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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레버 LEVER Sep 27. 2021

인터뷰 영상 콘텐츠? 레버는 이렇게 진행했어요


성공사례 인터뷰? 우리도 찍어보자!

 

2021년 상반기 어느 화요일, 레버 마케팅 팀 회의 주제는 KPI(리드) 달성을 위한 콘텐츠 아이디어였습니다. 오프라인/온라인 구분 없이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었습니다. 성공 사례 인터뷰도 그중 하나였습니다. 꼭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선 다들 동의했으나, 실제 진행은 하반기로 연기되었습니다. 스케쥴 조율, 예산 확보 등 여러 요소들을 고려해야 했거든요.

 

성공 사례는 고객의 구매결정과정에서 최종 선택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평가 지표입니다. B2B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45%는 구매 과정에서 기존 사용자의 리뷰를 참고합니다. 리뷰를 확인하는 사람들의 92%는 해당 리뷰를 다른 사람(팀원 등)과 공유하고 있구요. 레버가 성공사례 인터뷰를 진행하기로 한 이유는 크게 3가지입니다. 


1. 잠재 고객의 정보 탐색 비용(시간)을 줄일 수 있다.

2. 실제 고객이 직접 말하는 내용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

3. 기존 고객들과의 관계 구축에 도움이 된다. (충성 고객) 


9월 하반기가 시작되자마자, 레버는 성공사례 인터뷰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이번 글은 아이디어가 구체화되고 영상이라는 결과물로 나오기까지의 과정들을 정리한 글입니다. 사전 준비 단계부터 커뮤니케이션 과정까지, 필요하거나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을 정리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브리프


먼저 우리가 성공 사례 인터뷰를 왜 하는지에 대한 크리에이티브 브리프를 작성합니다. 누구라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 내용만 넣은 1~2장 분량으로 작성합니다. 아래의 예시(붉은색)는 실제 브리프 내용의 일부를 가져왔습니다.


- 타이틀: 레버 고객 성공 스토리(가제)

- 진행 목적: 디지털 마케팅이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레버가 든든한 마케팅 파트너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

- 기대 효과: 레버 성공 사례 인터뷰 노출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신규 고객 확보

- 타겟 분석: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니즈가 있어 에이전시를 찾는 소상공인/스타트업(+타겟별 세부 설명)

- 차별화: 예산이 적어도 레버 알고리즘 & 전담 매니저를 통한 맞춤 마케팅 솔루션 제공 & 매출 증대 가능

- 분량: 5분 미만(본 영상) & 5/15/30초/1분 (광고용)

- 일정: 7/30 ~ 8/15

- 매체: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담당자: OOO


팀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더라도 구성원마다 생각하는 진행 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유관 부서와 협업을 하는 경우엔 부서 간 커뮤니케이션 문제도 발생하기도 하죠. 크리에이티브 브리프는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방향성을 나타내는 문서입니다. 체계적으로 정리된 브리프 1장만 있어도, 이해관계에서 발생할만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진행 프로세스(타임 라인 순)


레버는 크리에이티브 브리프를 포함한 업무 프로세스를 11개의 항목으로 분류했습니다. 일정까지 포함된 타임 테이블은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사용했구요. 관련 인원들에게 보기 권한을 부여하여, 언제든지 일정 확인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1) 고객사 선정: 실제 컨택 이전까지는 인터뷰 가능 여부를 가늠할 수 없습니다. 예상보다 여유 있게 리스트업을 합니다. 선정 기준은 운영 중인 광고 성과가 일정 비율 이상이거나? 기존 커뮤니케이션에서 만족하고 있다는 내용이 확인된 경우였습니다. 


1차 리스트업 후, 내부 기준에 따른 우선순위를 정해서 순차적으로 인터뷰 요청을 합니다. 이후 회신 여부에 따라 최종 3개사를 인터뷰어로 선정했습니다. 


2) 담당자 인터뷰: 인터뷰어로 선정된 고객사 전담 매니저와 1:1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주요 KPI는 무엇인지,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보시는지 같은 내용들을 미리 확인합니다. 고객사별 업종, 광고목적이 다른 점도 고려했습니다. 


3) 인터뷰 질문 리스트업: 카테고리를 2개(about 고객사 & 레버)로 분류했습니다. 출연하시는 고객사도 자사 서비스(제품) 홍보 같은 목적이 있으므로, 그런 부분까지 감안합니다. 고객사에 스타트업이 많은 만큼, 스타트업의 고충에도 관련된 질문을 추가합니다. 예시 질문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about 고객사

- 코드캠프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 스타트업이 겪는 어려움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 개발자를 양성하는 코딩부트캠프를 진행해오셨는데, 개발자 양성에 주목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about 레버

- 레버를 만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 레버를 이용하기 전 망설였던 점이 있으셨나요?

- 레버에서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받으셨나요? 


4) 고객사 사전 인터뷰: 전담 매니저와 주고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고객사 담당자분과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질문지는 미팅 전에 미리 메일로 보내드려 어느 정도 답변을 준비하실 시간을 드렸습니다. 대화 내용은 녹음 후 별도 타이핑 작업을 통해 문서로 정리합니다. 


5) 프로덕션 리스트업 및 미팅: 내부에서 추천을 받거나 지향하는 컨셉과 비슷한 레퍼런스 영상을 제작한 프로덕션을 찾았습니다. 비교를 위해 2곳 이상과 미팅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사전에 미리 RFP를 전달드렸으며, 프로덕션마다 강점이 다르므로 촬영에 관련된 전반적인 과정(작업 일정, 비용, 연출, 진행 프로세스 등)을 꼼꼼하게 체크합니다. 


6) 프로덕션 최종 선정: 미팅 내용을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촬영을 진행할 프로덕션을 선정합니다. 이 시점부터는 미리 정했던 스케쥴에 맞게 진행되어야 하므로, 계약서 검토 및 작성까지 며칠 내로 진행했습니다. 


7) 촬영 준비: 3~4번 과정의 인터뷰 자료를 바탕으로 프로덕션에서 컨셉 보드(콘티)를 제작합니다. 실제 영상에는 인터뷰 장면 외에 인포그래픽 같은 설명 자료에 대한 부분도 포함합니다. 레버는 초안 작성 후 2~3번 정도의 수정 과정이 있었습니다.  


촬영 장소, 장비, 인원, 일정까지도 조율합니다. 출연자(고객사 담당자) 별로 의상 가이드도 전달드려 미리 준비하실 수 있게 지원합니다. 준비 과정에서는 생각보다 프로덕션 및 고객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많으므로 담당자를 전담해주세요. 저희 팀의 경우, 내부에 영상 촬영 경험자가 있어 빠른 대처가 가능했습니다.



8) 촬영: 하루 종일 촬영이 진행되기에 일부 인원이 촬영장에 상주합니다. 출연자분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촬영 과정도 스토리 보드에 맞게 되는지도 체크해야 합니다. 집중력이 떨어질 때에는 커피도 공급해드리면서 전반적인 분위기를 모니터링합니다. 


9) 편집: 촬영 후 1주일 정도가 지난 뒤에 가편집본을 먼저 받았습니다. 화면 편집 없이 전반적인 내용 구성 위주로 보는 편집 영상입니다. 전달하려는 목적과 다른 영상이 있거나 내용이 자극적이라 교체가 필요한 지 등을 체크합니다. 


2차 편집본은 피드백을 전달하고 3일 정도 후에 받았습니다. 완성이 되어 가는 게 보입니다. 자막이나 인포그래픽의 세부적인 부분에 대해 2차 피드백을 전달합니다. 마지막으로 최종본은 2차 피드백 전달 1주일 후부터 전달받았습니다. 


일정 요약

촬영 - (1차) 가편집 - (1차) 피드백 - (2차) 편집본 - (2차) 피드백 - 최종본 공유

+0일 > +7일 > +8일 > +11일 > +12일 > +19일~  


10) 라이브: 최종본을 전달받기 전, 인터뷰 영상을 업데이트할 채널(매체) 세팅을 준비합니다. 매체별 규격에 맞는 영상 사이즈는 7번 과정에서 미리 협의를 해주세요. 레버는 영상을 업로드할 채널들을 오가닉/페이드로 구분했는데요. 


오가닉은 SNS와 홈페이지 등이 해당되며, 페이드 영역은 영상 광고를 진행할 매체(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입니다.  최종본을 전달받은 후에는 각 채널에 정해진 일정에 맞게 영상을 업데이트하고 광고를 집행합니다. 유튜브 썸네일의 경우, 레버는 내부 디자인팀에게 제작을 요청드렸습니다.




인사이트 요약 


우리 제품(레버)을 잘 알려야만, 더 많은 고객들이 믿고 맡길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시작한 성공 사례 인터뷰. 레버 마케팅팀도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은 만큼, 느낀 점도 많았는데요. 정리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협업 부서(협력사)가 많을수록, 기획안의 완성도와 매니징 부서(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이 중요하다.

- 소비자의 want가 공급자의 purpose보다 우선이다. 모든 내용을 담을 수는 없다.

- 히스토리 파악이 중요하다. 기업 소개, 인터뷰이가 쓴 글, 인터뷰, 영상도 전부 확인하자. 질문의 Depth가 달라진다.

- 현장에서 가이드 질문을 하는 사람(보통 CD)의 역할이 중요하다. 인터뷰이의 컨디션과 영상 아웃풋이 비례한다.

- 이왕 찍기로 했으면 제작비는 너무 아끼지 말 것. 영상미와 장비 빨은 비례 한다. 조명 하나 있고 없고에 느낌이 달라지더라.

- 사전에 편집 분량을 반드시 정해 놓을 것. 나중에 추가하면 다 돈이다. 


크리에이티브 브리프부터 고객사 섭외, 프로덕션 선정, 촬영 그리고 편집 과정에서의 피드백의 긴 과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고객 인터뷰를 준비하시는 마케터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서두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성공사례는 고객의 제품구매결정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레버는 스타트업과 중소상공인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이구요. 고객이 레버를 알아보는 과정에서 기존 사용자의 후기를 많이 참고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레버 마케팅팀이 만든

성공 사례 인터뷰 영상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트레일러(예고편) : 전환이 필요한 당신께 들려드리는 이야기



EP 01 마케팅이 처음인가요? - 란제리 브랜드 "헤베더유스" 편



EP 02 마케팅 파트너십&오너십 - 코스메틱 브랜드 "유닛브랜드" 편



EP 03 실수를 줄여주는 유능한 직원 - 에듀테크 브랜드 "코드캠프" 편


매체운영, 소재제작, 성과측정까지

디지털 마케팅, 성공의 레버를 당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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