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동재 May 01. 2023

144. 단어의 재발견(스페인어) 6

chile - 고추 : No hay chile en Chile.

No hay chile en Chile.

"고추"는 우리나라 전통 음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식재료 중 하나이다. 고추의 어원을 알아보면, "고초(苦草)"에서 비롯된 것으로 밝혀졌다. 고초란 苦(쓰다, 아프다)와 草(풀)이 합쳐진 한자로, 맛이 쓰고 매워 고통을 느끼게 하는 식물을 뜻하게 되었다. 


한편, 고추와 비슷한 향신료 "후추"가 있다. 후추는 한자어로 호초(胡椒)라 하는데, 한나라 때 서역의 호나라에 사신으로 갔던 장건이 실크로드를 통해 가져왔다해 '호나라에서 전래된 초(椒)', 호초라 부르게 됐다고 한다


스페인어로 고추는 pimiento라 한다. 그러나 멕시코에서 고추를 chile라 명하면서, pimiento는 피망을 가리킨다. 한국음식에서 빠질 수 없는 고추의 원산지는 바로 멕시코이다. 그래서 유럽 스페인어로 고추는 pimiento라 하지만, 멕시코 스페인어로는 chile라 부르기에, 고추를 chile라 부르는 것이 보다 더 온당하다 할 것이다. 


chile 하면 채소고추 말고 떠오른 것이 하나 더 있다. 국토가 약 4,300km 길이에 폭 175km를 지닌 뱀장어 모양을 한 세계에서 가장 긴 나라, 바로 '칠레 Chile'이다  



철자로만 보면 채소고추 'chile'와 국가명 'Chile'가 일치하는 것이 흥미롭다. 고추가 칠레에서 유래한 것일까? 아니면 칠레 나라명이 고추에서 유래한 것일까?   과연 두 단어는 어떤 관계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어원적으로 무관하지만, 의미적으로 관련이 있다. 


국가명 Chile라는 단어는 추위 또는 눈을 의미하는 Aymaras Chili 또는 Tchili의 케추아어 음성에서 유래했다. 그 기원이 잉카인들이 제국의 남쪽 부분을 국경 혹은 시야의 끝 (confin)이라는 케추아어 표현에서 찾을 수 있다. 즉, 국가명 Chile는 잉카인이 보기에, 남쪽 땅끝  "land's end", 추위 "cold, winter"라는 뜻을 내포한다. 여기서 국가명 칠레 Chile가 탄생한 것이다. 우연하게도 영어 chilly와 수렴된 것이다. 


멕시코는 미국과 국경을 접한 이웃국가이다. 유럽 정통 스페인어보다 언어적으로 영어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그래서일까, 채소고추 칠레(chile)는 우연하게도 영단어 chill와 관련이 있어 보인다. 


chill는 14세기 후반 "추위를 느끼다, 차가워지다;"는 자동사가 15세기에 이르러, "춥게 만들다"는 타동사로 의미가 확장되었다. 그런데 "추위"란 단어가 "매운 고추"와 무슨 상관인지 얼핏 보면 쉽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 


영어로 "나는 춥다"를 I am chilly 라 한다. 추위는 늘 고통을 수반한다. 그런데 영미권에서는 추위는 마치 이빨로 깨물리는 고통으로 표현한다. 그래서 추위에 의한 상처(동상)를 frostbite이라 한다. 영영사전에서 동상을 극심한 추위로 겪는 피부상처 (Frostbite is damage to the skin caused by extreme cold.)라 적혀 있다. 


한편, 스페인어로 동상은 추위로 인한 화상(quemadura por el frío)이라 한다. 추위는 영미권에서는 깨물기(bite)라 하고 스페인어권에서는 태우기(quemar)라는 게 흥미롭다. bite나 quemar 두 단어 모두 공통적으로 "고통"을 의미한다. 


날씨의 더위와 추위 그리고 매운맛은 아픔과 고통을 일으킨다. 스페인어로 "맵다"는 "estar picante"이다. 동사로 "맵게 하다"는 "찌르다, 자극하다"라는 picar이다. 매운맛은 혀를 자극해 입안이 얼얼할 정도로 고통스럽다. 


밀레니엄 이전에 한국에는 가족외식문화가 유행했었다. 그 당시, 미국의 캐주얼 패밀리 레스토랑 Chili's Grill & Bar가 있었다. 이 레스토랑은 미국 음식과 텍스멕스 풍의 음식을 취급하고 있으며, 전 세계 31개국에 걸쳐서 운영하고 있다. 대한민국에는 1997년에 처음 문을 열었으나, 2007년을 끝으로 모두 철수했고 지금은 한국 오산기지에서만 운영 중이다. '칠리스'는 '고추의'란 뜻이다. 


국가명 칠레와 채소 칠레는 어원은 다르지만, 추위에서 출발해 맵다는 의미까지 확장된 것이 재미있다. 

No hay chile en Chile. (칠레에는 칠레가 없다. 칠레(국가)에는 칠레(고추)가 없다.)

작가의 이전글 143. 단어의 재발견(영어) 1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