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알바 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옙히 Jun 04. 2021

[알바;썰] 고독을 즐기는 편의점

야간 아르바이트

홀로 일을 한다는 것은 눈물이 나는 일이다.


떡볶이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교환학생을 다녀온 직후 편의점 야간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다. 한국에 들어왔을 때는 마스크를 안 썼는데, 그다음 주부터는 바이러스가 돌아서 마스크를 찾아 써야 했다. 절묘한 타이밍에 한국에 들어왔는데, 뒤숭숭한 사회 속에서 교환학생 일정을 마친 후 여행을 하며 생긴 신용카드 청구액을 소화해야 했기에 급하게 아르바이트를 구했다.


시차 적응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를 역으로 이용하고자 했다. 밤을 새우는 것도 잘하거니와 곧 이사를 갈 예정이었어서 이사할 집 앞에서 아르바이트를 구해놓으면 나중에 편할 것이라 생각했다. 급하게 구한 자리임에도 반년 정도 성실히 일했다. 대학생활 중 처음으로 주말에 시간을 가져보고자 아르바이트 휴직 기를 가진 늦여름까지 근무했다. 


이 편의점은 조금 독특했다. 병원 지하에 있어 술과 담배를 팔지 않았고, 야간 파트라 늦게 당직을 서는 의사 선생님, 간호사, 몇몇 환자, 응급실에 온 가족, 이제 막 출근을 하는 병원 관계자들만이 손님이었다. 길거리에 있는 편의점보다 신경 쓸 부분이 현저히 적었고, 공식적인 청소시간이 있어 나름의 휴게시간을 보장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힘들었던 점도 분명했다.


1. 야간 아르바이트는 주 2일 일하는 것이 아니다.

금요일 저녁 10시에 가서 토요일 아침 8시에 퇴근한다. 자고 일어나서 다시 토요일 저녁 8시에 출근해 일요일 아침 8시에 퇴근했다. 이왕 일어난 김에 일요일 아침부터 생활을 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금요일에 일할 것을 대비해 낮잠을 자도 일요일은 여전히 피곤하고, 낮에 약속을 잡아도 아침에 조금이라도 자고 나가지 않는다면 힘들었다. 즉, 근무 자체는 토요일과 일요일만 하지만, 사실상 금요일 저녁부터 일요일 낮까지 통으로 시간이 없어졌다. 낮과 밤이 일시적으로 바뀌어 월요일부터 학교생활을 병행하는 것이 벅차기도 했다.


2. 철저히 혼자서 일한다.

급여 등의 문제도 있겠지만, 편의점 업무 특성상 여러 사람이 필요 없다. 한강같이 붐비는 편의점이라면 다른 이야기겠지만 도심 속에 있는, 심지어 병원에 있어 단골손님으로 운영되는 편의점은 여러 사람을 고용할 필요가 없다. 덕분에 새벽은 오롯이 나의 시간이었다. 이런 나를 여러 가지로 걱정해서인지 사장님께서 CCTV를 종종 돌려보셨는데, 일한 지 한 달 정도까지는 매번 보셨다고 했다. 요즘 아르바이트를 하며 겪는 큰 사회 문제 중 하나인데, 그나마 실시간으로 감시하며 지시하지 않아서 다행이라고 해야 할지 모르겠다. 혼자 겪는 이 시간을 어떻게 받아들일지에 따라 새벽이 지겨울 수도 혹은 힐링의 시간이 될 수도 있다.


3. 노동 사각지대다.

야간 아르바이트를 하면 법적으로 더 많은 수당을 줘야 한다. 심지어 나는 약속된 근무시간이 1주일에 15시간이 넘기 때문에 주휴수당을 받을 권리가 있었다. 하지만 이미 면접 때부터 매장 사정상 줄 수 없다고, 그럼에도 일할 수 있냐고 물어봤고 급한 건 나였기 때문에 일단 일을 시작했었다. 아마도 전국 편의점 10개 중 9개는 이렇게 근로계약서도 안 쓰고 최저시급이나 겨우 맞추는 수준일 것이다. 그만큼 특별한 복지가 있는 것도 아니고 문제가 발생하면 보호해줄 장치도 없다.


업무가 단순해서인지 큰 사건 사고 없이 원했던 만큼 근무기간을 채웠고, 마음 편히 그만뒀었다. 한국에 들어와 급하게 용돈을 마련하는데 큰 도움이 됐던 것은 사실이지만, 반년 정도 주말을 바쳐야 했다. 어느 순간부터 출근을 하기가 숨이 막힐 만큼 야간 근무는 힘들었다. 손님이 몇 시간 동안 방문하지 않는 매장을 괜히 쓸고 정리하며 틈이 나면 학교 과제에 대해 고민하기도 했었다. 이 시기에 과 수석을 했었는데, 분명 새벽에 머리가 잘 돌아가는 것이 분명하다. 누군가는 잠들어있을 소중한 시간을 돈과 바꿀 수 있다면 고민하되,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건강을 해치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혹시 편의점 야간 아르바이트를 지원하고자 한다면 아주 많이 고민하길 바란다.


■ 편의점 야간 아르바이트

장점 : 새벽 시간 활용, 적은 손님, 혼자서 일하기

단점 : 낮은 급여, 한산한 시간 탓에 발생하는 청소 등의 업무, 건강에 해로움

급여 : 8,700원 (2020년)

매거진의 이전글 [알바;썰] 알바몬, 은행원이 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