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로, 기초부터 튼튼히

feat. 태블로 인터페이스 알아보기

by 브래드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데이터 시각화 툴인 태블로의 인터페이스를 살펴보며 기초를 튼튼하게 다져볼게요.

데이터 원본 페이지 및 작업 영역에 관한 사항들을 알아볼게요.



태블로 인터페이스 알아보기

데이터 원본파일.JPG 데이터 원본 파일

데이터 원본 탭에서는 주로 데이터를 연결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추가를 누르면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으며, 유료 버전을 사용하면 더욱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논리적 테이블, 물리적 테이블.JPG 논리적 테이블과 물리적 테이블

태블로에서 데이터 계층은 논리적 계층물리적 계층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4개의 물리적 테이블을 조인 연결한 것이 하나의 논리적 테이블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초보자 입장에서는 논리적 테이블을 여러 개 생성할 일이 없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필터 추가.JPG 필터 추가

우측 상단에 있는 필터를 클릭하여 우리가 원하는 데이터만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실무에서는 SQL 자체에서 where 문을 사용하기 때문에 태블로에서 필터 기능은 많이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화면.JPG 태블로 시트 탭 화면

본격적으로 태블로 시트 탭 화면을 알아볼게요.


시트 탭 맨 상단에는 엑셀 등에서도 볼 수 있는 메뉴 탭이 존재합니다. 바로 그 아래에는 툴 바가 존재합니다. 툴 바에는 데이터 연결하기, 시트 추가, 표 혹은 그래프의 크기 조절 등이 가능합니다.




3가지 종류.JPG 3가지 종류 시트

태블로에는 3가지 종류의 시트가 존재합니다.


첫 번째는 워크시트이고, 두 번째는 대시보드, 세 번째는 스토리입니다.


워크시트는 가장 작은 레벨의 시각화할 수 있는 단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시보드는 워크시트를 만들고 보고서 형식으로 시각화하여 모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표현방식.JPG 우측의 표현방식

표현방식은 우리가 원하는 그래프를 빠르게 만들어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막대그래프, 버블 차트 등 다양한 차트 표현이 가능하므로 유용하게 표현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바.JPG 사이드바

시트 탭 왼쪽에는 사이드 바가 존재합니다. 사이드바는 크게 데이터 패널분석 패널로 나뉘어 있습니다.


분석 패널에서 활용하는 기능은 총계 정도이며, 분석 패널보다는 데이터 패널이 더 중요하며 앞으로 많이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차원, 측정값.JPG 차원 / 측정값

데이터 패널에서 선 위에 있는 항목들은 차원이라고 부르고, 선 아래 있는 항목들은 측정값이라고 부릅니다.


차원은 무엇인가를 나누거나 빼는 등의 계산을 할 수 없는 값을 말합니다. 반대로 측정값은 무엇인가를 나누거나 빼는 등의 계산을 할 수 있는 값입니다.


예를 들어, 매출액은 곱하거나 더하는 등의 계산을 할 수 있으므로 측정값이고 카테고리의 경우엔 곱하거나 더하는 등의 계산이 불가하므로 차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필터.JPG 필터

필터라는 선반에 어떤 차원이나 측정값을 드래그함으로써 필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출 100만 원 이상을 보려 하거나 혹은 상의 카테고리만 보려 하는 등의 필터를 원할 때 해당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필터 선반 밑에 있는 마크 창은 텍스트의 크기 혹은 그래프의 크기 등을 조절할 수 있는 창입니다. 또한 꺾은선 그래프 혹은 표 등 시각화의 레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태블로에 대한 학습으로 태블로의 인터페이스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기본적인 태블로 시트 탭의 인터페이스를 알아보았으니, 다음 시간에는 직접 데이터를 표로 시각화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데이터 시각화 첫걸음, 태블로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