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K Apr 10. 2021

실패하지 않는 습관

메모의 중요성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피터 드러커'는 이런 얘기를 남겼다.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다."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측정하고 지표화시켜서 목표를 단순화시키는 것이다.

 나아가 어떤 일을 하더라도 실패하지 않을 수 있는 확률을 높여주는데도 이러한 '지표관리법'은 매우 큰 역할을 해낼 것이다.


 내가 어느 자리에서나 가르쳐 줄 사람이 있을 때마다 꼭 해주는 말이 있는데, 그건 바로 '메모'를 습관화하라는 말이다.

 메모로 적은 내용은 스스로 좋은 측정지표 또는 목표치로서의 역할을 해줄 것이라는 게 내가 말해주고자 하는 중요한 포인트다.


 내가 얘기하지 않아도 메모가 얼마나 중요한지 모두 알고는 있겠지만, 실제로 주변에서 메모를 생활화하는 사람은 손에 꼽을 수 있을 정도로 드물다.


 결론적으로, 메모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은 크게 3가지가 있다.



1. 해야 하는 일을 잊어버리지 않을 수 있다.


 메모를 습관화하게 되면서 가장 처음 듣는 말은 아마도 "일 잘한다"는 소리일 가능성이 크다. 상사나 동료가 요청한 일에 대해서 놓치는 일 없이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생각보다 많은 상사는 공감하겠지만 프로페셔널한 직장인이 되기 위한 첫 단계는 모르는 걸 빠르게 배우는 것보다 이미 알고 있는 일을 놓치지 않고 완수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점이다.



2. 일의 우선순위를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취업이든지 창업이든지 실무를 담당하기 시작하면서 자잘한 일부터 중요한 프로젝트까지 일은 정말 수없이 쌓이게 될 것이다.

 일을 정리해놓지 않고 쌓아가기만 한다면 어떤 일을 먼저 처리해야 되는지 한눈에 알아보기 쉽지가 않다.


 그럴 때 메모를 통해 일을 나열해놓고 보면 조금 더 쉽게 판단할 수 있다.

 나열된 업무리스트를 보고 있으면 '이 일은 언제까지 처리해야 되는 일인지? 단/중/장기적인 시간이 소요되는 일인지? 등' 을 파악하기 용이해지기 때문에 어떤 일을 먼저 처리해야 될지 메모를 하지 않았을 때보다 훨씬 알기가 쉬워질 것이다.


'백문이 불여일견'


 당장 오늘부터 무슨 일을 했는지 그리고 무슨 일을 해야 되는지 10분만 시간을 내 정리해보길 바란다.



3. 지난 문제를 뒤늦게도 다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다.


 작가도 이런 상황에서 메모를 유용하게 사용한 경험이 있었는데 과거에 했던 일에 대해서 업무 상대가 해당 내용을 잊어버리고 재확인을 요청하거나 심하면 재결제를 문의할 때 있었다.

 이럴 때 언제 해당 업무를 어떤 식으로 처리했는지 정리해놓은 일일메모는 나에게 굉장한 도움이 되었다.

 해당 메모 내용에 따라 몇 월 몇 일 몇 시에 어떤 내용으로 관련한 일을 처리했다고 전달하였고, 업무 상대인 담당자분은 해당 내용을 즉시 체크하고 5분도 안 돼서 빠르게 업무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더불어 업무 중에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거나 문제의 소지가 한쪽 측에 귀속될 수 있는 상황에서도 메모는 좋은 증거의 역할을 해주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 메모하지 않은 쪽과 메모를 해놓은 쪽의 양측 간에 말을 들어보면 확실히 메모를 한 사람의 말이 더 신빙성 있고 신빙성 있는 쪽의 주장이 단순히 정황증거라 하더라도 관련된 내용에 대해 좀 더 상세히 기억하고 기술할 수 있도록 메모가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나아가 메모를 습관화함으로써 연봉협상 같은 부분에서도 유리한 점을 만들 수 있는데, "전날 내가 무슨 일을 했는지? 현재 어떤 목표를 가졌는지? 이날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었는지? 1년간 어떤 변경 점들을 만들어 왔는지?"

 훗날 메모 내용을 돌아보게 되면서 회사에 어떤 기여를 했는지 나의 성장을 측정하는 지표로써도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결국, 실패나 실수를 줄이려는 방법은 실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견고한 루틴을 만들어서 스스로 그 루틴에 적응하게 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누구에겐 정말 사소한 일이지만 실제로 부자들이 매일 아침 눈뜨자마자 하는 일이 '침구 정리'라고 말하는 것처럼 말이다.


 성공하는 습관은 결국 실패를 줄이려는 노력이 쌓여 만들어지는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