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efii Sep 26. 2022

쌀이 아이에게 좋다고요?! 쌀의 효능과 쌀 구매 꿀팁!

쌀이 아이에게 좋은 이유 & 당일도정 <오늘첫쌀> 추천

영양 만점! 쌀이 아이에게 좋은 이유 5


[출처 : 중부매일]


1. 소화 흡수율이 높아요

쌀은 밀가루나 다른 곡류에 비해 소화가 잘 돼요. 쌀의 주성분인 녹말은 복합 탄수화물로 포도당, 설탕 등의 단순 탄수화물에 비해 훨씬 위에 부담을 덜 주기 때문이에요. 아이에게 처음 이유식을 먹일 때 쌀미음부터 시작하는 것 역시 쌀이 흡수율이 높아 아이의 미숙한 소화기에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이죠! 



2. 다양한 영양소가 있어요

쌀은 탄수화물 식품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79%의 탄수화물 이외에 7%의 단백질이 함유돼 있어요. 쌀 단백질의 필수 아미노산인 리신이 밀가루, 옥수수, 조 보다 두 배나 많으며 몸에 흡수되어 활용되는 정도가 높아 질적인 면에서 식물성 식품 중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어요. 이외에도 쌀에는 뼈를 구성하는 칼슘, 철, 인, 칼륨, 나트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과 발암물질이나 콜레스테롤 등 몸의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섬유질, 비타민 B2, 니아신 등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돼 있어요. 


[출처 : moons]


3. 소아비만을 예방해요

쌀은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가 되는 탄수화물과 성장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 함량이 높은 반면, 지방은 밀가루에 비해 3.5배 가랑 적어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소아 비만의 경우 성인 비만과 달리 지방세포 수가 증가하므로 올바른 식습관을 만들어 비만을 예방해 보세요!



4. 알레르기 위험이 없어요

아이들은 장점막이 덜 발달한 데다 면역 기능이 미숙해 알레르기 유발 식품을 먹었을 경우 쉽게 흡수돼 상대적으로 알레르기 반응을 많이 보이지만, 쌀에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글루텐이 없기 때문에 다른 곡류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도 별다른 문제없이 먹을 수 있어요. 


[출처 : 더바이어]


5. 설사의 위험이 없어요

장염이 걸린 후 한동안 우유에 예민해져 우유를 먹으면 설사하는 아이가 있는데, 이는 장염이 걸리면 우유를 소화시키는 효소가 잘 파괴되고 회복도 더디기 때문이에요. 이때 소아과 의사들을 쌀로 된 이유식이나 죽, 미음 등을 먹인다고 해요. 이는 장염이 있다고 하더라도 장점막의 손상에 비해 쌀을 소화하는 효소는 비교적 오랜 시간 버티기 때문이에요. 




좋은 쌀 고르는 법

[출처 : 케피]


좋은 쌀 구입하고 싶다면 쌀의 포장지에 적혀있는 품질표시사항을 꼼꼼히 확인해야 돼요! 쌀의 포장지에는 품종, 생산연도, 도정일자 등이 적혀있는데, 이것만 제대로 확인해도 아이들에게 건강하고 윤기 나는 밥을 먹일 수 있어요.


-도정일자와 생산연도는 가까운 것으로!

[출처 : 케피]


쌀은 도정한 순간부터 산화가 시작되어 수분이 점점 줄고 맛과 신선도가 떨어져요. 쌀을 최근에 도정(현미의 껍질을 벗겨내 백미로 만들려는 과정) 한 것일수록 산화가 적어 밥맛이 더욱 좋아지기 때문에 도정일자와 생산연도는 구입일과 최대한 가까운 것으로 골라야 해요. 그리고 쌀의 도정도에 따라 맛과 영향이 달라지는데, 도정도가 낮으면 단맛이 낮고 거친 식감이 느껴지고 도정도가 높으면 단맛이 높고 부드러운 식감이 높아진다고 해요. 맛있는 밥을 위해서는 최근에 수확한 햅쌀이면서 도정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쌀이 좋겠죠?



Tip. 당일도정 햅쌀 추천! <오늘첫쌀>

[출처 : 케피]


케피의 오늘첫쌀은 당일도정으로 쌀 한알 한 알에 수분을 꽉 채워 영양분을 높여 쌀의 쫀득함을 최대한 살렸어요. 오늘첫쌀은 3대째 이어져오는 전통 전문 정미소에서 100% 검증받은 국내산 종자만으로 구성돼 있어요. 87년 노하우의 신선한 햅쌀을 집에서 택배로 쉽게 맛볼 수 있답니다!


[출처 : 케피]


케피의 오늘첫쌀은 일조량이 많은 최적의 기후와 비옥한 토양에서 자란 고품질의 충청미만 담았어요. 윤기가 좌르르 흐르는 건강한 햅쌀을 밥상에 올리고 싶다면 케피의 오늘첫쌀을 추천해요! 


Tip. 좋은 쌀 구별법

- 광택이 나요.
- 쌀알에 반점이 없어요.
- 금이 간 곳 없이 균일해요.
- 싸라기나 부서지지 않고 온전해요.

*부서진 쌀알이 많이 섞여 있으면 밥을 짓는 동안 부서진 면에서 녹말이 흘러나와 밥알이 흐트러지고 질척해지기 쉬워요.




쌀이 아이에게 좋은 이유 출처

대구교육청 진실샘 포스트


좋은 쌀 구별법 출처

서울시 교육청 포스트


매거진의 이전글 건강한 영구치는 유치에서부터! 우리아이 유치 관리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