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지음 Oct 11. 2022

채워지지 않는 아쉬움

겨울, 위로의 계절

 




할머니 집은 나에게 이곳도 저곳도 아닌 제3의 공간이다. 집도 회사도 아닌 오롯이 내가 나로 존재할 수 있는 곳.



현실을 벗어나 이곳저곳 돌아다니며 여행을 해도 채워지지 않는 마음의 고요함을 비로소 만나게 해주는 유일한 곳이다. 나에게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는 몇 안 되는 장소라, 때때로 그곳에서는 시간이 멈춰 버린 것만 같을 때가 있다. 지형 또한 그러한데 고도가 높은 그곳은 앞과 뒤에는 산이 있고 가운데는 물이 흐른다. 여름에는 다른 곳보다 시원하고, 겨울에는 다른 곳보다 더 춥다.



그렇게나 할머니 집을 좋아하면서 연휴가 5일이나 되었던 이번 설날에는 왜 가지 않았냐고 물으면 그냥 발이 떨어지지 않았다고 할까. 웬일인지 발길이 떨어지지가 않았다. 설날이라고 연락이 온 친구는 네가 이유 없이 할머니 집에 가지 않은 적이 없지 않냐며 왜 안 갔냐 물었지만, 정말 이유가 없었다. 이내 할머니 집에 가지 않은 걸 후회했을 때는 집 앞에 새하얀 눈이 가득 내려앉았을 때였다.



할머니 집에도 많은 눈이 내렸고, 온 세상이 하얗게 변했다 했다. 장독대에 위에도 눈이 내려앉았으며, 계곡의 물도 얼었다 했다. 아무도 밟지 않았을 깨끗한 눈을 오랫동안 내버려 둔 채 바라보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했다. 아니면 나 혼자라도 좋으니 마당에서 이글루를 만들어도 좋았겠다.



지금껏 인생을 살면서 내가 만났던 눈 중에 가장 기억이 남는 눈은 어린 나의 허리를 넘을 정도로 내렸던, 할머니 집에서 만난 눈이었다. 눈 오는 겨울이면 아침에 할머니가 아랫방으로 아침상을 들고 오셔서는 하얀 밥 위에 할머니가 숟가락으로 잘라주신 무김치를 올려 주셨다. 하얀밥 위에 무김치를 올려 먹는 게 그렇게나 맛있을 수가 없었다. 아침밥을 먹고 나면 눈썰매를 타러 밖으로 나갔다. 할아버지는 비료포대에 볏짚을 넣어주시고는 미리 간식을 만들어 놓으셨다.



언니와 나는 밖으로 나가서 한참을 눈썰매를 탔다. 입이 새파래질 때까지 눈썰매를 탄 우리는 옷과 장갑에 눈이 덕지덕지 묻은 채로 아랫방에 들어왔고, 열린 문 밖으로 옷을 탈탈 턴 뒤 아랫목에 널어 말리곤 했다 했다. 우리는 내복만 입은 채 따끈따끈한 아랫목에 앉아 할머니, 할아버지와 귤을 까먹곤 했다.



장독대에 쌓인 눈을 보고 있으면 어렸을 때의 기억이 떠오른다. 눈이 쌓인 장독대 안에는 늘 고추장과 간장이 들어있었다. 할머니는 눈이 쌓인 장독대의 뚜껑을 들고서 간장을 뜨곤 하셨는데 돌이켜보면 그때의 장면이 꼭 동화처럼 아득하게만 느껴진다.



내가 그리운 건 뭘까. 그때의 즐거움일까? 아니면 돌아가셔 다시는 보지 못하는 할아버지일까? 설날임에도 보지 못했던 할머니일까?



할머니 집에도 눈이 많이 내렸다는 말에 내가 머무르는 이곳의 눈을 바라보았다. 이미 밟히고 차들이 지나가 더러워지고 다 녹은 눈과 달리 그곳의 눈은 여전히 하얗고 예쁠 거라는 기대감도 잠시, 이내 발걸음 하지 못한 오늘에 아쉬움이 남았다.



::

때때로 내 자신이 참 어리다고 느껴질 때가 있다. 어리고 또 어려서 누군가 한 번만 꼭 안아줬으면 싶을 때가 있다. 어린시절의 나에게 할아버지가 늘 해주던 말이 있다. 10살의 나에게, 15살의 나에게, 20살의 나에게, 할아버지가 해주던 말이 그리울 때가 많았다.



'걱정하지마 아가, 다 잘될테니까'



나이를 먹어도 늘 천방지축 아이로 있을 수 있었고, 내가 어떤 사람이든 어떤 선택을 하든 갈 곳이 있다고 느꼈었다. 지금 나는 내 어떤 선택에도 상관없이 어떤 결과에도 상관없이 갈 곳이 있을까. 다시 듣고 싶었다.


   

'그래도 걱정하지마 아가, 다 잘될테니까. 어떤 선택을 하든, 난 네 편이야.'




'신지음 계절집'의 사계절 중 '겨을 : 위로의 계절'편 입니다.

4계절의 이야기가 틈틈히 올라올 예정입니다 :)

작가의 이전글 나는 아직 젊기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