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드인 3년이면 글로벌 비즈니스를 읊는다.
Credit: EO Global Youtube Channel https://www.youtube.com/watch?v=UA_gYKaXHS0
하버드의 MBA 과정에서 첫 강의는 이런 내용을 다루며 시작한다고 합니다.
[고객을 훔치는 법 5단계]
대학 강의라고 하기엔 매우 실용적이죠.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Step by step 내용의 강의라는 점이 아주 인상 깊습니다.
PillPack이라는 스타트업의 예시와 함께 알아가 보시죠.
링크드인을 활용한 글로벌 진출 전략 무료 컨설팅 받기
https://forms.gle/EMqpCjM7YQz7Hf2M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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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제품을 사용하기까지의 모든 단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예시: PillPack은 여러 알약을 필요로 하는 고객의 과정을 파악했습니다.
- 의사 방문
- 테스트
- 처방전 받기
- 약국 방문
- 결제
- 복용 계획 세우기
- 약 복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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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단계를 다음과 같이 분류하세요:
-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단계
- 비즈니스에 수익을 주는 단계
- 귀찮은 단계
예시: PillPack의 경우:
-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단계: 약 복용
- 귀찮은 단계: 의사 방문, 처방전 받기, 약국 방문, 알약 정리
- 수익을 주는 단계: 의사 방문 및 약값 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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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가장 싫어하는 단계를 찾아보세요.
예시: PillPack의 약점은 알약 정리와 기억하는 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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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찮은 단계를 대신 처리하여 쉽게 만듭니다.
예시: PillPack은 알약을 일일 포장지에 정리하여 고객의 귀찮음을 덜어주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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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자가 어떻게 반응할지 생각하고 대비하세요.
예시: 약국은 PillPack의 모델을 따르지 않았고, 이는 PillPack이 빠르게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후 아마존은 PillPack을 인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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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높은 비용, 긴 시간 또는 많은 노력이 드는 단계를 찾아보세요. 이러한 곳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문의: lj@upstartercompan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