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사례를 각색했습니다.
아기가 근래 들어 방귀도 잘 안 뀌는 것 같고 대변도 잘 못봅니다.
그 전까지는 정말 시원하게 잘 보는 아기였는데요.
아무래도 배에 가스가 찬 것 같아요.
그래서인지 수유량도 많이 줄었고 우는 시간도 많이 길어졌어요.
다리 스트레칭도 해주고 했는데 차도가 없는 것 같아요.
심해지면 병원 가기는 할텐데 집에서 해줄 수 있는 방법이 더이상 없을까요?
아기 뱃속에 가스가 찼다면 쉽게 없어지지는 않겠지만 집에서 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트림 시키기를 소홀히 하다보면 배에 가스가 차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기를 앉혀서 등을 토닥토닥 두드려주면서 트림을 시켜주세요. 젖병 수유 후에는 꼭 트림을 시켜주는 게 중요해요. 트림을 잘 안 하는 아기는 잠시 눕혔다가 다시 안아서 트림을 시켜주세요
또 지속적인 배 마사지가 필요합니다.
아기의 배꼽 주변을 시계 방향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해주세요. 마사지할 때는 따뜻한 손으로 해주는 게 좋아요. 마사지 후에는 따뜻한 물수건으로 배를 찜질해주면 더 효과적이에요.
엎드려 눕히는 자세도 가스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신생아에 가깝다면 엎드려 눕힐 때 아가의 머리를 옆으로 돌려주고 옆에 누군가가 지켜봐 주는 게 안전해요.
따뜻한 물로 목욕을 시켜주는 것도 아기의 몸이 이완되면서 가스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마사지를 하듯 아기 몸 구석구석을 씻겨주시고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오랜 시간 목욕을 피하고 잘 닦아주세요.
아기 뱃속에 가스가 찼다고 생각이 될때는 먹는 것도 유의를 하셔야 합니다.
엄마가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 콩, 양배추, 브로콜리 등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은 피해주세요.
분유 수유를 하는 경우, 분유를 바꿔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아기 뱃속에 가스가 차는 것을 방치하면 설사나 구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개선이 안되면 꼭 병원을 방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