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여성기업가정신은 특별한가

세심함과 친밀함이 주는 효과

by Jane
여성기업가


창업 생태계에서는 기업가정신, 창업 현황, 성공과 실패율 관련 다양한 통계가 나오고 있으며, 이를 위한 여성기업, 소셜벤처, 사업분야별 기업의 통계조사들이 다양한 방면에서 시행되고 있다. 이 중에서 여성기업에 초점 맞춘 통계들을 보았을 때 여성기업가정신, 여성창업 현황 두 가지 내용을 살펴보려고 한다.


여성 기업가의 창업률이 매년 증가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실제 여성창업을 지원하는 기관이나 사업, 제도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혜택 받는 기업도 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가 많이 받는 질문 중 한 가지는 "이런 교육은 어디서 또 받을 수 있나요"이다. 정부와 기관은 많은 방법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고 있으나 완벽히 전달되지 않는 것은 문제라고 보여지며 더 많은 정보가 전달될 수 있는 방법이 만들어져야 한다.


왜 여성인가
필자는 19년부터 여성스타트업의 커뮤니티 구축과 사례 공유를 위한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대한민국 여성스타트업 포럼이라는 타이틀로 매월 개최하고 있다.


여성기업가에 대한 관심을 보인 이후에 이러한 질문을 굉장히 많이 받고 있다. 여성기업가에 관심을 두는 이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려고 한다.


현재 나는 민간 창업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그중 여성창업가를 위해 2019 여성스타트업 콘퍼런스, 2020 여성스타트업 포럼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여성벤처기업협회,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등을 통해서 다양한 여성기업을 만나고 있으며 여성기업가정신이나 창업 현황 관련 정책포럼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많은 여성기업들의 사업적 한계를 마주하고 있는 기업도 이러한 한계를 다양한 방법으로 돌파하고 있는 기업도 만날 수 있었다.


여성기업가의 기업가정신에 대한 통계를 보면 사회진출의 경험이나 문제 해결의 의지가 창업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는 남성에 비해 낮기는 하였으나 다른 성향에 비해 유사한 비율을 보이고 있었다. 또한 여성기업가의 사업분야는 생활, 뷰티, 헬스, 육아 등으로 직접적 이해관계가 존재하는 사업군으로 나타났으며 강점으로 세심한, 친근함, 자금의 안정적 운영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여성직원이 많은 기업이 고객 공감지수가 높다는 분석도 있다.


이러한 내용을 살펴보았을 때 여성의 강점이 드러나는 산업군에 여성기업가가 투입되었을 때 굉장히 좋은 아이템이 개발될 수 있다고 생각 들었다.


여성기업가정신은 다른가


체질적으로, 환경적으로 남성에 비해 사업적 교육이나 환경 투입이 어려웠던 여성들의 경우 사회진출 경험이 적을 수 있으나 문제를 인지 하였을 때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의지나 직접적 해결이 가능한 솔루션을 도출시킬 가능성이 높다.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고객의 문제를 감정적으로 인지하고 이에 대한 해결 의지가 강한 상태로 접근하는 경우 사업적 성공요소가 훨씬 높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여성도 남성과 마찬가지로 사회 진입이나 진출 기회가 확보되면 좋은 솔루션으로 시장 진입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 경우 성공 가능성도 높다.


여성이 문제 상황에 따른 기업가정신이 발휘되려면 많은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또한 주어지는 기회를 기회로 인지할 수 있는 시야 확보도 필요하다. 나는 이것을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학습기회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싶다.


여성창업률이 남성에 비해 낮기 때문에 기업가정신 지수도 낮을 수밖에 없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경제적 성장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고 문제 해결에 정말 필요한 상품이 생산될 수 있으므로 교육이던, 멘토링이던, 세미나 또는 포럼이던 어떤 형태로라도 여성의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다양한 기회가 주어지길 바란다.

keyword
이전 08화내게 주도권이 없으면 내 사업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