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연 Jul 10. 2023

구황작물을 사랑합니다.

언제까지나

내가 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음식은 고구마, 옥수수, 밤, 호박이다. 줄여서 구황작물이라고 부른다.


표준국어대사전에는 이렇게 설명한다.


 흉년 따위로 기근이 심할 때 주식물 대신 먹을 수 있는 농작물. 가뭄이나 장마에 영향을 받지 않고, 걸지 않은 땅에서도 가꿀 수 있는 작물로서, 이에는 감자, 메밀 따위가 있다.


고구마는 우리 집에서 절대 떨어지지 않는 농작물이다. 밤고구마, 호박고구마, 물고구마 가리지 않는다. 찐 고구마, 군고구마, 고구마튀김, 고구마맛탕 조리법도 상관없다. 굳이 내가 해야 한다면 그냥 에어프라이어에 돌린다. 복잡한 조리과정 없이도 그 자체로 맛있으니까. 계절에 상관없이 먹을 수 있어 감사할 따름이다.


밤은 한 소쿠리 찌면 앉은 자리에서 먹을 수 있다. 찜기 위에 푹푹 쪄서 말랑말랑해진 밤 껍데기를 이로 딱 쪼개서 찻숟가락으로 깔끔하게 파먹는 것은 일도 아니다. 작년 겨울에 칼집 난 밤을 1킬로씩 에어프라이어에 구웠다. 아이들이 군밤의 맛을 알아서 같이 신나게 먹었다. 찐 밤, 군밤이 못 따라가는 맛이 있다. 생율이다. 마트에서 진공포장 해놓은 깐 밤은 맛이 없다. 즉시 껍질을 쳐낸 밤이 진짜다. 오도독오도독 귀한 맛으로 먹는다.


최근 초당옥수수가 인기다. 생으로 먹어도, 쪄먹어도 맛있긴 하다. 그렇다 해도 찰옥수수는 못 따라온다. 춘천에 살 때 맘카페에서 막  옥수수를 한 포대를 주문했다. 첫째 아이가 좋아해서 삶아서 얼려놓기 위해서였다. 당시 내 뱃속에는 둘째 아이가 있었다. 하나하나 까서 들통에 몇 번을 삶았다. 여름에 삶아도 가을을 넘기지 못했다.


늙은 호박죽, 애호박 전, 호박수프 등 호박요리는 손이 많이 간다. 아쉬운 대로 미니밤호박을 사서 전자레인지에 익힌다. 요새 하루에 하나씩 먹고 있다. 찜기에 봤는데 맛이 비슷했다. 우리 집에서 나만 먹는다. 퇴근 후 매일 베이글을 먹었더니 살이 쪘다. 점심은 가능하면 밥을 먹고 집에서는 빵을 먹었다. 우걱우걱 먹으며 스트레스를 풀었다. 문득, 몸에 넣는 것을 바꾸고 싶었다. 호박을 한 박스 주문했다. 정해진 양만 먹을 수 있어서 절제가 가능하다. 일단 한통은 다 먹는다는 뜻이다.


구황작물은 내 마음이 몹시 부대낄 때 죄책 감 없이 섭취할 수 있는 고마운 먹거리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 집 악마 남편과 SRT의 천사 아저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