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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에디터yeon Oct 04. 2024

프리랜서 작가의 생활 루틴

언제까지 밤새면서 일할래? 24시간은 이렇게 활용하자!


프리랜서들의 하루는 어떻게 돌아갈까? 

프리랜서라고 하면 흔히들 퇴근 없는 삶을 상상할 것이다.


'뭐 프리랜서 맨날 밤새는 직업 아니야?',  '밤낮없이 일하는 거 아니야?'

놉. 나는 하루에 딱 8시간만 활용해 일을 하는 편이다.

물론 프리랜서를 막 시작할 때쯤에는 나도 밤을 새우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하지만 결국 남는 것은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성한 몸 상태, 그리고 내가 봐도 만족스럽지 못한 작업 퀄리티였다.


곰곰이 생각해 봤다. 나는 왜 밤을 새우게 되는 걸까?


이유는 딱 두 가지. 클라이언트가 권하는 무리한 마감일정에 어떻게든 맞춰보려고, 냅다 OK를 지른 것.

두 번째 욕심에 앞서 한 번에 너무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시킨 것.

정해진 월급이 없다 보니 처음엔 돈만 보고 이 작업 저 작업 모두 다 받아버린 것이다. 

하지만 이건 장기전인 프리랜서 생활에 오히려 악영향이다.


그래서 난 나 스스로 생활루틴을 정해놓고, 이 스케줄대로 최대한 맞춰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생활루틴을 짜는 것보다 더 중요한 건 나에 대해서 잘 아는 것이다.

나는 오전 11시 이후의 낮시간을 작업시간으로 선택했다. 


인간은 하루에 쓸 수 있는 에너지가 정해져 있다고 하는데, 그렇기 때문에 난 가장 중요한 작업 = 일을 낮시간에 활용하는 편이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밤에 집중이 더 잘 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아예 이른 아침부터 작업을 해야 잘 써지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즉, 내가 어떤 시간대에 최대 효율을 내며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지를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한다.

최근 친구네 집에서 먹었던 늦은 조식메뉴

나 같은 경우에는 오전 8시 - 9시쯤에 일어나 아침밥을 간단히 먹고, 

간단한 메일정리를 한 다음, 바로 작업실로 향한다. 


여기서 나의 작업실은 

프리랜서 공유 오피스, 카페, 도서관, 스터디카페 등 다양한 공간이 될 수 있다! 

https://brunch.co.kr/@wenayeon/35

*내가 애용하는 작업 카페는 따로 정리해 두었다.


나 또한 집 근처의 아지트를 찾아 헤매며 작업을 하고 있는데, 

그중 최애는 일산 밤리단길에 위치한 #너의작업실이다.


그렇게 약 5시간 동안 오후 작업을 진행시키는데, 아무 작업이나 하진 않고 

나의 뇌 에너지를 (?) 최대한 소요시킬 수 있는 작업 위주로 한다. 

예를 들어 창의력을 발휘해야 하는 기획안 작업이라던지, 카피라이팅 작업, 혹은 대본 작업이 될 수 있다.




나는 단기 집중력이 좋지 않아

작업 시간을 part 1 시간대 (5시간), part 2 시간대 (3시간) 이렇게 두 시간대로 나누었다.  

5시까지 작업실에서 작업을 한 다음 저녁을 먹고, 8시부터 다시 part 2 작업시간이 돌아오는데

이때는 머리를 조금 써도 괜찮은 단순 업무를 처리하는 편이다.



Q. 친구들이랑 놀 때는 어떻게 하나요?

A. 친구들이랑 낮 약속을 잘 안 잡아서..... 저녁 part 2 작업 시간대를 과감히 날립니다 ~^^

(많이 바쁘면 약속을 안 잡겠죠?)


Q. 낮에도 일하고 저녁에도 일하면 안 힘드나요?

A. 근데 의외로... 정말 안 힘들어요.

포인트는 무거운 업무는 무조건 낮 시간에, 가벼운 업무를 저녁 시간에 처리하는 것입니다.

약간.... 국어 영어 공부를 낮에 하고 밤에 노래 들으면서 수학 문제 푸는 것과 같은 논리 *^^..


전 듀얼모니터에 좋아하는 미드를 틀어놓고 노트북으로 단순 업무를 하는데!

그럼 정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술술 작업하기 쌉 가능입니다.  

 



또 중요한 포인트는 프리랜서라고 너무 멋대로(?) 시간을 활용하기보다는 

직장인들의 일상루틴을 따라 하는 편이 좋다. 

이게 무슨 말이냐, 직장인들이 일하는 9 to 6 시간대에 같이 하라는 말이다. 


이렇게 해야 어느 정도 생활루틴이 잡히고, 게으름에서 탈피할 수 있을뿐더러

무엇보다 클라이언트가 일하는 시간대에 나도 깨어있어야 빠릿한 소통이 가능해 

만족도 높은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갈 수 있다.


정리하자면, 


1. 내가 최대로 효율을 낼 수 있는 집중 시간대를 찾아라
- 찾았다면 그 시간대에 메인 작업을 처리하자

2. 나만의 작업실을 아카이빙해라
- 집에서 집중이 안 된다면 집 근처 공유 오피스, 카페, 스터디카페 등을 서치 해 두고, 그곳을 돌아가며(?) 작업하는 편도 효율 높이는 데 좋은 방법이다.

3. 나만의 생활 루틴을 정해라
- 욕심부리지 않고 24시간을 쪼개서 고정적인 루틴을 만들어내자

4. 반드시 쉬는 날을 정해라
- 명심 또 명심..! 쉼이 있어야 에너지가 충전되고 그 에너지가 제대로 발휘할 수 있다.

 

위 내용을 지켜야 몸도 마음도 정신도 통장 상황도 편한 프리랜서 생활이 시작될 수 있다..! (정말)

모든 프리랜서 분들의 안정적인 프리 생활을 위하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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