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학습하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개념화할 수 있게 도울까?
Learn it : 스스로 배우게 하라
디자인 지침7 : 학문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통합
이전 연구자들은 학생들이 학습 결과물을 제작하는 것을 내용 학습이 아닌 예술과 공예로 간주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Hmelo et al. 2000). 중학교 과학 개념 프로젝트에서 Kolodner et al. (2003)은 교사가 적절한 과학 언어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결정을 정당화하는 동안 과학적 담론을 모델링하도록 장려함으로써 이 문제를 극복하였다.
대학원 공학 교육에서 수학은 "공학의 언어"로 간주된다(Dym 1999, p. 6). 공학 설계 커리큘럼에 참여하기 전에 학생들은 선행 수학 과정을 이수한다. Dym(1999)은 후속 공학 커리큘럼이 수학 언어뿐만 아니라 그래픽 표현 및 컴퓨팅과 같은 설계 언어를 확장하고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교수자는 설계 프로세스에 학문별 용어를 통합하여 구성물과 도메인 사이의 연결을 명확히 설명할 필요가 있다(Lee, Hannafin, 2016).
<자립준비 청소년 대상 10주차 메타버스 진로교육과정>의 적용
자립준비 청소년이 진로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개념화할 수 있는 용어를 제공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문제 상황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51% 성장 마인드셋’ 수업을 통해 제공하였습니다. 51% 성장 마인드셋 수업은 차근차근 성취경험을 쌓아 나가며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마인드셋을 학습하는 수업입니다.
#학습자중심교육 #SCL #학문용어 #개념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