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학습자가 효율적으로 온라인에서 딱 필요한 내용을 학습하게?
Learn it : 스스로 배우게 하라
디자인 지침 5: 도구 및 자원 선택 및 사용 지원
이전 연구자들은 학생들이 리소스를 찾고 사용하는 경험이 부족하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Hill and Hannafin 2001). 따라서 지원되지 않는 웹 리소스 접근 및 사용은 학생이 만든 결과물의 정확성과 신뢰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효율적인 전략은 학습에 방해가 되고 좌절을 유발합니다. 또한, 많은 학생들은 컴퓨터 지원 개방형 학습 환경에서 제공되는 지원 장치를 사용하지 못합니다(Clarebout and Elen 2006; Oliver and Hannafin 2000).
전문가 모델은 검색할 내용,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지, 이러한 자료가 유효하거나 유용한 출처인지에 대한 개념적, 절차적, 메타인지적, 전략적 지원을 제공합니다(Pedersen and Liu 2002). 전문가(예: 교사 또는 사서)는 관찰되지 않는 학생들의 사고과정을 명확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Collins et al. 1991). 전문가와 학생들은 함께 작업하고, 학생들은 전문가가 자신의 생각을 말하면서 수행하는 것을 관찰합니다.
<자립준비 청소년 대상 10주차 메타버스 진로교육과정>의 적용
보호대상 아동이 효과적으로 도구 및 자원을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모델링을 제공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진로탐색을 위해 어떻게 온라인 환경에서 키워드를 활용해 검색해야 할지 구조화된 모델링을 제공하였다. 이때 학생들보다 커리어 패스적으로 조금 앞서 있는 자립선배들이 어떻게 온라인 환경에서 자신의 진로탐색을 위해 검색을 진행하였는지 모델링으로서 제시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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