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여울 Nov 05. 2023

싱가포르 건강식, 삼수이 진저 치킨

내가 즐겨 먹는 닭고기 양상추쌈


평소에 나는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하려 노력하고 있다. 갱년기를 겪고 있어서 심혈관 질환이 발생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남편도 마찬가지이다. 살이 쉽게 찌는 체질이기 때문에 먹고 싶은 대로 다 먹으면 안 된다. 혈압 관리도 해야 하고 체중도 많이 줄여야 한다. 남편과 나는 먹는 걸 무척이나 좋아하지만 건강한 삶을 위해 애써 절제하고 있다. 포화지방이 낮고 식이섬유가 부한 음식을 위주로 먹으려고 노력한다. 통곡물, 과일, 야채, 견과류, 올리브유 등을 매일 섭취한다.


외식 메뉴를 선택할 때도 조심하는 편이다. 싱가포르 대표 음식인 락사는 매콤한 국물에 코코넛 밀크, 새우 등을 넣어 만든 국수이다. 코코넛 밀크는 몸에 좋은 영양성분도 있지만 지방 함량과 칼로리가 높다. 나시르막은 코코넛 밀크로 지은 밥에 멸치튀김, 닭튀김, 오이 등을 곁들여 먹는 음식이다. 이 고소하지만 역시 칼로리가 높다. 아침에 즐겨 먹는 카야토스트는 식빵에 코코넛과 달걀, 팜슈가로 만든 카야잼을 바르고 그 위에  버터 2조각을 툭툭 잘라 얹어서 구운 토스트이다. 로컬 커피는 연유나 설탕이 들어가서 달달하다. 당연히 칼로리와 당분 함량이 높다. 외식할 때면 이런 단짠단짠 음식의 유혹을 뿌리치기 쉽지 않다. 마음껏 먹고 나면 나중에 꼭 후회가 남아서 외식할 때도 가능하면 열량과 나트륨 함량이 높지 않은 메뉴를 선택하려고 다.


자주 먹는 외식 메뉴 중에 하나는 삼수이 진저 치킨(Samsui Ginger Chicken)이다. 아직 한국 관광객들에게 많이 알려진 음식은 아니지 싶다. 삼수이 진저 치킨은 1930년대 싱가포르 건설 초기에 중국 광둥 지방에서 일자리를 찾아온 삼수이 여성들이 중국 정월 초하루에 해 먹던 명절 음식이다. 한약재를 넣고 끓인 육수에 닭을 삶은 후 살만 발라서 진저 소스(생강 소스)와 함께 먹는다. 닭은 부와 명예를 상징하고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때문에 건설 노동자로 온 삼수이 여성들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먹은 음식이라고 한다(참고 자료:

CNA Luxary by Annette Tan, 12th Jan 2022).


중국풍으로 꾸며진 식당


비보 시티(Vivo City)에 있는 식당에 갔다. 5시가 채 되지 않아서 아직 손님들이 많이 없었다. 저 멀리 센토사(Sentosa) 섬이 보이는 창가 자리에 앉았다. 파란 하늘에 초록빛 바닷물이 시원하게 보였다. 늘 시키는 메뉴가 있어서 직원에게 곧바로 주문했다. 삼수이 진저 치킨 큰 사이즈 하나, 삼발 캉콩 하나, 클레이팟 두부 하나, 재스민밥 두 공기와 국화차를 주문했다. 두 명이 먹을 경우 삼수이 진저 치킨 작은 사이즈로 주문해도 되지만 나는 늘 큰 사이즈로 주문한다. 차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나는 주로 국화차를 주문한다. 재스민차는 시간이 지나면 씁쓸한 맛이 나서 리필해 줘도 잘 안 마시게 된다.


저 멀리 센토사 섬이 보인다.


주문한 음식이 나왔다. 직원분이 큰 접시에 가지런하게 돌려 담아 놓은 닭고기와 진저 소스(생강 소스), 신선한 양상추를 테이블 위에 놓아주었다. 먼저 물티슈로 손을 깨끗이 닦았다. 삼수이 진저 치킨은 손바닥에 양상추 한 장을 올려놓고 닭고기와 오이, 진저 소스를 넣은 후 쌈 싸 먹으면 된다. 18년 전 처음 진저 치킨을 먹었을 때 상추가 아닌 양상추에 고기를 싸 먹는 게 조금 낯설게 느껴졌지만, 한번 싸 먹어 보니 아삭아삭한 양상추의 식감이 참 좋게 느껴졌다. 진저 소스와 양상추는 요청할 경우 리필해 준다. 보통 남편과 나는 양상추와 진저 소스를 한두 번 더 리필해서 먹는다. 국화차 직원분이 알아서 리필해 주신다.


삼발 캉콩(Sambal Kang Kong), 삼수이 진저 치킨(Samsui Ginger Chicken), 클레이팟 두부(Claypot Tofu)


양상추에 닭고기와 오이, 진저 소스를 넣어 쌈 싸 먹는다.


삼수이 치킨은 담백하고 맛이 좋다. 무엇보다 살코기가 부들부들하다. 분명 가슴살도 있을 텐데 퍽퍽한 식감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건강한 맛이라고 해도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밋밋한 맛과 다르다. 닭육수와 참기름 등에 생강을 듬뿍 넣고 만든 진저 소스가 닭고기의 풍미를 끌어올려 준다. 지방이 적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 닭고기를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남편과 나는 쉴 새 없이 양상추에 닭고기와 오이  쌈 싸 먹었다. 조금 후에 삼발 캉콩이 나왔다. 삼발 캉콩은 약간 매콤한 삼발 소스에 물시금치를 넣고 볶은 음식이다. 칠리 파디라고 하는 우리나라 청양고추와 비슷한 고추가 들어가서 알싸한 맛이 난다. 마치 흰밥에 겉절이를 얹어 먹는 느낌이 들었다. 뚝배기에 담겨 나오는 두부조림도 맛있었다. 간장에 조린 두부가 아주 부들부들했다.


삼발 캉콩(Sambal Kang Kong)


클레이팟 두부(Claypot Tofu)


어느새 닭고기 몇 조각만 남았다. 남편이 슬그머니 젓가락을 내려놓았다. 더 먹으라고 몇 번 말했지만 남편은 충분히 먹었다며 내게 천천히 먹으라고 했다. 양상추 한 장을 뜯었다. 닭고기와 오이를 진저 소스를 넣으려는 찰나였다. 남편이 진저 소스가 담긴 그릇을 내 앞으로 쓱 기울여 주었다. 닭고기가 몇 점 남지 않아 진저 소스를 리필하지 않았는데 내가 숟가락으로 뜨기 편하게 그릇을 기울여 주었다. 남편은 내가 쌈을 쌀 때마다 소스 그릇을 기울여 주고, 마지막에 남은 소스를 싹싹 긁어서 양상추쌈에 직접 넣어 주었다. 볶은 야채도 밥 위에 척척 올려줬다. 


국화차 한 잔을 더 마셨다. 따끈한 차를 후후 불어가며 마셨다. 이제 둘만의 외식이 익숙하다. 뭘 먹든 같이 먹는 시간이 즐겁다. 앞날을 어떻게 보낼 건지 이야기도 하고 건강한 식생활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오후 6시쯤 되자 한산했던 식당 테이블이 하나둘씩 차기 시작했다. 조금 일찍 먹길 잘했다고 말하며 자리에서 일어다. 주차장으로 가려고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한 층 내려갔다. 저 앞에 유명한 초콜릿 디저트 가게가 보였다. 남편에게 너무 달지 않은 걸로 하나 먹고 가자고 했다.


다크초콜릿 아이스크림 하나와 70% 카카오가 함유된 핫초콜릿 한 잔을 주문했다. 계산을 하는 동안 주문대 옆에 놓여 있는 케이크에 계속 눈길이 갔다. 유혹을 참기 힘들었다. 결국 내가 좋아하는 크렘브륄레를 주문해 버리고 말았다. 오랜만에 크렘브륄레를 먹으니 단맛이 더 강하게 느껴졌다. 입에 착착 감겼다. “아, 어떡해. 망했다...”라고 말하면서 참 맛있게도 먹었다. 씁쓸한 핫초콜릿과 잘 어울렸다. "진짜 맛있다..." 얼굴에는 어느새 웃음꽃이 피었다.


카카오 파우더를 사용하지 않고 초콜릿바를 녹여 핫초콜릿을 만든다.


70% 카카오로 만든 핫초콜릿, 다크초콜릿 아이스크림, 크렘브륄레


이른 저녁을 먹은 탓에 밤에 배가 약간 고팠다. 블루베리와 견과류 조금 먹었다. 음식의 천국, 싱가포르에서 다이어트하는 게 쉽지 않다. 어쩌다 한 번씩 기름지고 칼로리 높은 음식을 먹을 수는 있겠지만 건강을 생각하면 자주 먹을 수 없다. 입이 즐거운 음식을 외면하고 몸이 즐거운 음식을 찾아 먹으려면 굳은 의지가 필요하다. 가능하면 평일에는 집밥을 먹고, 주말에는 즐겁게 외식을 하되 건강한 메뉴를 선택하려고 한다. 건강한 오늘이 쌓면 건강한 인생을 살 수 있을 거라고 믿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TWG 차(茶) 황금색 테이크아웃 컵 때문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