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봄치즈 Dec 20. 2022

연말 기운 빌려 표현하기

작은 배려들에 대한 감사함

토요일 오전, 아이가 학교 프로젝트가 너무 많아서 아무래도 수영 레슨을 못 갈 것 같단다.


“그래 어쩌니… 얼른 끝내야겠다. 걱정 마. 엄마가 수영 스케줄 옮겨놓을게."


‘그저 좋아하는 ‘ 마음에 5살 때부터 취미로 꾸준히 수영을 해온 아이. 아쉬워하는 아이의 등을 한 번 토닥여주고 아이 방문을 나서자마자 '때는 이때다!'를 외치며 핸드폰을 찾는다.


“언니~ 혹시 지금 갈 수 있어요?”


아이들의 스케줄이 많아질수록 어느 순간부터 주중보다 더 바빠진 주말. 몇 달 전부터 거울을 볼 때마다 하나 둘 빠져나오는 흰머리들이 눈에 무척이나 거슬렸는데 마침내 처리할 수 있는 기회가 온 것이다.


“시간 내기 힘든 사람인 걸 아는데 아무리 내가 바빠도 내가 해줘야지. 지금 얼른 와요~”


역시나 내 사정을 잘 아는 언니는 나를 위해 바쁜 틈을 내어준다. 사실 새해가 오기 전에 꼭 들리려 했던 곳이어서 더욱 한걸음에 달려갔는지도 모른다.


재택근무로 활동 반경이 넓지 않지만 가까운 지인보다도 더 자주 보는 이들이 있다. 매일 걱정인 끼니에 큰 도움을 주는 반찬가게의 언니와 아들 헤어 커트로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은 만나는 미용실 언니다.


어제도 급히 조달해야 할 반찬을 위해 들린 반찬가게 언니는 ‘호박죽 좋아하죠? 애들만 챙기지 말고 잘 챙겨 먹어요.’ 라면서 내가 좋아하는 호박죽과 생과일주스를 따로 챙겨줬다. 동생을 대하는 친언니 같은 배려에 순간이 마음이 따뜻해진다. 


“메리 크리스마스! 아무리 귀찮더라도 머리 감은 후 젖은 머리에 휘리릭 한 번씩만 뿌려요~ 내년에는 나에게 좀 더 신경 쓰기!”


계산하려는 내 손에 연말 선물이라며 헤어 미스트를 몰래 손에 쥐여주는 언니. 매일 아침 붕 뜬 아이 머리는 가라앉히는데 정성을 쏟으면서도 나를 위해서는 단 몇 초 거울을 보지 않는 내 생활을 언니는 너무 잘 알고 있었다.


이리 다들 챙겨주시니 나의 인복은 정말 타고난 듯. 조그맣게라도 내 마음을 표현하고자 준비한 초콜릿과 티 세트, 그리고 페이스 마스크를 언니에게 건넨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 반찬가게에도 들려야 되니 황급히 나선다.


유난히 빨리 흘러간 2022. 올해도 무사히 잘 보낼 수 있었던 데에는 주변인들의 배려와 따뜻한 씀씀이가 있었다. 그들에게는 “아무것도 아닌” 작은 친절들이 나에게는 크나큰 감동의 힘이 되었음을. 사실 연말 아니면 언제 얘기할까. ‘잦은 작은 챙김’으로 매번 나에게 큰 위안을 준 주변 지인들에게 낯간지러운 애교까지 첨부해 감사함을 전한다.


“올해 언니 없었음 진짜 어쩔뻔했어요~ 매번 급하게 찾아오는 진상 손님인데 항상 너무 감사드려요. 앞으로도 쭉~ 부탁드려요!"


내 마음을 그대로 전하기만 했을 뿐인데 상대보다 내가 더 행복해지는 느낌. 쑥스럽지 않게 대놓고 감사함을 전할 수 있는 연말이 있어 다행이다.


매서운 바람이 몰아쳐도 연말에 항상 따뜻한 기분이 드는 건 아마도 이 때문이겠지?


올 한 해도 모두 감사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방정맞은 말투 장착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