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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sther Schipper May 12. 2023

Hito Steyerl

히토 슈타이얼 개인전 《Contemporary Cave Art》

에스더쉬퍼는 2023년 베를린 갤러리 위켄드(Gallery Weekend Berlin)를 맞이하여 히토 슈타이얼(Hito Steyerl)의 개인전 《Contemporary Cave Art》를 2023년 4월 28일부터 5월 25일까지 에스더쉬퍼 베를린에서 선보입니다. 히토 슈타이얼은 독일 출신의 시각예술가이자 영화감독, 뛰어난 비평가이자 저술가입니다. 작가는 국제적인 정치, 경제 문제를 다루며, 매체와 기술이 권력과 관계되어 있음을 탐구해 오고 있는 가장 영향력 있는 동시대 미디어 작가입니다. 작가는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이러한 문제들을 사진, 영상, 영화, 설치, 글쓰기, 강의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드러냅니다. 


Hito Steyerl, Contemporary Cave Art, Esther Schipper, Berlin (April 25 – May 25, 2023)


이번 전시 《Contemporary Cave Art》에서 선보이는 <야성적 충동Animal Spirits>(2022)은 작년 국립현대미술관 개인전 《히토 슈타이얼: 데이터의 바다》에서 초연했던 4채널 비디오 설치작품입니다. <야성적 충동>은 영상, 라이브 컴퓨터 생성 애니메이션(live computer-generated animation), 설치요소 등으로 구성된 작품입니다. 동굴처럼 어두운 공간에 들어가면 관객은 여러 개의 대형 스크린에 투영되는 영상을 마주합니다. 


Hito Steyerl, Contemporary Cave Art, Esther Schipper, Berlin (April 25 – May 25, 2023)


영상은 영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존 메이너드 케인스(John Maynard Keynes)가 만든 ‘야성적 충동(Animal Spirits)’이라는 용어를 소개하면서 시작합니다. 케인스를 연기하는 배우 마크 바슈크(Mark Waschke)가 야성적 충동은 인간의 감정, 탐욕, 욕망, 충동, 본능 등으로 인해 시장 경제가 통제 불능 상태가 되는 현상을 일컫는다고 설명합니다. 영상 배경에는 집단적 열광의 상징인 1936년 나치 독일의 올림픽 경기장이 등장합니다. 이는 이 작품이 히토 슈타이얼 영상 작업 전반을 관통하는 주제인 경쟁, 게임, 적자생존과 같은 모티브와 동일한 맥락 안에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영상은 작가가 스페인 아스투리아스 지역의 목부들을 인터뷰한 다큐멘터리 영상, 역사적 영상과 애니메이션, 모션 그래픽 등으로 이어집니다. 영상에 등장하는 스페인 목부들은 자신의 가축을 계속해서 공격하는 늑대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이는 자연 포식자인 늑대의 모습에 고도로 디지털화된 시대의 약탈적 신자유주의 시장 역학을 은유적으로 비유한 것입니다. 작가는 이 작품에서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대중문화와 미술계, 가상화폐와 NFT의 유행 등에 대해 다루기도 합니다. 오늘날의 약탈적인 야생 자본주의 시장 시스템에 대항하는 탈중앙화된 대안적 실천으로 ‘치즈’와 같은 공생관계를 제안합니다. 히토 슈타이얼은 치즈가 곰팡이, 효소, 포자와 같은 살아있는 교환 형태로 이루어진 하나의 체계이며 서로 다른 종 사이의 교류를 불러일으켜 공생관계를 조직한다는 점에 주목합니다. 


Hito Steyerl, Contemporary Cave Art, Esther Schipper, Berlin (April 25 – May 25, 2023)


Hito Steyerl, Contemporary Cave Art, Esther Schipper, Berlin (April 25 – May 25, 2023)


Hito Steyerl, Contemporary Cave Art, Esther Schipper, Berlin (April 25 – May 25, 2023)


<야성적 충동>의 구성 요소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며 공간 자체를 하나의 작품으로 연출합니다. 전시장 천장에 매달린 유리구 작품, <Animal Spirits: Herb Sphere>(2023) 안에는 식물과 흙이 들어있고 LED 성장 램프가 안을 비춥니다. 유리구 내부에 장착된 센서는 습도와 산소 수준을 측정하며 주변의 관객에 반응합니다. 센서는 수집한 데이터를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소프트웨어로 전송합니다. 


작품은 센서가 수집한 데이터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형됩니다. 애니메이션은 유색 빛이 비치는 선사 시대의 동굴 속에서 구석기 시대 그림들이 뒤섞이고 반짝이는 입자 구름이 부유하는 모습을 묘사합니다. 작품에 등장하는 벽화는 당시 사람들이 사냥할 동물들을 그린 라스코 동굴벽화를 연상시킵니다. 


이처럼 히토 슈타이얼의 작업은 단순히 시각적 재미 또는 예술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관객으로 하여금 현시대의 심오한 문제들에 개입하게 하며, 우리의 관점을 확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Hito Steyerl, Animal Spirits: Herb Sphere, 2023


<Animal Spirits: Herb Sphere>는 이번 에스더쉬퍼 전시를 위해 특별 제작한 작품입니다. 작가는 이 작품을 제작하기 위해 베를린-노이쾰른에 위치한 Hevrîn Xelef/Flamingo e.v. community garden과 협업했습니다. 작가는 튀르키예와 시리아 북부에서 발생한 대지진 이후 구호 활동을 위한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Animal Spirits: Herb Sphere>를 제작했습니다. 판매 수익금은 Hevrîn Xelef/Flamingo e.v를 통해 시리아 북부 로자바(Rojava)의 여성 공동체인 진와르(Jinwar)에 기부될 예정입니다. 히토 슈타이얼이 제안하는 적자생존의 법칙에 대항하는 대안 시스템을 미술 시장에서도 실천하려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글쓴이: 이채원 (Digital Humanities, University of Cologne)


Photos: 

© Andrea Rossetti 

© Leon Kaha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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