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일한 사대생 Jul 14. 2023

재수학원의 서열


그래 ㅇㅇ아 정시는 어디 썼니?


선생님 저 (라)군이요ㅜㅜ






.

,

,






라떼는 이런 말이 있었다.

가군 나군 다군 그리고(라)군



수시모집이 마무리된 후 모집하는 정시는 가/나/다군으로 나뉘어 학생을 모집하는데, 거기에 라군은 없었다.



그렇담 그건 뭐였냐고?






바로 재수학원을 뜻하는 은어였다.

더 정확하게는 수많은 재수학원 중에서도 강남역에 있는 [강남대성학원 본원]을 지칭하는 말이다.



 라군, 라군 하는 재수생들의 심리에는 정시로 원하던 대학에 못 붙으면, 차라리 강남대성학원에 들어가는 게 더 낫겠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었다. 학원 건물치고 지나치게 예쁜 저 외관이 강대 뽕을 주입하기도 했다.


 우스갯소리로 '다군에 있는 대학 가느니 라군이 낫지~'라는 농담도 종종 들렸다. 당시 다군은 홍익대제주교대 빼고는 인서울이나 그에 준하는 대학이 별로 없기로 유명했는데, 눈이 높은 대치키즈들은, 심지어 대치 재수생들은 사실 건동홍을 목표로 하진 않는다. ^^



암튼 당시 건동홍 라인보다 강남대성학원 본원이 더 들어가기 어렵다는 말은 그렇게 틀린 말은 아니었다.


고로 재수학원에 서열이 생긴 건 당연지사.


현역 성적으로도 적어도 중경외시는 갈 수 있는 학생들이 입학할 수 있던 곳이 바로 강대 본원이니까. 인서울 중상위권 대학은 줘도 안 간다는 실력을 가진 학생들이 모인 학원이랑, 그냥 학원 간의 서열이 없을 순 없었다.




 +) 여기서 재밌는 사실은, 1년 후 강대본원 입시 결과에 그래서 중앙대 아래론 절대 없었느냐? 묻는다면 당연히 절대 아니라는 거ㅎㅎ 재수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건 그만큼 어려운 일이다. 기적에 가까울 만큼! 



.

.

.




그런데 내가 입시판을 떠나고(2018) 몇 년이 지난 후, 최근에 동생이 재수할 때(2023) 보니 상황은 많~이 바뀌어있었다. 나 때는 진짜 강남대성학원 본원 혼자 탑티어고 나머지는 고만고만했는데 말이지.


동생 재수학원 입시(?) 도와주면서 재수학원 서열이 이렇게까지 디테일할 일이야? 소리가 절로 나왔다. 역시 이미 생긴 서열은 없어지지 않는다. 더욱 구체화되고 심화될 뿐이지. 암튼 뭐가 어떤 식으로 바뀌었는지 5년간 업데이트된 재수학원 서열에 대해 알아보자! 




.

.

.



우선 강남대성 본원의 위상은 전혀 없어졌고,

바야흐로 [시대인재]의 시대가 열렸다.


오늘 라떼가 많이 등장하는데 시대인재는 원래 단과학원이었다. 아마 나처럼 어린 동생이 없고 진작에 이 세계로부터 멀어진 친구들은 시대인재가 최고 서열인 재수종합학원이 됐다는 소식을 지금 처음 접할 수도 있다. 그냥 단과학원에 불과하던 학원이 탑티어 재수종합학원으로 리브랜딩 되다니, 신기할 따름이다.  





그리고 [강남대성 기숙학원 의대관]이 생겼다.

나는 "강남대성학원 본원 못 가고 별관이나 메가스터디 갈 거면 차라리 강대기숙 가라"는 말을 들었었는데 이제 그것도 다 옛말이라고 한다. 내가 다니던 강대기숙은 문과 전용관이 되며 완전히 서열이 곤두박질쳤고, 강대기숙 의대관으로 엑기스가 전부 옮겨졌다고 한다.


인스타에서 학비 3천만 원인 호텔식 재수학원?! 학원 시설이 호텔식? 학원에 헬스장과 뷔페식 식당이 있다고?? 이런 식의 자극적인 썸네일로도 자주 활용되는걸 몇 번 봤다. 실제로 시설이 웬만한 대학보다 좋다. 다 무너져가는 코딱지 만한 대학 정말 많은데 말이지..,




.

.

.



정권에서는 대학 서열이 없어져야 하네 마네, 킬러문항을 없앨까 말까 학력 기입은 차별이니 블라인드 채용에 지방대 우대를 한다만다 탁상공론만 잔뜩 펼칠 때 정작 대치동에서는 재수학원 서열조차 계속해서 심화되고 있다니. 아, 정말 코미디이지 않은가?




아니 사실 안 웃겨






#삼수생의일기





.

.

.


이전 06화 독학재수 하지 마세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