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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대중들에게 주목받고 있는 비영리 분야는?

1장_빅데이터로 보는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by 하예성
06_1 누구나데이터 ngo 전체 검색량 트렌드.jpg 표1. 42개 비영리단체 연도별 검색량(네이버)


42개 비영리단체의 전체 검색량은 2021년 코로나19 기점으로 큰 폭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2024년에는 2023년 대비 또 한 번 검색량이 감소하는 부분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앞서 살펴본 네이버 기부 키워드 검색량과 비슷한 패턴을 보였습니다.


이번 데이터에서는 총 42개 비영리단체를 여섯 개 분야로 구분하여 각 분야별 비영리단체 검색량을 기반으로 대중들의 검색량을 기반으로 트렌드를 분석하였습니다.


국내복지분야 8개 단체

국제구호분야 9개 단체

국내복지&국제구호분야 14개 단체

환경분야 5개 단체

인권&시민분야 3개 단체

동물권분야 3개 단체




06_2 누구나데이터 ngo 국내복지분야 검색량 트렌드.jpg 표2. 국내복지분야 8개 단체 검색량 트렌드

[국내복지분야 8개 단체]

대한사회복지회, 메이크어위시, 사랑의달팽이, 사회연대은행, 아름다운재단, 열매나눔재단, 우양재단, 푸르메재단


국내복지 분야는 2021년 큰 폭으로 감소한 후 유지 또는 소폭 감소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06_4 누구나데이터 ngo 국제구호 분야 검색량 트렌드.jpg 표3. 국제구호분야 9개 단체 검색량 트렌드

[국제구호분야 9개 단체]

국경없는의사회, 국제구조위원회, 옥스팜, 월드쉐어, 유니세프, 유엔난민기구, 컨선월드와이드, 컴패션, 플랜코리아


국제구호 분야는 2023년에 급등하는 특이한 패턴을 보였습니다. 이는 2023년 튀르키예 지진 발생 이후 긴급구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영향으로 국제구호 단체들의 관심도가 대중들에게 높게 나타남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24년에는 가장 낮은 수준의 검색량을 기록했는데, 이는 사회적으로 주목받는 대규모 재난이 없는 원인으로 해석됩니다.





06_3 누구나데이터 ngo 국내 국제분야 검색량 트렌드.jpg 표4. 국내복지+국제구호분야 14개 단체 검색량 트렌드

[국내복지+국제구호분야 14개 단체]

굿네이버스, 기아대책, 대한적십자사, 밀알복지재단, 바보의나눔, 사랑의열매, 세이브더칠드런, 월드비전, 월드투게더, 지파운데이션, 초록우산, 하트하트재단, 함께하는사랑밭, 해비타트


국내복지와 국제구호를 함께하는 단체들은 데이터수가 가장 많고 대형단체 비중이 높아 42개 전체 검색량 흐름과 유사한 패턴을 보였습니다. 2023년에는 튀르키예 지진 이슈로 소폭 상승하는 흐름을 나타냈습니다.





06_5 누구나데이터 ngo 환경 분야 검색량 트렌드.jpg 표5. 환경분야 5개 단체 검색량 트렌드

[환경분야 5개 단체]

그린피스, 녹색연합, 서울환경연합, 환경운동연합, WWF


환경분야는 기후위기, 플라스틱 문제, 황사, 폭우 등 다양한 사회적 이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검색량이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사람들이 환경 문제에 대한 다양한 내용들을 접하고 있지만, 환경분야 비영리단체들의 활동에 공감을 하고 있는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06_6 누구나데이터 ngo 인권 시민단체 분야 검색량 트렌드.jpg 표6. 인권+시민분야 3개 단체 검색량 트렌드

[인권+시민분야 3개 단체]

국제앰네스티, 노무현재단, 참여연대


인권·시민사회 분야 또한 환경분야와 유사하게 검색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2024년 말, 대한민국에서 발생한 계엄령 이슈로 인해 12월 검색량이 상승하면서, 전년 대비 동일한 수준을 유지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06_7 누구나데이터 ngo 동물권 분야 검색량 트렌드.jpg 표7. 동물권 분야 3개 단체 검색량 트렌드

[동물분야 3개 단체]

동물권단체케어, 동물권행동카라, 동물자유연대


동물권 분야는 2022년 이후 비영리 분야에서 유일하게 꾸준히 검색량이 증가한 분야로 나타났습니다. 반려동물 시장의 성장과 함께 동물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중들에게 가장 주목받고 있는 비영리 분야는 동물권 분야로 나타났습니다.




본 글은 누구나데이터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빅데이터 모금 트렌드'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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