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ouis Sep 09. 2023

Diary.17 -  홍콩 집 구하기1

공사 중인 지역에 집중하다

당장에는 먼지가 날려도 좋다.

몇 년 후면 그 먼지는 없어질 테니


홍콩에 집을 사기로 결정한 이후, 이 동네 저 동네 주말마다 발품을 팔며 돌아다녔다. 우리 부부에게 집 구매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거주성과 투자성이었다. 몇 동네는 도시정비가 잘 되어 당장 들어와 살아도 좋아 보였고 반면에 몇 동네는 아직 개발 중이라,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곳도 있었다.


하지만 우리는 분명했다.

개발이 완료된 곳 vs 개발이 진행 중인 곳 중에서

어디를 골라야 할지는 분명했다.

우린 이를 간접적으로 경험한 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신도시, 로하스 파크에서 발견한 것

2015년 홍콩에 왔을 때, 우리는 Po Lam이라는 동네에 정착했다. 그 당시 Po Lam의 옆 동네에는 ‘정관오’와 ‘로하스 파크’라는 신도시가 들어서고 있었다. 정말이지 허허벌판에 늘 공사 중이었다. 낮이면 공사소리로 도시가 시끄러웠고, 밤이 되면 공사인력들이 빠져나가 도시 전체가 을씨년스러웠다. 그래서 우리는 개발이 완료된 Po lam을 선택했다. 이미 개발이 이뤄진 곳, 그래서 생활하기 편리했다.


<2020년 로하스 파크 전경>
<2022년 로하스 파크 전경>

이후 약 7년간 ‘정관오’와 ‘로하스 파크‘는 먼지와 소음으로 덮여있었다. 하지만, 딱 3년이 지났을 때, 놀라운 광경이 펼쳐졌다. 새 아파트들과 공원으로 가득한 뉴타운으로 변신한 것이었다. 도시는 공원을 걷는 사람들로 가득했고, 집값은 2015년과 대비해 40-50%가 올랐다. 반면 Po Lam은 10% 정도에 그쳤다. 여기서 발견한 교훈. 공사 중인 신도시에 집을 사야 한다는 것이었다.    


*관련이미지1: WHEELOCK WINS PROJECT AT HONG KONG’S LOHAS PARK AT 12% DISCOUNT https://www.mingtiandi.com/real-estate/projects/wheelock-wins-lohas-park-development-at-12-discount/ 

*관련이미지2: Image from wikipedia https://en.m.wikipedia.org/wiki/LOHAS_Park 




공사 중인 신도시, 카이탁


그리하여, 우리는 공사 중인 지역을 찾아다녔다. Yuen Long, Tuen Mun, Yau Tong, Kai Tak.. 홍콩의 곳곳을 부동산 에이젼트와 돌아다녔다.


그리고 찾게 된 곳이 바로 카이탁이다. 1998년까지 홍콩공항으로 이용되던 곳으로 많은 영화 속 배경으로 등장하는 곳이기도 하다. 도심 속 아슬아슬하게 착륙하는 비행기를 바라보는 즐거움 너머에는 조종사들의 묘기와도 같은 비행실력을 요구하는 곳이기도 했다.

<카이탁 공항의 전경 및 도심 속 사진>


2023년 현재. 카이탁은 공사 중이다. 활주로를 따라 아파트들이 줄지어 들어서고 있으며, 거대한 운동시설과 복합용도의 건물들이 한창 공사 중이다. 거주성과 투자성이 중요한 요소인 우리 부부가 이 결정을 내린 이유를 좀 더 들여다보자.

<2023년 현재 공사중인 카이탁>

*관련이미지3/4: 25 years on: Remembering the glory days of Hong Kong’s old Kai Tak Airport https://edition.cnn.com/travel/article/hong-kong-kai-tak-airport/index.html 

*관련내용 1: Overview of Kai Tak Development https://www.ktd.gov.hk/eng/overview.html 




카이탁의 미래


2025년 China national games이 홍콩, 마카오, 광동의 공동개최로 열리게 된다. 국제올림픽처럼 4년마다 열리는 중국 내 최대 스포츠 행사로서, 이것이 카이탁이란 도시를 변화시킬 가장 중요한 트리거라고 생각했다. 이유는 바로 홍콩 정부에서 카이탁에 주 경기장을 짓기로 했기 때문이다. 앞으로 약 2년의 시간이 남았고 공동 개최국인 홍콩은 이를 해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란 것을 알고 있다. 카이탁에는 여러 운동시설 및 편의시설이 지어질 예정이며, 행사 전까지 시설테스트 및 리허설 일정을 고려하면 2024년에는 완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Kai Tak Sports Park>

*관련내용2: 15th National Games in 2025 https://www.info.gov.hk/gia/general/202202/23/P2022022300258.htm 

*관련내용3: Kai Tak Sports Park https://kaitaksportspark.hk/en 




거주와 투자 관점에서의 카이탁


현재의 카이탁은 거주 관점에선 2 out of 10 정도이다. 교통, 쾌적성, 자연, 녹지, 안전, 편리, 의료, 복지, 교육, 지역경제를 중심으로 교통과 안전 항목에만 합격을 주고 싶다. 하지만 2-3년 후, 카이탁 스포츠 파크 및 주변의 쇼핑몰이 완공되면, 7-8 out of 10 정도를 예상하게 된다.

<향후 준공될 Airside / Sogo mall>

투자관점에서 어떠한 호재들이 있는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지하철 개통, 아파트 단지 완공, 상업시설의 허가 및 준공 등이 있을 것이다. 여러 호재들을 다음과 같이 예상해 볼 수 있다.

- 2023 Airside shopping mall opening

- 2024 Sogo shopping mall opening

- 2024 Kai Tak Sports Park opening

- 2025 China National Games opening




그리하여..
카이탁에 집을 마련했다


1998년 공항이 란타우로 이동되면서, 현재는 공사장이 되어버린 카이탁. 현재는 거주성이 좋진 않지만 앞으로 2-3년 동안 변하게 될 미래를 생각하면서 결국 많은 위험을 무릅쓰고 아파트를 구매하게 되었다.


그리고 앞으로 변하게 될 홍콩 카이탁의 모습이나 새로운 거주공간을 독자분들과 공유할 수 있으리란 생각이 들면서 이 글을 마치려 한다.

이전 04화 Diary.16 - Typhoon Saola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