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슬기로운 생활 May 01. 2024

소원이 이루어지는 기도

자기 계발서를 보면 자신이 원하는 일이 이루어진 것을 상상하며 기도하라고 한다

이미 이루어졌다고 생각하며 기도하라고 한다

성경에서도 이미 이루어졌다고 생각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기도하라고 한다

시도는 해보았지만 내 경우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일을 이루어졌다고 상상하는 것이 잘 안 된다. 

먼가 오그라드는 느낌도 있고. 

내 경험 상 소원이 이루어지는 기도는 이거였다

이 일을 이루기까지 도와주는 사람들이 생각나는 기도

그래서 이 사람들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라도 이 일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고 하는 기도

그렇게 기도했을 때 그 일들이 이루어졌던 것 같다


생각해 보면 나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 

무슨 일을 해내기 위해서는 내가 그 일을 끝마치기 전까지 많은 이들의 도움이 있었다

과정 속에 도움이 없던 것처럼 느껴질지라도 

결국 그 일의 결과가 나오기 위해서는

누군가는 나에게 favorable 한 결정을 내려줘야 한다

그렇게 보면 내가 이루는 모든 일들은 결국은 누군가의 도움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그래서 성경에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기도하라고 했는데 그 감사는 하나님에 대한 감사도 있겠지만 결국은 나를 도와준 누군가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을 먼저 가지라는 뜻이 있는지도 모르겠다


내가 오늘까지 있을 수 있게 해 준, 내가 이룬 것들을 이룰 수 있게 해 준 그 순간 나를 도와주는 결정을 내려주었던 그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한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손에 박힌 가시를 빼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