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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Gyoo Dec 08. 2020

SDGs(4)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

#평등 #기회 #균등 #교육 #성평등 #공부 #사회적 가치 #사회공헌

※ 본문은 국가지속가능발전포털의 원문과 UN SDGs 홈페이지 내용을 인용하되, 개인적인 견해가 추가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사회적 가치 분류(Intro)




사회적 가치를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 분류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교육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International Working Group on Education(IWGE)에 따르면 양질의 교육은 총 5가지 분야가 있습니다.


1. 양질의 배움(Quality Learners): 교육대상자가 건강하고 영양상태가 좋으며 가족과 지역사회의 지원을 받아 적극적으로 배움에 참가하고 준비되어 있는 상태


2. 양질의 환경(Quality Learning environment): 건강하고 안전하며, 충분한 보호를 받으며 교육에 적합한 자료와 시설이 구비되어 있는 환경


3. 양질의 자료(Quality Content): 기초지식은 물론 HIV/AIDS 예방과 평화, 영양, 보건, 젠더와 같은 분야에 대한 지식과 문해력*, 수리력과 같은 생활을 위한 분야와 관련 있는 자료와 교과과정


* 문자를 읽고 쓰고 이해하는 능력


4. 양질의 교육과정(Quality Process): 배움을 촉진하기 위한 능력 있는 평가를 포함하는 교육대상자 중심의 교육 접근법을 이수한 교사들을 통한 교육과정


5. 양질의 산출물(Quality Outcome): 사회 내에서 긍정적인 참여와 국가별 교육목표와 연계된 지식, 능력, 태도를 포함하는 산출물


우리나라는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을까요? 직관적으로는 어느 정도 충분한 교육이 제공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판단은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SDGs는 무엇을 양질의 교육이라 정의하고,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을까요?




# SDGs Goal 4.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



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 및 평생학습 기회 증진


양질의 교육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토대입니다. 포괄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 외에도, 현지인들이 국제 현안에 대한 혁신적인 해결책을 찾는 데 필요한 창의적 사고를 갖추도록 도와줍니다.

 

현재 2억 6500만 명 이상의 아동이 학교를 중퇴했고 그들 중 22%는 초등학생밖에 안 되는 나이입니다. 게다가 학교에 다니는 아동들조차 읽기와 계산 등 기본적인 능력이 부족합니다. 지난 10년 동안, 전 과정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여성의 학교 입학률을 높이기 위한 노력들이 이루어졌습니다. 기본적인 문맹 퇴치는 비약적으로 높아졌지만 보편적인 교육목표 달성과 진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 예로, 남녀 아동 사이의 초등교육의 평등은 달성했지만, 교육 전 과정에서 그 목표를 달성한 국가는 거의 없습니다.

 

양질의 교육이 부족한 이유는 훈련된 교사의 부족과 빈약한 학교시설, 농촌 아이들의 상대적으로 부족한 기회 등 자본 문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가난한 가정의 아이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교육 장학금, 교사 연수 워크숍, 학교 건축과 수질 개선, 학교 전기설비 등에 투자가 필요합니다.




# SDGs Goal 4.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 세부 목표


1.1 2030년까지 적절하고 효과적인 학습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무상의 공평한 양질의 초등 및 중등 교육을 모든 소년, 소녀들에게 보장


1.2 2030년까지 초등교육을 받을 준비가 될 수 있도록 모든 소녀와 소년들이 양질의 조기 아동 개발, 보육 그리고 초등학교 사전교육에 접근하는 것을 보장


1.3 2030년까지 대학교육을 포함하여 적당한 양질의 기술, 직업 그리고 고등교육에 모든 여성과 남성이 동등하게 접근하는 것을 보장


1.4 2030년까지 취업, 양질의 일자리 및 창업에 필요한 기술적 혹은 직업적인 능력을 갖춘 청소년 및 성인의 수를 상당한 수준으로 증대


1.5 2030년까지 교육에서의 성별 격차를 해소하고 장애인, 토착인, 취약한 환경에 있는 아동을 포함하는 취약계층에게 모든 수준의 교육과 직업 훈련에 동등한 접근 보장


1.6 2030년까지 모든 청소년 및 남녀 성인 상당 수가 문해 및 산술 능력을 갖추도록 보장


1.7 2030년까지 지속가능한 발전 및 지속가능한 생활방식, 인권, 양성 평등, 평화와 비폭력 문화 증진, 세계시민의식, 문화적 다양성 및 문화의 지속가능발전 기여에 대한 공감을 교육하여 모든 학습자들이 지속가능발전을 촉진시키는데 필요한 지식 및 능력을 얻을 수 있도록 보장


1.a 아동, 장애 및 성 인지적인 교육시설을 세우고 모두를 위해 안전하고 비폭력적이며 포용적인 효과적 학습환경을 제공


1.b 2020년까지 개발도상국 특히 최빈개도국, 군소 도서 개도국 그리고 아프리카 국가에서 직업훈련, 정보통신기술, 기술, 공학, 과학 프로그램 등을 포함한 고용 교육에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되는 장학금 수를 전 세계적으로 상당한 수준으로 확대




# SDGs Goal 4.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 목표 현황


1. 개발도상국의 초등교육 입학률은 91%에 달했지만 5,700만 명은 여전히 미취학 아동입니다.


2. 미취학 아동의 절반 이상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 살고 있습니다.


3. 초등학교 나이의 미취학 아동 중 약 50%가 분쟁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4. 전 세계적으로 6억 1700만 명의 청소년들이 기본적인 계산과 읽고 쓰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 사회적 가치 분류(Outro)


우리가 양질의 교육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산다면 그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학생들에게 소득 공유 후불제 교육(ISA ; Income Sharing Agreement)을 제공하고 있는 학생독립만세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출처_학생독립만세 홈페이지(학생독립만세 로고)

먼저 Coverage를 살펴볼까요? 학생독립만세의 Coverage는 광의로 보았을 때, 세부목표 1.4의 취업, 양질의 일자리 및 창업에 필요한 기술적 혹은 직업적 능력을 갖추지 못한 교육대상자(청소년 및 성인)입니다.


그리고 Depth는 교육대상자들이 해당 교육을 받기 위해 소요되는 비용입니다. 예를 들어, 취업준비 비용을 들 수 있는데 잡코리아가 2019년 조사 및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취업 준비에 드는 비용이 한 달 평균 29만 7,000원(한 달 기준: 356만 4,000원)입니다.


한 달에 교육 비용으로 29만 7,000원을 지출할 여력이 없는 교육 대상자들은 실업자가 되며,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가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학생독립만세는 소득 공유 후불제 교육 서비스를 통해 취업 준비 비용에 따른 교육의 진입장벽을 허무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합니다.


우리는 학생독립만세를 통해 얼마의 교육대상자(Target 1.4)가 학생독립만세를 이용하였고, 이를 통해 취업을 하여 얼마의 소득을 창출하고, 얼마의 비용을 후불로 지불하는지를 산출하여 사회적 가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투겟어스


1) 투겟어스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그들의 활동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귀사의 사회적 가치 측정을 희망하시면 아래의 메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contact: swg2210@gmail.com


2) 투겟어스는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기 위한 판정단을 모집합니다. 사회적 가치 판정단은 기업이 제시하는 사회적 가치 측정의 근거의 타당성을 판단합니다. 


contact: https://swg2210.wixsite.com/togetusmvp/gro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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