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an Yoon Jan 06. 2023

2023년 1월 4일, 겨울 저녁

하루 종일 엑셀 표에다가 데이터를 입력하다 보니 어느덧 해가 지고 퇴근할 시간이 되었다. 컴퓨터 화면을 쳐다보며 표에다가 숫자를 집어넣느라 혹사시킨 내 눈은 평소보다 더 침침했다. 노안이 오면서 나는 사물을 명료하게 보겠다는 욕심을 버렸다. 활자는 가까이에서 봐도, 멀리 떼놓고 봐도 더이상 젊을 때만큼 선명하게 읽히지 않았다. 긴 글을 보면 글자들이 덩어리로 보여 몇 번을 읽어야 무슨 말인지 이해할 수 있었다. 이게 노안 탓인지 뇌가 늙은 탓인지는 알 수 없지만 불편한 건 사실이었다.     

 

오늘처럼 유독 컴퓨터 화면을 오랫동안 쳐다본 날에는 세상의 모든 것들이 비닐로 한 겹 싸놓은 듯 흐릿하게 보였다. 어두운 거리로 나서자 사물이 뿌옇게 보이는 현상은 더 심해졌고 마스크를 쓰고 있자니 안경에 김까지 서려 한 치 앞을 보기 힘들 정도였다. 차가운 바람에 몸을 잔뜩 움츠린 채 자동차로 걸어가 시동을 켜자 때마침 나를 위한 듯 유재하의 노래가 흘러나왔다.


가리워진 길  


보일 듯 말 듯 가물거리는

안개 속에 싸인 길

잡힐 듯 말 듯 멀어져가는

무지개와 같은 길

그 어디에서 날 기다리는지

둘러보아도 찾을 수 없네

그대여 힘이 돼주오

나에게 주어진 길

찾을 수 있도록

그대여 길을 터주오

가리워진 나의 길

이리로 가나 저리로 갈까

아득하기만 한데

이끌려 가듯 떠나는 이는

제 갈길을 찾았네

손을 흔들며 떠나보낸 뒤

외로움만이 나를 감쌀 때

그대여 힘이 돼주오

나에게 주어진 길

찾을 수 있도록

그대여 길을 터주오

가리워진 나의 길     


내가 대학생일 때 이 노래를 듣고 ‘어쩜 이리도 내 마음 같은지!’라고 공감하면서 무한 반복해서 들었던 기억이 났다. 30년이 넘은 지금에서도 노래 가사에 우울감이 증폭되는 걸 보면 요절한 가수의 박제된 풋풋한 목소리만큼이나 나의 방황도 포르말린 유리병 속에 갇힌 채 끝나지 않았던 듯하다. 이리 오래도록 내 갈 길을 찾지 못했다면 나는 아마 앞으로도 찾지 못할 확률이 높을 것이다. 그래서 두려운 건지, 슬픈 건지 모를 일이다. 나도 부탁하고 싶다.     


그대여 길을 터주오, 가리워진 나의 길.     


지금까지의 길은 다 아니었어라고, 그간의 판을 뒤엎고 마냥 앞으로만 질주해 나아갈 수 있는, 그런 길을 내어 달라고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알 수 없는 것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