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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정준민 Sep 18. 2024

학습자 중심 교육이 뭘까9

어떻게 학습자가 스스로의 학습을 촉진(prompt)할 수 있게 도울까?

Learn it : 스스로 배우게 하라

디자인 지침6 : 다양한 학습자의 요구를 지원하기 위한 촉진


촉진(prompt)은 개념적, 절차적, 전략적, 메타인지적 발판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상황에서 널리 사용되었다(Lee, Hannafin, 2016). 개념적 발판과 관련, 질문은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의 구성이나 기존 지식의 재구성에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고려하도록 촉진한다(Chen and Bradshaw 2007). "말하기 전에 생각하기"와 같은 형태의 절차적 촉진은 그룹 토론에서 더 적극적인 참여와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개인의 고차원적 사고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Huang et al. 2012). 전략적 촉진 측면에서, 학생들은 명시적인 지원 없이는 전략적 질문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질문을 제기하고 설명, 정당화, 정보 및 방법을 얻는 방법 등을 안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King 1990; 1991). 메타인지적 발판은 Think-aloud 프로토콜을 통해 학생들이 주의력을 집중하고 학습을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Ge and Land 2003; Ge et al. 2005).


<자립준비 청소년 대상 10주차 메타버스 진로교육과정>의 적용

자립준비 청소년이 학습의 다양한 측면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촉진하였다. 구체적으로 개념적 촉진을 위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는 질문을 숏폼 콘텐츠를 활용하여 던졌다. 이 부분은 '문해력'에 이슈가 있을 수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직관적으로 영상을 통해 자신의 진로문제를 고민할 수 있게 돕기 위한 고려였다.
나아가 절차적 촉진을 위해 본격적인 학습에 임하기 이전에 학생들이 그전에 했던 학습에 대해 학생들과 팀 퍼실리테이터가 함께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도왔다. 


#학습자중심교육 #SCL #촉진 #prompt #질문 #숏폼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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