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풍선껌 Jul 31. 2023

3) 산속의 무인역, 오쿠오이코죠

 “어, 뭐야.”     


 구글맵은 산속의 무인역인 오쿠오이코죠(奥大井湖上)를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대 바로 앞으로 안내했으나, 정작 그곳에 가니 입구를 막는 사인이 있었다. 뒤따르는 차 없이 입구 주변으로 충분히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고, 왕복 2차선 산 중턱의 도로라 이걸 지나치면 얼마나 돌아야 할지 모르는 상태에서 그 찰나에 엄청난 갈등을 했다. 이런 때를 대비하여 내가 늘 마음속에 두는 운전 원칙이 있다. ‘옳은 방향으로’     


 구글맵이 어디로 안내할지도 모른 채 그곳을 지나쳐갔다. 얼마지 않아 오쿠오이코죠 방향으로 샛길이 나와 차를 돌렸다. 오른쪽으로 정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고, 왼쪽으로 한 대의 차만 지나갈 수 있는 길 하나가 나왔는데, 워낙 좁고 어두워서 그 길이 어디로 향해있는지 알 수 없었다. 잠시 차를 정차하고 내려서 길을 따라 내려가니 길 끝에 오쿠오이코죠 주차장으로 가는 표지판이 나왔다. 다시 차로 돌아와 주차장으로 가려하니 내 뒤로 20살쯤으로 보이는 젊은 남자가 차를 타고 뒤따라왔다.      


 주차장에는 대략 10대 정도의 차를 댈 수 있었다. 주차장에서 이어지는 길을 따라 올라가면 두 개의 갈림길이 나오는데 왼쪽으로는 무인역인 오쿠오이코죠로 내려가는 길, 오른쪽으로는 오쿠오이코죠를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대로 올라가는 길이었다. 내 뒤로 차를 타고 왔던 젊은 남자가 나보다 먼저 전망대로 가는 길로 올라갔고 내가 뒤따랐다. 35도의 날씨 속에 인적 없는 산길을 힘들게 오르며 ‘이게 뭘 하고 있는 건지’라는 생각과 ‘전망대 앞에 차를 댈 수 있었으면 좋았잖아’라는 의미 없는 푸념을 했다.     


 숨을 몰아쉬며 전망대에 다다르자 내 앞으로 먼저 간 남자와 이미 그곳에 있었던 다른 남자가 적당히 거리를 두고 서서 오쿠오이코죠역을 내려다보고 있었다. 오랫동안 사진으로 보던 장소가 내 눈앞에 펼쳐져 있을 때는 묘한 기분이 든다. 익숙하면서도 낯선 그런 느낌.      


 전망대에 간 지 3분도 되지 않아 내가 타고 싶었던 오이가와 열차가 오쿠오이코죠역으로 아주 천천히 들어왔다. 하루에 오고 가는 열차가 딱 10대밖에 없는 타이밍에 맞추어 간 것이었다. 내 앞의 두 남자는 열차 시간을 보고 온 듯 싶었다. 나는 딱 한 모금 남은 물을 탈탈 털어 마시며 숨을 죽이고 열차가 역으로 들어오는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다. 마치 정지한 것 같은 강 주변으로 풀벌레 소리만 가득한 가운데, 기차가 떠나기 전 짧게 내는 경적 소리가 크게 들렸다. 열차는 떠날 때에도 아주 천천히, 천천히였다. 없던 듯 나타났다 없던 듯 사라졌다.      

역으로 들어오는 열차 
역을 떠나는 열차


 간 김에 오쿠오이코죠역까지 걸어 내려갔다. 철길 난간을 따라 강 위를 건널 수 있었는데 매우 멋진 광경이었지만 이미 소진한 물 생각이 간절할 정도로 덥고, 더웠다. 역의 뒤로 있는 나무 건물에서 손풍기를 쐬며 잠시 쉬었다. 그러다 몇 번은 어이없는 웃음이 나왔다. 사진만 보고 가고 싶다는 생각을 오랫동안 품다가, 어떻게 갈지 실행 방법을 찾다가, 찌는 듯한 더위를 뚫고 그곳에 가 있는 자체가 비현실적으로 느껴졌다. 목마른 상태로 아무도 없는 나무 쉼터 2층에서 멈춰있는 듯한 강물을 내려다보며 낯선 곳의 여름을 온몸으로 느꼈다. 


1) 역으로 이어지는 철길, 2) 역의 플랫폼, 3) 쉼터에서 내려다본 오이강


이전 02화 2) 쉽고 난해한 일본 운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