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 부모의 두려움을 그대로 받아들인 겁쟁이는 아티스트 예술활동이라는 찬란한 꿈을 포기하고 후회스런 삶에 주저앉고 만다. 바로 거기, 실현하고픈 꿈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 사이에서 그림자 아티스트가 태어난다.
(72) 그녀는 20년 동안이나 자신의 창조적 충동을 억누른 채 남을 돕는 데만 모든 힘들 쏟아부었다. 이제 마흔 살이 되어서야 그녀는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자신을 돕기를 갈망하고 있음을 깨달은 것이다.
(73) 만약 예술가들에게 자신의 라벨을 선택하라고 한다면 대부분은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을 것이 틀림없다 - 벤 샨
(73) 어떤 사람이 진정한 아티스트가 되느냐 혹은 그늘에 숨어 꿈을 드러내기를 두려워하는 그림자 아티스트가 되느냐는, 재능이 아니라 용기에 달려있다.
(74) 그들은 그동안 그림자 아티스트의 역할을 가도록 길들여졌기 때문에 거기서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독선적인 부모에게 "저는 아티스트가 될 만한 자질이 너무 많아요." 라고 말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자아의 힘이 필요하다.
(75) 아티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영향을 공급해주어야 하는데 그림자 아티스트는 충분한 영양을 공급받지 못했다. 그런데도 그들은 겁 없이 행동하지 못했다고 스스로를 원망하기만 한다.
이런 그림자 아티스트들은 멀리서 꿈의 지저귐을 듣기만 할 뿐,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현실의 미궁을 헤쳐가는 방법을 모른다.
그들은 자신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기를 두려워한다.
그림자의 영역에서 눈부신 창조성의 빛으로 옮겨가기 위해서는, 그림자 아티스트가 자신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부드럽고 세심하게 내면의 아티스트라는 아이를 길러야 한다. 창조는 놀이다.
(76) 당신 내면의 아티스트는 어린아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고 그 아이를 찾아서 보호해야 한다.
창조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천천히 부드럽게 나아가야 한다. 우리가 여기서 추구하는 것은 새로운 상처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옛 상처를 치유하는 것이다. 너무 높게 뛰어서는 안된다. 실수는 필수적으로 거쳐야 할 과정이고, 비틀거리는 것이 정상이다. 이런 것들은 아기의 걸음마와 같다. 자신에게 요구해야 할 것은 완벽함이 아니라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우리는 빨리 훌륭해지고 싶지만 창조성의 회복은 그렇게 단기간에 일어나지 않는다. 실제 회복과정은 어색하고 불확실하며 당혹스럽기조차 하다. 그 과정이 자기 자신에게 혹은 다른 사람에게 별로 좋아 보이지 않을 때도 많다. 하지만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하는데 뛸 수는 없지 않은가.
아티스트로서 되살아나기 위해서는 형편없는 아티스트가 될 것을 각오해야 한다.
"하지만 피아노를 잘 치게 될 때쯤에는 제가 몇 살이 되는지 아세요?"
맞는 말이다. 하지만 그런 노력을 하지 ㅇ낳아도 그 나이가 되는 것은 마찬가지다.
(78) <내부의 적: 부적정인 생각>
-부정적인 생각들은 진실이 아니다. 부모와 종교, 문화, 겁쟁이 친구들에게서 옮은 생각이 뿐이다.
-부정적인 생각은 생각일 뿐 사실이 아니다.
-당신은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깨닫는 걸 두려워한다. 부정적인 생각들이 당신을 겁먹게 하는 것이다.
-(81) 껍데기를 벗겨 본질을 들여야보면, 여러 부정적인 생각들은 하나의 중심적인 부정적 생각을 드러내 보인다. 그것은 자신이 갖고 있는 멋지고 소중한 꿈을 다른 것과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82) 창조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기 자신과 일 사이에서 이것 아니면 저것이라는 양자택일의 생각을 하고 있다. 막혀 있는 창조성을 끄집어내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이렇게 양자택일적으로 사고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나는 여유롭고 챙복한 사람이 되든다, 아니면 다 포기해야 아티스트가 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말이다. 하지만 아티스트로서도 충분히 여유롭고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고, 경제적으로 성공할 수 있다.
당신을 막고 있는 장벽은 당신이 그것을 눈치채지 못하기를 바란다. 그것의 공격계획은 당신이 차마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비참한 결과를 떠올리고 두려워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당신은 이성적으로는 글쓰기나 그림그리기를 바보 같은 두려움 때문에 미뤄선 안 된다는 걸 알고 있다. 그러나 바고 그 바보 같은 두려움 때문에 그것을 드러내놓고 말하지 못하면서 당신의 창조성은 여전히 막혀있게 되는 것이다. ... 내부의 부정적인 소리를 드러내지 않기 떄문에 오히려 두려움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없게 된다.
(83) <내부의 동맹: 자기 긍정의 힘>
(83) 활발하게 활동하는 아티스트를 보고 "저 사람은 재능이 없어"라고 말하기도 한다. 그 말이 옳을 수도 있다. 앞에서도 말하는 것처럼 아티스트를 중심무대에 올려놓는 것은 재능이 아니라 용기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84) 두 인격의 만남은 두 화학물질이 만나는 것과 같다. 만일 둘 사이에 어떤 반응이 있다면 서로 변화할 것이다.
-긍정을 받아들이기 시작할 때, 당신의 검열관이 반발하기 시작한다. ... 이 반발에 귀를 기울여보라... 당신은 잠재의식이 내뱉는 불쾌한 말들에 놀랄 것이다. 그것들을 적어보면 당신이 개인적으로 갖고 있는 부정적인 믿음이 모두 드러날 것이다. 그것들은 당신을 자유롭게 해줄 열쇠를 움켜쥐고 있다. 무심코 내뱉은 말들을 모두 적어보자. ... 써놓았던 부정적인 믿음들을 다시 보자. 그것들은 창조성을 되살리는 데 아주 중요한 도구이다.
-(86) 깊은 곳에 숨어있던 그 괴물을 끄집어낸 그는 다시 글을 쓰기 시작했다. ... 처음엔 어색했지만 연습으로 회복될 수 있었다. 그리고 여러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았을 때도 의심 없이 그 칭찬을 받아들일 수 있었다.
(87) 자신 있게 꿈을 좋으라! 상상했던 삶을 살라. 당신의 삶을 단순하게 만들면 우주의 법칙도 단순해진다. - 헨리 데이비드 소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