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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관리자들이 직원들에게 기대하는 것은 이런 것이 아닐까요?
직원들이 스스로 알아서 일을 했으면 좋겠고, 외적 보상 없이도 내재적 욕구와 일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일의 결과물의 퀄리티 수준도 올라가기를 바랄 것입니다. 이렇게 되려면 직원들이 심리상태가 중요합니다. 만약 직원들이 주어진 업무가 의미 있게 느껴지고 더 많은 책임감을 갖고 자신의 일을 통해 더 많은 지식을 얻고 능력이 개발된다는 믿음이 있다면 좋은 성과를 낼 것입니다.
직원들의 자신의 직무에 대한 이런 심리 상태는 다섯가지 조건에 의해 좌우됩니다.
첫째는 기술의 다양성입니다. 업무를 하는 데 필요한 기술의 종류가 다양할 때 직원들은 더 동기부여 됩니다. 단순한 기술만을 필요로 하게 되면 쉽게 싫증나고 자신의 능력을 적용하고 확장하면서 충족되는 유능성의 욕구가 결여됩니다.
둘째는 직무정체성입니다. 직무의 내용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전체를 완성시키도록 되어 있는지 아니면 일부만 담당하도록 되어 있는지에 따라 동기부여 수준이 달라집니다. 물론 더 많은 부문을 맡을수록 더 동기수준이 높겠죠.
셋째는 직무중요성입니다. 개인의 직무가 다른 부서 또는 조직 그리고 개인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의 정도입니다. 직원들이 자신이 하는 일이 더 많은 부서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친다고 믿을 때 더 열심히 일하지 않겠습니까?
넷째는 자율성입니다, 개인이 맡은 직무에 대해 담당자가 일정과 업무방식을 자유재량으로 결정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합니다.
다섯째는 피드백입니다. 직무를 수행하면서 그것을 통해 정보와 결과를 빨리 많이 얻을수록 동기수준은 높아집니다.
직원들은 기술의 다양성과 직무정체성 그리고 직무중요성의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에 대해 더 높은 수준의 의미를 부여합니다. 그리고 자율성은 직무에 대해 직원들의 책임감을 높이고 빠른 피드백은 직무수행에 대한 지식의 수준을 높임으로서 관리자들이 기대하는 직원들의 반응을 얻게 만드는 것이죠.
그렇다면 관리자들이 일을 통해 구성원들을 동기부여 하려면 무엇을 해야 될까요?
직원들이 어느 정도 업무에 익숙해지면서 업무를 고도화 하거나 난이도를 높여서 기술의 다양성을 높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직원들에게 가능한 범위에서 업무의 범위를 넓혀주고 업무의 목표나 방향은 제공하되 과정이나 방법 등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율성을 높여주고 업무에 대해 수시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노력을 해야 겠죠.
물론 직원들마다 성장에 대한 욕구와 지식과 기술 그리고 업무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다 다르게 적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술다양성, 직무정체성, 직무중요성, 자율성, 피드백의 다섯 가지 요인을 모두 충족시킬 수 없을 경우에는 가능한 것들 중심으로 그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을 고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강의문의 : 허일무 박사 / changeway@naver.com / 01054119247]
[출간서적]
여전히 서툰오십, 그래서 담담하게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aver?bid=22615052
온택트리더십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7652162
더체인지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490876
노와이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2256889
차이를 만드는 습관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8839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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