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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윤스콘 Dec 18. 2021

고객과 앱 안에서 소통하고 싶나요?
인앱 메시지

"고객과 앱 안에서 소통하고 싶다면, 인앱 메시지야말로 최적의 수단입니다."


 새로운 앱을 다운로드한 후 처음 오픈하면 주요 기능을 알려주는 튜토리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툰에 들어가면 이어서 읽을 것인지, 새로 에피소드를 시작할 것인지 물어보는 알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의 일상 속에 너무도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있는 앱 내의 메시지를 인앱(In-App) 메시지라 합니다.


 인앱 메시지는 거의 모든 종류의 브랜드와 모든 단계의 유저 여정에서 고객 참여 활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Braze의 연구에 따르면 인앱 메시지를 수신한 유저의 경우 수신하지 않은 경우보다 131%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보였습니다. 그래서 어떤 산업이든, 그리고 어떤 고객에게든 인앱 메시지는 고객 인게이지먼트에 가장 효과적인 채널입니다.


인앱 메시지 예시

 인앱 메시지가 고객 인게이지먼트에 가장 효과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인앱 메시지는 유저들이 앱에 사용하는 순간 해당 유저에게 접근할 수 있어 실제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메시지 채널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인앱 메시지는 푸시 알림과 달리 사용자들이 하던 행동을 중단하지 않고도 메시지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브랜드 경험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반면 약점도 있는데요, 강점과 정확히 대치되는 사유로 고객이 앱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메시지를 보낼 수 없기 때문에 고객을 다시 불러오는 캠페인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인앱 메시지는 앱에 들어온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튜토리얼이나, 유저 활동에 맞춘 프로모션 캠페인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인앱 메시지로 효과적인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세심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고객 경험에 적합한 메시지 종류 선택

 인앱 메시지의 대표 유형에는 슬라이드업(Slide-Up) 인앱 메시지, 풀 스크린 인앱 메시지, 모달 창 인앱 메시지, 커스텀 HTML가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하던 행동을 중단하지 않고도 메시지를 볼 수 있다는 것은 인앱 메시지의 강점이지만 반대로 사용자들이 앱을 사용하는 도중에 메시지가 노출되기 때문에 잘못 사용한다면 사용자 경험을 크게 해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앱과 유저 특성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 적절한 메시지를 보내는 게 중요합니다.


유저의 기기에 맞는 메시지 설정

 인앱 메시지는 모바일 기기에 보내는 인앱 메시지, 웹 브라우저를 탐색 중인 고객에게 보내는 인브라우저(In-Browser) 메시지가 있으며 최근에 스마트 TV의 사용도가 높아지면서 애플 TV 등 인플랫폼(In-Platform) 메시지까지 차세대 채널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화면 비율에 맞지 않는 메시지를 보내면 사용자 경험을 크게 해칠 수 있겠죠? 이는 곧 디자인, 카피, 크리에이티브 등을 다양한 크기의 스크린에 최적화시켜야 함을 의미합니다. 그 외에 다수의 유저들이 낮, 밤의 변화에 맞춰 라이트 모드와 다크 모드를 번갈아가며 사용하는데요, 사용자 기기의 모드에 맞춰 인앱 메시지도 바뀔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하는 게 중요합니다.

Braze에서 손쉽게 인앱 메시지에 다크 모드를 적용하는 방법


 인앱 메시지는 거의 모든 종류의 브랜드와 모든 단계의 유저 여정에서 고객 참여 활동을 유도할 수 있는 고객 인게이지먼트에 가장 효과적인 채널입니다. 실제로 Braze의 연구에 따르면 인앱 메시지를 수신한 유저의 경우 수신하지 않은 경우보다 131%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인앱 메시지의 강점과 주의해야 할 이유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렸는데, 실제 사용 사례와 인앱 메시지를 활용한 캠페인의 종류를 자세하게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ab180.co/library/braze-in-app-message-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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