겨진 찬밥, 남은 밥은 너무나 이질적이고 씹어 삼키기 어려운 존재였다. 내가 온전히 집안일을 도맡아 하게 되기 전 단계에 있을 때, 엄마는 병원에 자주 입원하시곤 했다. 예약된 일정의 치료를 받으실 때는 지금 생각해보니 신기하게도 찬밥이 남아있지 않았다. 그래서 난 더 철부지 아이처럼 긴 시간을 살아올 수 있었다. 그러나 급작스레 병원에 입원하실 땐 잊혀져 있던 찬밥을 발견하는 건 내 몫이었고 처리도 내가 담당하게 되었다. 점점 그 횟수는 늘어났고 결국엔 담당자는 나 혼자가 되었다.


아직도 처음 발견한 창가에 놓여있던 쉬려고 하던 랩에 씌워진 밥 덩어리를 잊을 수 없다.

너무 피곤하고 지친 상태에서 기계적으로 부엌을 정리하는데 창가에 덩그러니 밥 한 공기가 있었다. 언제부터 있었는지도 알 수 없었다. 냄새를 맡아보니 쉬기 직전의 상태였다. 평소의 나라면 당연히 가차 없이 그 밥은 나와 상관없는 것이니 버렸을 것이다. 하지만 그날은  병원에 있는 엄마가 떠오르면서 이 남겨진 찬밥은 어떨지 알고 싶어 졌고 배도 그다지 고프지 않았지만 손으로 밥 알갱이들을 집어 입에 넣어봤다. 맛이 없다고 표현하기도 힘든 그런 상태였다. 이제껏 내가 마주해보지 못한 그런 덩어리였다. 말라비틀어져 생기 없고 까끌까끌한 누렇게 색 바랜 엄마의 손마디 피부 같았다. 엄마, 엄마 나의 엄마는 이 찬밥의 주인이었던 것이다. 이런 밥을 매번 마주하고 당연스레 먹고 아니, 처리하고 있었던 걸까? 내가, 가족들이 아주 당연하게 무의식적으로 엄마를 찬밥신세로 만들어 버렸던 것일까? 애써 의문형으로 남겨두고 싶지만 아닌 걸 안다. 친구들과 만나기 위해 그리고 수많은 여러 가지 이유로 갑작스레 취소한 저녁밥, 엄마를 기다리고 홀로 남겨지게 했던 기억해낼 수 없는 수많은 밥상이 생각났다. 너무나 소중한 나의 엄마는 쓸쓸히 남겨지고 무시당한 잊혀진 찬밥이 되어버린 것이다. 자신의 몫이라고 아주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살아오셨겠지. 나름 배려심 있다고 잘난 척 해대던 내가 그녀를 찬밥신세로 만들었다. 아주 긴 시간을. 그 순간도 그녀는 홀로 병원에 남겨져 있었다. 엄마가 너무나 보고 싶었다. 그땐 그래도 언제든 차갑고 굳어진 딱딱한 그녀의 손마디를 꺼칠꺼칠한 얼굴을 만질 수 있었다. 눈물이 났지만 나의 감상적인 눈물에도 이미 굳어버린  찬밥은 따뜻해지지 않았다. 찬밥은 영영 되돌아오지 않았다.

그렇게 엄마를 보내주고 남겨진 찬밥의 새로운 담당은 내가 되었지만  난 결심했다. 난 최대한 찬밥을 만들지도 내가 홀로 담당하지도 그리고 누군가에게 남겨주지도 않겠다. 그건 그녀로 족하다. 그리고 희망한다. 이젠 내가 무의식 중에서라도 누군가를 찬밥으로 만들지 않기를.

작가의 이전글 오늘의 장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