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최종 목표인가요?
‘대표님은 무엇때문에 사업을 하세요?’
이 질문에 대해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라는 답변을 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그렇다. 미국 스타트업에서는 강도 높은 업무량에도 불구하고 죽어라 하는 이유가 40대에 은퇴하고 남은 시간 자유롭게 살고 싶어서 라는 이유가 가장 많다고도 한다.
물론, 이러한 마인드는 직장인, 종업원이라면 해당 될 수도 있겠다.
단, 우리가 기업을 대표하는 사장이라면 이야기가 틀려진다.
돈이 우리가 비즈니스를 하는데 필요한 동기부여의 100%를 제공해주진 않는다.
적어도 1000만원 이상의 수익을 얻게 되면 돈으로 인한 동기부여는 점차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머니투데이, 2023.09.09. 참조)
실제 미국 노벨상 수상자를 포함한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면 ‘연봉 10만달러(한화 1.3억원 내외) 수준에서 삶의 만족도가 최고조에 다다른다고 한다. 더 많은 소득이 행복도에 미치는 영향은 점차 감소하는 ’한계효용 체감법칙‘이 적용된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돈 이상으로 우리가 비즈니스를 하는데 필요한 ‘동기’는 무엇인가?
바로 ‘일에 대한 사랑’, 그리고 ‘고객 감동’이다.
‘치킨’을 정말 사랑하고, 그리고 그 치킨을 먹는 ‘고객들의 즐거워하는 순간’을 기대하는 대표의 마음이 있다면 그 치킨매장은 다른 매장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 분명하다.
만족스러운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좋아하는 일, 친구, 가족 순이다. 돈은 그 다음이다.
이는 직장인의 행복 요소에 대한 분석자료에서도 확인이 된다.
심지어 직장인들 역시도 ‘돈’보다는 ‘일에서의 성장’이라고 하는 가치에 더 큰 행복을 느끼고 있다.
(중앙일보, 직장인 행복, 사내복지보다 ‘일에서 성장’에 달렸다. 2020.11.20. 참조)
그렇다면, 일이 좋아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생활에 필요한 돈을 얻을 수 있고,
2. 일을 하면서 나 자신이 성장하는 것이 느껴지며,
3. 일을 같이 하는 이들(직원, 고객 포함)과 함께하는 일이 즐거우며,
4. 자신의 일이 고객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여러분은 저자가 제시한 이 4가지 중 몇가지에 해당되는 일을 하고 있는지 체크해보길 추천한다.
위의 4가지는 우리가 고용하는 종업원도 동일하게 느끼는 ‘좋아하는 일’에 대한 항목이다. 대표인 우리가 먼저 이 4가지를 갖고 있는 일을 하지 않으면서 종업원이 일을 좋아하고 적극적으로 하길 바라는 건 어려운 일이다.
자, 먼저 우리를 돌아보자.
1. 지금 하고 있는 일로 나는 어떤 성장을 이룰 것인지 정리하고,
2. 어떻게 하면 지금 하는 일로 직원, 고객과 즐겁게 일할 수 있을지 생각하고,
3. 지금의 일로 고객이 어떻게 하면 더 나은 만족을 느끼게 할지 방법을 찾아보자.
위의 3가지는 지금 한번 생각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앞으로 비즈니스를 진행하면서 항상 마음에 새겨두고 생각하며 실천하자.
이러한 우리의 노력, 생각은 반드시 직원, 그리고 고객에게 전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