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흙표범 Feb 18. 2023

내가 찬 남자의 웨딩프사를 본 기분

부제 : 밤 10시에 카톡 숨김친구는 왜 봤을까

나는 카톡의 차단기능, 숨김기능을 애용한다. 

자주 사용하다 보니 나름의 기준이 생겼다.

ㅇ '전에 살던 집주인', '절대 연락할 일 없는 소개팅 남자'처럼 절대 연락하기도, 받기조차 싫은 사람

  -> 차단

ㅇ 카톡 상태가 전혀 궁금하지 않은 '예전 한때 같이 일했던 다른 회사 직원', 마음에 들지 않아 거절은 했지만 차단까지 하는 것은 '미안한 소개팅 남(여지를 둔 것일까...)'

   -> 숨김


마흔으로 산 지도 어느덧 11개월이 지났다.

보름 뒤면 마흔하나로 살아야 되는 게 무서웠던 밤 10시의 사무실.

업무 관련 문서를 보는 게 너무 지겨워서 카톡의 '숨김친구' 목록을 열어봤다.

'숨김친구'는 사진을 클릭하면 일반 카톡 친구처럼 그 사람의 프로필 사진이 보인다.   


'매일 보는 직장 사람들 말고 다른 사람들은 뭐 하고 사나' 궁금하기도 했고,

'나처럼 변화 없이 1년째 같은 프로필 사진을 걸어놨는지'도 확인하고 싶었던 것 같다.

당시의 나는 외로움을 넘어, 멀리 떨어져 사는 가족들 말고는 개인적인 부탁을 할 사람도 없는 정신적으로 고립된 느낌이었다.


설마... 그 사람 맞지?? 결혼해? 벌써?

나 좋다 할 때는 언제고?

대부분 업무와 관련 됐었던 사람들 사이에서 새하얀 프로필 사진이 눈에 띄었다.

결혼정보업체를 통해 처음으로 소개받았던 그 사람이었다.

내 자체 기준으로는 너무 수다스럽고, 너무 퉁퉁한 아저씨 외모 때문에 손잡을 마음도 안 생길 것 같아 거절했던 그 사람이... 4개월도 안되어 행복한 웨딩사진을 만천하에 보여주고 있었다.

약간은 날씬해진 것 같은 그 사람 옆의 새신부가 나에게는 더 충격이었다.

나의 자존감이 좀 떨어진 상태였지만, 그녀는 확실하게 나보다 젊고, 날씬하고, 예뻤다.


밤 10시 야근 중인 사무실에서 하던 일을 서둘러 마무리하고, 집에 와서 는 중에도 생각은 끊이질 않았다.

'내가 문제인가?'

'너무 심하게 까탈스러운 건가?'

'나보다 예쁜 저 여자도 사람이랑 결혼하는데, 내 나이에그 정도 사람이면 베스트였던건가?' 

처럼 자신에 대한 비판부터,

'나 좋다고 할 때 그냥 잡을걸 그랬나?'

'결혼정보업체를 환불 안 하고 그냥 10번 다 만나볼 걸 그랬나?'라는 되돌릴 수 없는 후회까지.


다음날 아침 일찍 절친에게 전화를 걸어, 이 사실을 얘기하고, 나의 후회를 한가득 풀었을 때 친구는

"너 기억 안 나? 그 사람 만났을 때마다 나한테 전화해서 "진짜 아니다, 도저히 안 되겠다"라고 계속 얘기했던 거? 그때 감정을 기억해 봐. 막연하게 후회하지 말고"

그 말을 듣고서 약간 마음의 평온이 찾아왔고,

밤낮없이 일을 하면서 후회하는 감정은 점차 잊혀갔다.


그때의 감정을 스스로 이렇게 정리하기로 했다.

개인적으로 홈쇼핑을 즐겨 보지도 않고,

TV를 돌리다가 홈쇼핑을 우연히 틀었는데, 살 생각도 없던 물건이 홈쇼핑 방송 중에 매진이 되었다고 하니 '그렇게 좋은 물건이었나? 한번 써볼걸 그랬나?' 하는 심리.


그리고 그 남자는 결혼에 진심이었고,

나에게도 그런 진정한 마음으로 대했겠구나 생각해본다.


마흔한 살의 밸런타인데이 =

나와는 상관없는, 남자가 여자에게 초콜릿을 주는 건지, 여자가 남자에게 주는 건지 헷갈리는 .


그 헷갈리는 날에 언제나처럼 직장사람들과 점심 먹고,

직장사람들과 저녁 먹고,

1도 관심 없는 승진얘기, 업무얘기를 하며 지내던  

평소 친하게 지내는 나보다 3살 많은 싱글인 동료가 '알츠하이머 예방법'을 나에게도 공유했다. 


"내 친구 중에 혼자 살고 집에서 혼자 일하는 애가 있는데, 얼마 전에 알츠하이머 초기판정을 받았어. 걔는 평소 생활이 누구와 말도 안 하고, 감정의 기복도 없는 상태거든. 도파민이 나올 일이 없는 게 알츠하이머의 원인이 된 것 같기도 해."

그러면서 그녀는 우리같이 혼자 사는 애들은 드라마 남주인공이라도 좋아하며 사랑에 빠져야 한다고 했다.


퇴근 후 재밌는 뭔가를 찾고 있었는데, 오랜만에 월화 드라마를 시간 맞춰 챙겨봤다.

두 달 정도 나의 알츠하이머를 예방해 준 '사내맞선' 얼굴천재 '강태무' 남주님은 나의 평생 은인이다ㅎㅎ 














 






 




이전 02화 서른아홉에 40만원짜리 소개팅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