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네니 Oct 22. 2023

에필로그

우리의 인생을 과연 등급으로 나눌 수 있겠느냔 생각을 최근 들어 자주 해 본다. 어중간한 성적, 그저 그런 회사, 존재감 없는 자리 등 지나온 내 상황이 비참하다고 생각하면서부터 인생에도 등급을 나눈다면 내 인생은 B급이라 생각했다. 네 인생이 뭐가 어때서?라고 반문할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2023년의 내가 느끼는 바는 보잘것없는 내 인생이었다. 무탈하게 흘러왔지만 결국 아무것도 이룬 게 없다 느껴질 때가 많았다. 그렇다고 내 삶이 실패한 인생일지 생각하면 또 그렇지 않다. 충분히 만족스러운 인생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순간 그렇게 느껴지는 인생의 변곡점에 다다른 것이다. 이럴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생각하고 또 고민했다. 결론은 잠깐 쉬어가는 것. 잠시 쉬어간다고 특별한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열심히 달리려 했던 마음을 내려놓고 잠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상태에 머물러 본다. 저는 잘 못하겠어요, 못하겠습니다, 안 하고 싶습니다. 맡은 업무에 책임감을 버리고 휴가를 떠나고, 남아 있는 연차를 긁어모아 여행을 떠났다. 시간이 흐르니 자연스레 묵은 감정이 사라지고 나 자신을 비하하는 일이 줄어들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잘하려고 발버둥 치지 않아도 시간은 흐르고 내 자리는 그대로 남아 있었다. 그냥 그렇게 흘러가며 견디는 것, 그게 또 하나의 살아가는 방법임을 깨달았다.      


때론 잠깐씩 쉬어가면서 그럼에도 빛나는 직장인의 삶을 꿈꾼다. 내가 속한 조직에서 여성으로, 아이 둘 키우는 워킹맘으로 여성 후배들에게 귀감이 될 수 있는 인생을 살고 싶다. 회사 안에서뿐만 아니라 회사 밖에서도 직장인의 멘토가 되는 삶을 살기 위해 더 많은 경험을 축적하려 한다.      


직장을 다니면서 나 스스로가 유지할 수 있는 공간을 가지는 게 40대 이후의 꿈이자 목표다. 허상 같은 이 꿈을 이루는 그날을 위해 내실을 다지는 일, 무너지는 마음을 컨트롤하고 통장의 잔고를 쌓아가는 것, 나만의 방식으로 세상을 이해하고 글로 남겨두는 일을 당분간 지속하고자 한다.      

이전 10화 N잡러는 불가하고 취미를 즐기렵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